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Ⅰ> 아래 제시문들(1~4)은 어떤 사회·경제현상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담고 있다.

이 제시문들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 (30점)

[제시문 1]

지난 30년 동안 영국에서 여성과 남성의 임금격차가 줄기는 했어도,고용된 여성의 평균임금은 남성의 평균임금에 비해서 훨씬 낮다.

1970년에 전일제로 일하는 남성 임금이 1파운드라면 전일제로 일하는 여성은 63펜스의 임금을 받았다.

1999년에 그것은 84펜스로 높아졌다.

이처럼 임금 격차가 줄어드는 경향은 당연히 남성과의 평등으로 나아가는 의미 있는 발걸음으로 보인다.

여러 과정이 이러한 추세에 영향을 미쳤다.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이전에 비해서 더 많은 여성들이 임금이 높은 전문직으로 진출한다는 것이다.

이제 능력 있는 젊은 여성들이 수입이 많은 일자리를 얻을 가능성이 남성과 비슷해졌다.

그러나 직업구조의 상층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발전은 빠르게 확대되는 서비스 부문의 저임금 시간제 근로 여성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상쇄되고 있다.

개인의 능력이 아닌 사회구조에 따른 성별 직업분리는 남성과 여성의 임금격차가 유지되는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여성은 임금이 낮은 직종 부문에 과잉 분포되어 있다.

남성의 20%가 주당 100파운드 이하를 버는 것에 비교하여,여성의 45%가 주당 100파운드 이하를 번다.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역시 여성들이 소득 분포에서 상위에 제대로 분포되어 있지 않다.

여성의 2%만이 주당 500파운드를 버는 데 비하여,남성의 10%가 주당 500파운드를 벌고 있다.

[제시문 2]

한국의 성별 임금격차는 과거에 비해 그 크기가 축소되었으나 여전히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과 직종(職種)에서의 성별 임금격차의 요인을 세 가지 부분,즉 고용분포의 차이에 의한 고용차별,임금계수의 차이에 의한 임금차별,생산적 요소를 포함한 기타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전반적인 성별 임금격차는 산업과 직종에서 0.52의 수치로 나타나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성별 임금격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차별적 요소를 비교해 보면 산업(3.6%)보다는 직종(6.0%)에서 차별적 요소가 심하게 나타났고,특히 임금계수에 의한 차별적 요소는 산업(2.4%)보다 직종(5.2%)에서 약 2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에서 여성에 대한 임금차별이 존재하고,특히 직종에서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짐을 나타낸다.

셋째,산업과 직종 모두에서 고용비중과 임금계수의 차별적 요소보다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나타났다.

전체 임금격차의 90% 이상을 설명하는 기타 요인들 중에는 교육,경력,근속기간과 같은 생산적 요소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남녀간 인적자본 투자에 의한 생산성 차이가 우리나라의 성별 임금격차를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제시문 3]

여성의 자격은 가정내에서 여성의 복종을 유지하기 위해 고수되어 온 것이라고 필자는 믿는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남성들은 평등한 사람과 함께 산다는 생각을 관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현재의 정치학과 정치경제학의 수준에서는 누구라도 인류의 반을 수입 좋은 수많은 직업과 높은 지위로부터 배제하는 것의 불공정함을 인정할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여성은,가장 어리석고 비열한 남성에게조차도 법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직업에 적합하지 않거나 어떻게 해도 적합해지지 않을 것이라고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여성이 얼마나 적합하든지간에,남성의 배타적인 이익을 위해 그러한 직업들은 여성에게 금지된 것이다.

무엇이 여성에게 금지될 때,여성은 그것을 할 수 없고 여성이 그것을 하려고 하면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길로부터 떠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 이유를 그럴듯하게 만들기 위해서 과거에 주장했던 사람보다 더 철저하게 주장할 준비를 해야 한다.

평균치의 여성이 지적으로 평균치의 남성보다 못하다든가,남성보다는 적은 수의 여성이 높은 지성을 요구하는 직업에 적합하다든가라고 주장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느 여성도 그러한 직업에는 적합하지 않으며,가장 뛰어난 여성이 현재 그러한 직업을 갖고 있는 가장 평범한 남성보다도 지적으로 열등하다는 주장이 필요하다.

우리가 과거의 경험에다 현재의 경험을 덧붙인다면,여성을 가장 철저하게 경시하는 사람조차도 소수만이 아닌 다수의 여성이 남성이 해온 일을 성공적으로 그리고 믿을만하게 수행함으로써 여성의 능력을 증명해왔다는 것을 감히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중략) 이러한 사실이야말로 여성이 지적 활동을 위해 남성과 경쟁하도록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여성에 대한 억압이며 사회에 대한 피해임을 충분히 그리고 그 이상으로 증명하지 않는가?

[제시문 4]

미국 국민은 누구나 법에 따라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야 한다.

그러나 이 의무의 구체적인 내용은 주마다 약간씩 다르다.

학생들이 16세 이상이 되면 학업을 그만둘 수 있도록 허용하는 주도 있지만,어떤 주는 17세인 경우도 있고,18세인 경우도 있다.

더구나 이 연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어왔다.

각 주의 이러한 의무교육 연령 차이와 이 연령의 시간적 변화로 인해 학자들은 의무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갖게 되었다.

노동경제학자 앤그리스트와 크루거는 이 자료를 사용하여 학교교육과 임금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교를 오래 다니도록 의무화된 학생들은 실제로 나중에 더 높은 임금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결과는 학교 교육이 사람들의 생산성을 실제로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므로 남녀간 임금의 차이가 있다면 이는 두 성별간의 학력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또한 직장 경력의 차이에 따른 남녀간의 인적자본 축적의 차이도 임금격차를 설명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Ⅱ> 아래 표는 가상의 임금근로자들의 성, 학력, 생산기여도 및 월평균 임금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 표의 사례들이 <문제Ⅰ>의 상반된 입장들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상세한 분석을 통해 밝히시오. (40점)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08학년도 성균관대 정시 논술(인문계열) 문제


<문제Ⅲ> 아래 제시문들(5와 6)이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사회현상의 발생 이유를 <문제Ⅰ>에서의 입장들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30점)

[제시문 5]

중앙인사위원회는 6일 2007년도 행정고시 행정직군 최종합격자 251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여성합격자는 123명으로 전체의 49%를 차지해 역대 최고치다.

지난 해 45%보다 4%p 늘어난 것이다.

특히 일반행정직 67%,국제통상직 74%,교육행정직 75% 등 일부 직렬에서는 이미 여초(女超)현상을 나타냈다.

국제통상직에서는 19명 가운데 여성이 무려 11명이다.

양성평등채용목표제에 따라 남성합격자 1명이 추가로 나오기까지 했다.

수석합격자도 4년째 여성 몫이다.

고시에서의 '여풍'은 해마다 위세를 더했다.

행정고시 합격자의 여성 비율은 10년새 무려 5배나 급증했다.

1997년 11%에 지나지 않았던 여성 합격자 비율은 2003년 30%를 돌파했고,2005년 40%를 처음 넘겼다.

여성이 전통적으로 강세인 외무고시에서는 올해 여성합격자 비율이 68%를 기록하기도 했다.

사법시험도 지난해보다 2%p 줄기는 했지만 35%나 된다.

[제시문 6]

'알파걸(Alpha Girl)'이란 엘리트 여성집단을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미국 하버드대 아동심리학 교수인 킨들러가 2006년 출간한 『알파걸; 새로운 여자의 탄생』에서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킨들러 교수는 미국과 캐나다의 15개 학교를 방문해 재능있고 성적이 우수하며,리더이거나 앞으로 리더가 될 가능성이 있는 10대 소녀 100여 명을 인터뷰하고,9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여학생들의 20% 가량이 공부,운동,친구관계,미래에 대한 비전,리더십 등 모든 면에서 남학생들을 능가하는 엘리트 소녀로 성장하고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는 이 결과를 토대로 이전 세대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완전히 새로운 사회계층의 출현'을 선언하고,그 계층을 '알파걸'이라고 불렀다.

그의 저서에서 알파걸은 '성실하고,낙천적이고,실용적이고,이상주의적이며,개인주의자이면서 동시에 평등주의자인, 그러면서 관심영역이 광범위해 인생의 모든 가능성에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유능한 소녀집단'으로 정의된다.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직장에서까지 알파걸들의 활약이 남성을 압도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