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와 공급의 힘이 같아지면 (균형)가격이 형성된다

[경제교과서 친구만들기] ⑧ 수요·공급 곡선과 가격의 변화
수요량과 공급량은 가격을 포함한 소득·선호·임금 등 다른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런 변수들과 수요량 및 공급량과의 관계가 수요함수와 공급함수로 표현된다.

많은 변수들 중에서 오직 가격과 수요량의 음(-)의 관계를 나타낸 것을 수요곡선,가격과 공급량의 정(+)의 관계를 나타낸 것을 공급곡선이라고 한다.

가격을 세로축에, 수량을 가로축에 나타내면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형태로,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형태로 그려진다.

왜냐하면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자들은 더 많이 소비하려는 ‘의지’가 있고,생산자들은 더 많이 생산하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 호에는 이런 기본 개념과 함께 수요함수와 수요곡선의 차이,그리고 공급함수와 공급곡선의 차이를 통해 ‘곡선 위의 이동’과 ‘곡선 자체의 이동’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봤다.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와 생산자의 '의지' 변화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위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에 의한 수요와 공급 '의지' 변화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사려는 힘인 수요곡선과 팔려는 힘인 공급곡선이 만나면 시장의 균형가격과 균형수량이 결정된다.

여기서 균형이란 단어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균형(equilibrium)이란 물체에 가해진 힘의 합이 0(제로)이 되어 외부에서 충격이 주어지지 않는 한 물체가 더 이상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일정한 가격에 도달하면,사려는 힘인 수요와 팔려는 힘인 공급이 맞아 떨어져 더 이상 수요자와 생산자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생긴다.

이를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균형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교점에서 만들어진다.

만약 처음에 우유의 균형가격이 ℓ당 2원이며 이때 우유 균형소비량은 1만ℓ였다고 해보자.

이는 그림 상에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교차한 A점으로 나타나 있다.

A점에서 소비자들은 우유를 ℓ당 2원에 1만ℓ만큼 소비하는 '의지'가 있고,공급자들은 ℓ당 2원에 1만ℓ만큼 판매하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에 균형이 성립한다.

이때 우유가 관절염에 특효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면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아마도 사람들의 우유 소비 '의지'가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할 것이다.

그런데 시장가격이 여전히 ℓ당 2원이라면,소비자들은 B점의 1만2000ℓ까지 우유를 소비할 '의지'가 있고,공급자들은 A점과 같이 1만ℓ만 생산할 '의지'가 있다.

시장에선 2000ℓ(초과수요)만큼의 우유 부족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희소한 자원인 우유의 가격은 점차 올라갈 것이다.

가격이 점차 올라가면 생산자들은 1만ℓ보다 생산량을 늘리고 수요자들은 1만2000ℓ보다 수요량을 줄여 나간다.

새로운 균형은 그래프에서 알려주듯이 C점에서 이루어진다.

C점과 같이 우유가격이 ℓ당 4원이 되면,소비하려는 우유의 수량과 팔려고 하는 우유의 수량이 1만1000ℓ로 같아져 새로운 균형에 도달한다.

이러한 분석 방식은 소득의 증 · 감,선호도의 증 · 감,대체재와 보완재의 가격 변화 등 다른 요인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경제교과서 친구만들기] ⑧ 수요·공급 곡선과 가격의 변화
이번에는 공급곡선이 이동하는 경우 균형의 변화를 생각해 보자.

처음 균형점은 이전과 같이 A점이다.

이때 우유가격은 1ℓ당 2원으로 변함이 없는 상태에서 사료가격이 오르면 생산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일부는 사료 가격 인상을 감당하기 위해 우유 생산을 줄이려 할 것이며,일부 기업은 가격 인상을 버티지 못하고 생산을 그만둘 것이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공급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어 공급곡선을 좌측으로 이동시킨다.

결과적으로 우유가격이 ℓ당 2원이라면 생산자들은 B점과 같이 8000ℓ만 생산하려고 한다.

그러나 ℓ당 2원의 우유가격에서 소비자들은 여전히 1만ℓ의 우유를 마시고 싶어 하기 때문에 우유는 공급량에 비해 2000ℓ가 부족한 초과수요 상태에 놓이게 된다.

가격이 2원이라면 사려는 힘이 우세하게 되기 때문에 가격은 점차 올라간다.

가격이 점차 올라가면 공급자들은 우유 생산량을 조금씩 늘려나가고 소비자들은 우유 소비량을 조금씩 줄여나갈 것이다.

결국 균형은 우유가격이 ℓ당 4원인 C점에서 형성된다.

우유 가격이 ℓ당 4원이라면 우유를 소비하려는 수량과 공급하려는 수량이 9000ℓ로 같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석은 다른 투입요소인 임금 · 원자재 등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편 우유 생산기술이 발전하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우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우유 공급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고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초과공급은 더 낮아진 우유가격에 의해 해소될 것이다.
[경제교과서 친구만들기] ⑧ 수요·공급 곡선과 가격의 변화
위의 두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가격 이외의 요인에 변화가 발생하면 곡선 자체가 움직이면서,이전의 균형점은 수요와 공급의 힘이 같지 않은 불균형점으로 변한다.

불균형 상태의 조정은 시장의 가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가격 변화로 인한 수요량이나 공급량의 조정은 곡선위의 움직임으로 생각할 수 있다.

결국 가격과 수량의 조정은 수요량과 공급량이 같아지는 새로운 균형수준까지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분석을 살펴보면,우리가 그동안 왜 우유 수요 · 공급곡선 위의 움직임과 수요 · 공급곡선 자체의 움직임에 대해 공부했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차성훈 KDI경제정보센터 전문원 econcha@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