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이끌 이공계 학과 2010 ] 나의 대학전공 ⑦ 이우종 V-ENS 사장 - 서울대 산업공학과
이우종 V-ENS 사장은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가진 최고경영자(CEO)다.

V-ENS는 LG그룹 시스템통합(SI)업체인 LGCNS의 자회사로 자동차 설계전문 엔지니어링 회사다.

이 사장은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산업공학 석사를 마쳤다.

대우그룹에 입사해 회사 장학금으로 미국 미시간대에서 산업공학 박사를 땄다.

대우자동차 차량 개발 총괄 상무와 LG CNS 부사장을 거쳐 2007년부터 V-ENS 사장을맡고있다.

이 사장은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법을 찾아가는 산업공학의 매력에 끌려 박사학위까지 받았다”며

“다른 전공에도 관심을 갖고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다면 산업 공학도는 ‘산업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뛰어난 '산업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되려면 다른 전공도 잘 알아야"

▶이 학과를 선택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제가 대학에 입학할 때(1975년)는 계열별 모집 제도가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연계열로 입학하면 학과는 2학년이 될 때 결정되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에서 문과반 공부를 하고 대학을 자연계열로 입학한 특이한 경우라서 자연스럽게 공대 학과 중 문과적 성격이 강한 산업공학과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

▶이 학과가 본인의 적성과 어떤 점에서 맞았는지요.

"경제적 특성을 반영해 항상 합리적 토대 위에서 최적의 해법을 찾아가는 게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문과반 공부를 해서인지 산업공학의 경영학적 요소가 매우 친근했고 적성과 맞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이 학과의 장점을 얘기한다면.

"산업공학과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는 학문입니다.

문제를 파악할 때는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살피는 법을, 해결책을 찾을 때는 문제와 관련된 모든 여건을 고려해 최적의 해법을 구하는 방법론을 배웁니다.

이런 접근법은 매우 체계적이라서 기업과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산업공학과가 공대의 경영학과라는 말이 있는데요.

"맞습니다. 경영학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원리가 산업공학에서 활용되다 보니 그런 말이 생겼습니다.

산업공학 전공자는 경영학의 원리 가운데 기본적인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런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저는 산업공학과를 공대의 경영학과라고 부르기보다는 '공대의 시스템통합과'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경영학적 요소만 강조하다 보면 자칫 공학 지식에 기반을 둔 산업공학의 정체성이 간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산업공학을 공부할 때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까요.

"산업공학에선 시스템적 사고 과정과 문제 해결 방법론(최적화 기법)을 중시합니다.

특히 시스템적 사고 과정은 최근의 융합화 시대에서 사업을 체계적으로 모델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산업공학도라면 전체를 바라보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체계화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

▶이 학과를 선택한 뒤 보람이 있었던 일은.

"저는 그동안 많은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프로젝트에 리더로서 참여해왔습니다.

자동차는 매우 다양한 부품과 복잡한 제조 프로세스로 생산되는 총합 산업입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한 덕분에 이런 복잡함을 시스템적으로 바라보면서 최적의 해법을 찾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제 전공에 항상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

▶이 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산업공학 전공자는 다른 여러 전공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다른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하면 산업공학의 장점인 시스템적 사고와 최적의 해법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여러 악기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산업공학도는 다른 전공을 잘 알아야 '산업 오케스트라'를 잘 이끌 수 있습니다.

저는 CAD/CAM(컴퓨터 이용 설계 · 제조)를 공부하면서 컴퓨터 그래픽스,로보틱스,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제조공학 등 다른 전공의 지식을 익혀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장경영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longrun@hankyung.com

-------------------------------------------------------------

⊙ 주요 산업에서 산업공학의 역할은···

산업공학이 21세기 주요 산업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산업공학이 각 산업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반도체 산업=반도체 산업은 전자공학 기계공학 물리 화학 등 이공계의 거의 모든 전공분야가 힘을 합쳐야 가능한 복합산업이다.

반도체를 제대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생산하고 테스트하는 수천가지의 단위공정들이 적정하게 구성되고 관리돼야 한다.

각 공정에서 각 분야의 전문기술들이 최상의 성능을 갖도록 통합하는 데 산업공학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반도체의 미세한 공간에 기가(Giga) 단위의 설계도를 가장 적절하게 배치하는 기술,수만장의 웨이퍼가 수백대의 설비로 구성된 생산라인에서 자동으로 운반돼 작업이 진행되도록 관리하는 기술,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결함을 찾아내고 관리하는 기술 등이 산업공학의 결정체다.

▼자동차 산업=국내 자동차 산업은 고객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생산비용을 최소화하며,세계 유명 자동차와 동등한 기술력을 갖춰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우선 자동차의 설계,생산,품질,판매,유통 등에 관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수준을 더욱 높여야 한다.

또 예상 판매량 변동 등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지능적인 제조시스템도 갖춰야 한다.

이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문이 바로 산업공학이다.

산업공학도들은 가상 제조 기술 등 다른 학문의 각종 신기술과 지식을 결합시켜 국내 자동차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우주항공 산업=1990년대부터 우주항공 산업엔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이 도입됐다.

동시공학은 컴퓨터로 항공기를 설계하면서 설계과정과 제조과정을 연계해 효율적인 개발과 생산을 추진하는 것이다.

컴퓨터로 설계한 항공기의 각 부분을 가상으로 조립해서 조립하기 쉬운지,기계역학적으로 타당한지 등을 검사한다.

이를 통해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생산단가를 줄인다.

산업공학도들은 동시공학 관련 기술을 익혀 우주항공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 산업=통신 산업은 여러 학문의 첨단기술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분야다.

따라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추구하는 산업공학의 기본정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분야다.

산업공학도들은 현재도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B-ISDN)의 기본이 되는 ATM망을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차세대 무선기술의 무선채널을 어떻게 하면 가장 적절하게 할당하고 제어할 수 있는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정보통신 산업에서 산업공학도들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