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 KTX 고속철도망' 구출전략 발표
[Focus] 초고속 철도 '씽~씽~'··· 전국 어느곳이든 90분내에 간다
정부는 지난 1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 4개 위원회를 열어 전국을 1시간30분대의 통근권으로 묶는 내용을 담은 '미래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 전략에 맞춰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인 대구~부산(128.6㎞) 구간을 11월 개통하고,대전 · 대구 도심구간은 2014년까지 완공하기로 했다.

또 호남고속철도는 오송~광주 구간을 2014년,광주~목포 구간을 2017년까지 완공하고 수도권 노선인 강남 수서~평택 구간은 2014년 개통하기로 했다.

경춘 · 전라 · 중앙 · 장항 · 동해 · 경전선 등 현재 건설 · 운영 중인 노선은 최대 시속 230㎞,동서축인 원주~강릉 노선과 내륙축인 원주~신경주 노선은 시속 250㎞로 고속화된다.

직장은 서울에,집은 강릉에 두고 출퇴근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장기적으로 고속철도가 전국의 균형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 무궁화호도 시속 250㎞

새마을 · 무궁화호의 속도가 현재의 고속철 수준으로 빨라진다. 경춘 · 전라 · 중앙 · 장항 · 동해 · 경전선 등 현재 건설 · 운영 중인 노선은 선로를 직선화하고 신호 등 일부 시설을 개량해 최대 시속 230㎞까지 고속화할 계획이다.

또 동서축인 원주~강릉 노선과 내륙축인 원주~신경주 노선은 250㎞로 속도를 높이고 춘천~속초 노선과 대전 · 김천~거제 노선은 민간투자 등과 연계해 추진 시기를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원주(90㎞) 구간은 현재 건설 중인 노선이 활용되고,수서~용문(44㎞) 구간은 별도의 철도를 부설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새마을 무궁화호의 고속화는 기존 고속철도망 확충 계획과 맞물려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전국 주요 거점을 'X자형'과 해안권을 연결하는 'ㅁ자형'의 결합노선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주요 거점 지역을 KTX로 잇고,KTX가 운행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철도 노선 개량화를 거쳐 시속 230㎞ 이상의 고속열차가 달리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오는 11월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인 대구~부산(128.6㎞)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다.

대전 · 대구 도심 구간은 2014년까지 완공된다. 수도권 노선인 강남 수서~평택 구간은 2014년까지 건설된다.

현재 2시간46분 걸리는 서울~부산 운행시간은 대구~부산 구간 개통 직후 2시간10분으로 단축된다. 또 대전 · 대구 도심 구간과 수서~평택 구간 등이 2014년 개통되면 1시간43분으로 줄어든다.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182㎞) 구간은 2014년,광주~목포(49㎞) 노선은 2017년까지 건설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광주 구간은 현재 2시간52분에서 1시간11분으로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포항과 진주,마산,수원 등 현재 KTX가 운행되지 않는 지역은 경부선과 연계하고 전주,순천,여수 등은 전라선과 연계해서 KTX가 운행된다.

정부는 KTX고속철도망이 구축되면 전체 인구의 84%,전 국토의 82%가 1시간30분대의 생활권에 들고,인구의 98%,국토의 95%가 2시간대 생활권으로 묶일 것으로 전망했다.

⊙ 화성 동탄~서울 삼성동 19분대

국토부는 KTX 연결효과를 주변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거점도시권 내 30분대의 광역 · 급행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을 남북으로 가로질러 경기 남 · 북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경기도 주도로 추진된다. GTX 건설 후에 KTX와 선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GTX가 개통되면 화성시 동탄~서울 삼성 구간의 운행시간은 67분에서 19분으로 줄어들고,일산~서울역은 42분에서 16분,의정부~청량리 구간은 31분에서 12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도시 · 광역 철도의 경우 현재 공사 중인 사업은 계획대로 완공하며,기존 선은 급행열차 위주로 운영 방식이 개선된다.

또 현재 97.9㎞에 달하는 간선급행버스(BRT)망이 KTX와 연계되고,KTX역과 전철역,터미널역 등에는 상업 · 문화 · 업무 등이 결합된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게 된다.

KTX역에서 주변도시를 연결하는 철도 · 리무진 연계서비스가 제공되고,통합 탑승권이 발행된다.

이와 함께 KTX가 정차하는 대도시권과 중소도시권은 특성화 도시로 육성된다.

KTX 철도망을 이용한 대량수송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인천공항철도를 활용해 지방도시에서 인천공항까지 KTX를 이용할 수 있는 길도 열린다.

인천공항철도는 2007년 3월부터 인천공항~김포공항 구간에서 운행되고 있으며,김포공항과 서울역을 잇는 2단계 구간이 연말에 완공된다.
[Focus] 초고속 철도 '씽~씽~'··· 전국 어느곳이든 90분내에 간다
김동민 한국경제신문 기자 gmkd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