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3학년 1학기 중간·기말고사 성적만 30~40% 반영
[2011학년도 대입 전략 - 학생부 중심전형 ②] 남은 1학기 기말고사에 최선 다해야
올해 2~4월께 발표한 대학별 입학전형안을 살펴보면 학생부 반영방법에 대해 명확히 설명되어 있지 않다.

특히 대학별 총 환산점수,등급 간 환산점수 차이,기본점수는 추후 7~8월께 수시모집요강이 확정되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학생부 반영교과 중 일부과목만 반영하는지 또는 전과목을 반영하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대다수의 고등학교들이 6월 말부터 7월 초에 걸쳐 기말고사를 실시하는데 3학년 1학기 중간 · 기말고사 성적이 보통 수시에서 40% 이상 반영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성신여대

수시 2차에서 일반학생전형으로 140명을 선발하며 지원자격에 별다른 제한이 없어 재수생 이상도 지원가능하다.

3학기 이상 교과성적이 있어야하며 학생부에 과목별 석차와 등급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모집정원의 50%를 우선선발로 모집하며 인문계의 경우 2개영역 평균 2등급,자연계는 2개영역 평균 2.5등급 이내인 자가 우선선발 대상자로 선정된다.

일반선발은 수능 2개영역 각각 4등급 이내로 최저기준이 비교적 낮다.


⊙ 세종대

학생부전형으로 55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성적 70%와 적성검사성적 30%를 일괄합산해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3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4개학기 이상 학생부성적이 있어야한다.

학년별 학생부 반영비율은 1,2,3학년 각각 20 대 40 대 40이 반영되며,세종대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 숙명여대

올해 신설된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은 수시1차에서 250명을 모집하며,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과 서류평가를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학생부를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 모두 평가하는 입학사정관 전형이다.


⊙ 숭실대

수시2차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317명을 선발하며 지원자격에 별다른 제약이 없어 재수생 이상도 지원할 수 있다.

지난해 학생부 반영교과를 계열구분없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를 반영하였는데 올해부터는 인문계는 과학,자연계는 사회교과를 제외한 계열별 주요교과 4개 교과만 반영된다.

수능최저 기준은 인문계는 1개영역 2등급,자연계는 1개 2등급 또는 2개영역 3등급 이내다.


⊙ 연세대

진리자유전형은 현재 고3 재학생만 지원가능하며 전문계 및 검정고시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지난해보다 156명 증원된 500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50% 내외를 우선선발한다.

나머지 인원은 면접구술시험을 치러 선발하며 서류평가는 비교과,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이화여대

학업능력우수자전형으로 전체인원의 약 18% 내외인 400명을 모집한다.

인문과학부는 일부 정원을,사회과학부와 수리물리과학부는 모집인원 전원을 전공별로 선발한다.

학생부는 교과 90%와 비교과 10%를 반영하는데 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를 반영하고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활동을 반영한다.

모집인원의 50%를 우선선발로 모집하는데 수능 최저기준이 2개영역 이상 1등급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입시총점순으로 우선선발하고 나머지 인원은 수능 2개영역 2등급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 중앙대

수시2차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241명을 모집하며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나눠 모집한다.

우선선발은 수능 4개영역 중 3개영역 합이 5등급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하며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고 일반선발은 2개영역 2등급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교과 90%와 비교과 10%를 반영하여 총점순으로 선발한다.

학생부는 계열별로 주요교과만 반영하며 비교과는 봉사활동 시간과 출결상황을 점수화하여 반영한다.

지원자격에 특별한 제약이 없어 재학생은 물론 재수생도 지원할 수 있다.


⊙ 한국외대

수시 2차에서 일반전형Ⅲ로 195명을 모집하고 학생부 반영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 4개 교과를 반영한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국어 수학 사회교과는 각각 20%씩 반영하는데 비해 영어교과는 반영비율이 40%로 매우 크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학생부 환산점수 활용지표는 석차등급만이 아닌 평균점수와 원점수도 같이 활용된다.

수능최저 기준은 수능 4개영역 중 3개영역 합산 5등급 이내로 다른 전형보다 다소 까다롭다.


⊙ 한양대

수시1차 학업우수자전형으로 233명(의예과제외)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3개학기 이상의 학생부성적이 있어야 한다.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일정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비교과를 평가하는 입학사정관 전형이다.

학생부 반영교과는 계열별 4개 주요교과로 이수한 전과목을 반영하고 수능 최저기준은 2개영역 2등급 이내여야 한다.


⊙ 홍익대

수시2차 수학능력우수자전형으로 713명을 선발한다.

학생부는 석차등급을 활용하고 반영교과는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를, 자연계는 수학 영어 과학 등 계열별로 3개 교과만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2개영역 평균 2등급 이내인데 모집단위별(학부,학과)로 세부적용 내용이 다르므로 자신의 지망학과를 중심으로 최저기준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