개요작성,내용쓰기,퇴고 등 미리 시간배분

[2011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③] 논술 최종 정리는 주어진 시간안에 실전처럼


⊙서울시립대 논술

총 282명을 선발하는 전국고교우수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1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시립대는 지난 6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계열별 모의논술문제와 예시답안을 발표하였다.

인문계의 경우 총 3문항이 출제되었고 각각 600자, 400자, 1000자로 답안분량이 적지 않다.

주요 채점기준은 복수의 제시문을 연결시켜 주어진 논제의 함의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이해력, 주어진 논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구성할 수 있는 논리력(입론 능력), 고전이나 저술들에 소개된 문장, 도표 등에 대한 분석 능력을 평가한다.

자연계는 총 4문항 13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문제 수가 많은 만큼 모든 문제를 다 풀려는 욕심보다 자신이 아는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작성하는 것이 관건이다.

자연계는 단순한 계산이 필요한 수학문제부터 물리, 화학, 생물 등 폭넓은 과학문제가 출제되었다.

모의논술 채점 결과, 학생들이 계산 능력과 익숙한 문제풀이에는 뛰어 나지만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자기 나름대로 소화한 후 풀어나가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였다.


⊙서강대 논술

수시 1차에서 실시되는 일반전형(전공예약제)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논술성적을 합산하여 2~3배 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논술고사는 인문계의 경우 제시문 읽기를 통한 문제 발견 및 해석능력,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구성 및 기술능력을 평가한다.

제시문 간의 연관성에 대해 정확히 언급한 답안들이 높은 배점을 받았고, 주관적인 감정이 많이 들어간 웅변체 문장은 설득력이 떨어져 감점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자연계 논술은 수학 및 과학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리창의력문제가 출제된다.

정답을 맞추는 것보다 서술과정에서 명쾌한 설명이 들어간 답안에 높은 배점이 주어지며, 정확한 이유없이 얼버무리는 답변은 문제에 이미 설명된 내용의 동어반복에 지나지 않아 높은 평가점수를 받기가 어렵다.


⊙동국대 논술

일반전형은 학생부 40%와 논술성적 6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하지만 모집단위의 30%는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논술 성적만으로 우선선발한다.

동국대 논술은 특정 교과영역의 단순 암기위주식 지식 평가가 아닌 비판적 입장에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 ·
창의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통합교과형 논술이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비교적 짧은 분량의 답안이 요구되는 질문 2~3개(200~400자 정도)와 제시문에 나타난 관점들을 비교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도록 요구하는 질문 1개(800자 내외 정도)로 구성된다.

인문계는 전체 제시문 중 1개 정도의 영어지문이 활용되고 자연계는 수리논술 1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다. 시험시간은 150분이 주어지며, 전체 답안 분량은 최대 2000자 이내다.


⊙홍익대 논술

수시1차 교과성적우수자, 홍익국제화, 수학 · 과학우수자 특별전형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학생부 40%와 논술성적 60%를 반영하여 총점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모집단위별로 수능최저기준이 다르니 자신의 지원학부(학과)의 최저기준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수시 모집요강에는 논술 시험시간이 180~210분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지난해에는 180분이 주어졌다.

인문계의 경우 통합교과형 논술로 주요 인문 · 사회 분야 지문이 나오고

△제시문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들을 요약

△제시문에서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시각들을 비교, 분석

△논쟁적 이슈나 현상에 대한 자기 나름의 분석과 견해를 기술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자연계는 수리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문 또는 질문(수리형)이 출제되며 논지 이해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주요 채점기준이다.

아울러 답안 작성에 기호나 수식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도 높이 평가한다.


⊙가톨릭대 논술

총 199명을 선발하는 수시1차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40%와 논술성적 6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논술고사는 공통 1문항과 계열별로 2문항씩 총 3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진다.


⊙단국대 면접

수시 1차에서 실시하는 면접성적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8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단, 모집인원의 30%는 면접 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 성적과 면접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면접방식은 계열 구분 없이 다 대 일 방식으로 면접위원 2인이 학생1인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인문계열은 국어와 영어교과 관련 제시문을, 자연계는 영어, 수학교과 관련 제시문이 출제되는데 지적능력과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답변 준비시간은 30분 정도 주어지며 실제 면접시간은 6분이다.


⊙중앙대 면접

수시 1차에서 실시하는 학업우수자전형은 총 197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0%를 교과성적만으로 우선선발한다.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혼합형 단계별 전형이다.

면접은 2인 1조로 10분간 진행되며 면접 준비시간은 약 20분이 주어진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