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면접전형] 1단계 학생부 성적으로 면접대상자 선발
수시 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전형은 논술 전형이지만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들도 적지 않다.

특히 면접은 대개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만 모집 인원의 2~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 성적을 반영,최종 합격자를 뽑는 단계별 전형이 많다.

1단계를 통과한 면접 대상자들은 학생부 성적이 거의 비슷하여 2단계에서 실시되는 구술 면접이 당락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면접 고사는 크게 △인성과 태도, 논리적 사고능력, 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는 기본소양 평가와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 교과와 관련된 사고력, 지식에 기반한 응용력 등 심화된 질문을 묻는 전공 적성평가로 구분되는데 자신의 지망 대학 면접 유형이 이 두 가지 유형 중 어디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지 기출 문제를 통해 확인한 후 대비해야 한다.

⊙국민대

수시 1차와 2차 교과성적우수자Ⅰ,Ⅱ전형으로 각각 581명, 440명을 모집한다.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 학생부로 모집정원의 8배수(자연계는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데 수시1차 교과성적우수자Ⅰ전형은 면접성적을 20%만 반영하는 데 비해 교과성적우수자Ⅱ전형은 면접성적을 50% 반영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면접은 기본소양과 교과적성분야로 나눠 실시되는데 기본소양은 수험생의 기본 자질 및 품성을 평가하고 교과적성은 해당 학문 수학 가능 여부 등을 평가한다.

출제된 문제를 열람하고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단국대

수시 1차 면접성적우수자전형으로 419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만 모집인원의 8배수를 선발하고 이 중 30%를 면접성적으로만 우선선발한다.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성적 40%와 면접 60%를 반영하여 선발하는데,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동일 모집시기인 교과성적우수자전형에도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면접은 고교 교과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되며, 대학에서의 계열별 수학에 필요한 지적능력과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은 영어와 국어, 자연계열은 영어와 수학 관련 문제가 출제된다.


⊙동덕여대

수시 1차에서 일반전형으로 217명을 모집하고 1단계에서 학생부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계열구분없이 수능 4개 영역 중 2개영역 이상 3등급 이내를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한다.

면접은 기본소양 및 의사소통능력(영어구술평가 포함), 수학능력 및 사고력을 평가한다.


⊙명지대

수시 3차 일반전형으로 301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 모집인원의 6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성적과 면접성적을 각각 50%씩 반영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은 기본소양(이해력, 표현력, 영어이해능력), 학업능력(학업수행능력, 전공관련 이해정도, 전공적성), 인성(사회성, 리더십, 성실성 및 태도) 등이 평가되며,면접위원 2~3인이 수험생 1인을 대상으로 약 5분간 실시된다.

명지대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서울여대

수시 2차 일반학생 면접형으로 286명(기독교학과 및 예체능제외)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모집단위별 정원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총점순으로 선발한 후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평가위원 2인 이상의 다대일 면접이며 기초학력, 전공수행능력, 사고력, 표현력, 지원동기, 인성 등을 평가한다.


⊙서울시립대

수시 2차 코스모폴리탄리더전형과 사이언스파이오니아 전형으로 각각 52명, 21명을 모집한다.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 학생부와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방식은 코스모폴리탄리더전형의 경우 영어지문에 대해 영어 또는 우리말로 답변해도 되고, 사이언스파이오니아전형은 수학 및 과학관련 주관식 문제풀이를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숙명여대

수시 1차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으로 25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과 서류평가를 실시한다.

면접방식은 역량기반면접(SM-CBI, Competence Based Interview)으로 해당 전형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또는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중앙대

수시 1차 학업우수자전형으로 271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한다.

1단계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이 중 정원의 30%는 학생부성적으로만 우선선발한다.

면접방식은 학업적성면접이며 조별로 20분간 진행된다.


⊙홍익대

수시 1차 교과성적우수자전형 중 서울 캠퍼스자율전공에서 20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성적을 60%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심층면접을 실시하는데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약 10분간 실시하며 수학능력, 인성 및 가치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항공대

수시 1차 심층면접전형으로 전체정원의 12%에 해당하는 107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성적 100%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방식은 수험생 1명에 대하여 2명의 면접관이 10분가량 면접을 실시하며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및 영어교과, 공학과 이학계열은 수학 및 영어교과 관련 제시문이 출제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