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표 9월 15일부터 생글 홈피서 출력

한국경제신문 생글생글은 지난 16일 시행한 '제1회 생글생글 영어 Essay 경시대회'에서 성적 우수자 64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대학 영문과 교수,동시통역사,외국인 교수 등으로 구성된 경시대회 채점단은 응시자들의 답안지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 고3 학생들의 수시모집기간을 고려해 당초 예정보다 앞당겨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번 대회는 고1,2와 고3 그리고 해외체류 경험 유무에 따라 모두 4개 부문으로 진행됐다.

부문별 영예의 대상 수상자를 보면 해외미체류 부문에서 고1,2는 대원외고 김서연,고3은 대원외고 김단성 학생이 선정됐고 해외체류 경험 부문에서 고1,2는 한국외대부속외고 박윤빈,고3은 민족사관고 양영직 학생이 대상을 차지했다.

대회 시상식은 오는 9월 하순에 열리며 구체적인 날짜는 수상자들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이번에 수상을 하지 못한 학생들도 본선(본선참가자) 또는 예선 문제에 대한 평가가 들어간 성적표를 받는다.

성적표는 오는 9월 15일부터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를 통해 출력할 수 있다.

이번 생글생글 영어 Essay 경시대회에는 총 500여 명이 지원했다.

예선에서 약 20~30%를 본선 진출자로 선발할 예정이었으나 참가자들의 영어실력 수준이 높아 절반 정도인 253명을 본선에 진출시켰다.

본선 문제는 고1,2 학생들의 경우 동물과 인간을 비교했을 때 동물의 권리를 어디까지 인정할 수 있느냐를,고 3학생들에게는 선거연령을 15세까지 낮추자는 논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물었다.

민족사관고 3학년 양영직 학생은 "이번 대회 문제는 일반적인 고등학생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무난한 주제였고 영어 구사능력은 물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성율 에듀한경 평가이사 sykim@eduhankyung.com

-------------------------------------------------------------

“시사상식 자주 접하고 자신의 생각 정리”

해외체류 고3부문 大賞 양영직 군

"영어 에세이에서는 영어의 문법보다는 우리말과 다를 바 없이 자신만의 입장을 탄탄한 논증을 뒷받침하며 얼마나 잘 전달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외국에서 보낸 양영직 군(민사고 3년)은 "기본적인 영어실력뿐 아니라 다양한 시사상식을 접하면서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은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양군은 본선대회를 마치고 난 뒤 "고등학생이라면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을 정도의 논제였지만 좀 더 만족스러운 답안을 작성하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좋은 영어 문장 노트에 받아쓴게 큰 도움”

해외미체류 고3부문 大賞 김단성 군

김단성 군(대원외고 3년)은 생글생글을 밑줄을 치면서 읽는다는 애독자 중에 한 명이었다.

김군은 경시대회 문제에 대해 "평소 예상치 못한 논제가 나와서 당황했지만 문제에 정면 돌파하기보다는 문제 분석을 통해 문제 이면에 있을 만한 새로운 요점에 대해 피력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평소 김군은 논술 공부뿐 아니라 영자신문을 구독하고 영어책을 많이 읽으면서 좋은 구절을 노트에 받아쓰는 습관을 이어오고 있다.

해외체류 미경험자 부문 참가자로서 이처럼 오랜 시간 영어 공부에 관심을 갖고 매진한 것이 이번 대회에서 빛을 발했다는 게 김군의 설명이다.

-------------------------------------------------------------

생글 영어 에세이 대회 수상자 명단 (가나다 순)

해외체류미경험자 고1,2 부문

▶ 대상: 김서연(대원외고)

▶ 최우수상: 서정수(성남외고) 오수철(대일외고)

▶ 우수상: 김지원(경북외고) 박윤재(과천여고) 박지영(대원외고) 변홍준(한국외대부속외고) 양승윤(성남외고)

▶ 장려상: 김찬기(충남외고) 김혜지(한국외대부속외고) 노영욱(김해외고) 서아림(부산외고) 성수빈(상주여고) 손지원(능곡고) 예윤지(대원외고) 우창균(대원외고) 이원준(한국외대부속외고) 이은영(민족사관고) 장혜조(한국외대부속외고) 조효남(풍산고) 최구민(덕원고) 최원혁(신성고) 최재형(민족사관고) 허지영(한국외대부속외고) 홍인재(명덕외고)

해외체류미경험자 고3 부문

▶ 대상: 김단성(대원외고)

▶ 최우수상: 서봉선(민족사관고) 안인경(명덕외고)

▶ 우수상: 김민주(세화여고) 김민찬(신성고) 손유진(동두천외고) 이진영(안법고) 황나령(한국외대부속외고)

▶ 장려상 : 김성진(한국외대부속외고) 이정재(한국외대부속외고) 임동혁(효양고) 전재은(명덕외고)

해외체류경험자 고1,2 부문

▶ 대상: 박윤빈(한국외대부속외고)

▶ 최우수상: 조민솔(대원외고) 주경진(동두천외고)

▶ 우수상: 김가경(한국외대부속외고) 김유성(인천국제고) 오유진(대원외고) 이장원(대원외고) 전유정(Mercersburg Academy)

▶ 장려상: 강승묵(대일외고) 고혜민(한국외대부속외고) 공정식(신일고) 김윤성(서울국제학교) 김윤형(부산국제고) 김준수(야탑고) 류원희(대원외고) 윤기열(강서고) 이정우(민족사관고) 정윤영(한국외대부속외고) 조하영(진명여고) 최이선(한국외국인학교) 최준혁(한국외대부속외고)

해외체류경험자 고3 부문

▶ 대상: 양영직(민족사관고)

▶ 최우수상: 나동민(민족사관고) 백희연(대진여고)

▶ 우수상: 김기훈(경기고) 이원희(과천외고) 전다은(낙생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