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운데 '생글생글(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고등학생용 논술경제지)'로 시험 준비를 한 학생 손 들어볼래요?"

지난 19일 오후 서울 신림동 서울대학교 사회대 214호 강의실.'제5회 전국 고교생 경제 한마당(경시대회)' 응시생 중 이 강의실에 배치된 학생은 136명.이 가운데 102명이 손을 번쩍 들었다.

백분율로 따지면 82.9%,10명 가운데 8명이 '생글생글'로 시험 공부를 한 셈이다.

너무 많은 학생들이 손을 들자,손을 들지 않은 학생들이 다소 당황스러워하는 모습이었다.

김명훈 군(18ㆍ명지외고)은 "뉴스로 읽는 경제학과 마중물 논술 코너가 경제 공부와 논술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며 생글생글의 시리즈 명칭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엄지 손가락을 들어 보였다.

이번 경시대회에는 전국에서 참가를 신청한 8024명의 학생들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강릉 제주 등 권역별 고사장에서 120분간 객관식 40문항(70점)과 주관식 3문항(30점)을 풀며 실력을 겨뤘다.

올해 응시 인원은 작년(6192명)보다 2000명 가까이 늘어난 것.고사장 수 또한 늘어난 인원에 맞춰 전국의 7개 지역으로 증가(작년은 5개 권역)했다.

시험을 보는 학생들을 인솔해 온 명지외고 박진 교사는 "교과서만으로는 시험 대비에 충분치 않아 응시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스터디 그룹으로 묶어 경제원론 교과서와 생글생글 등으로 별도 교재를 만들어 토론식 학습을 하도록 했다"며 "경제 현안에 대해 이론과 현상을 연결지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는 생글생글만한 자료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명지외고 사례처럼 체계적으로 대비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시험 문제를 푸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였다.

시험을 치고 나온 김해영 양(16ㆍ김포외고)은 "경제과목을 많이 공부해 보지 못해서 케이스 위주의 경제시험 문제가 많이 어렵게 느껴졌다"며 "경제에 대한 이해나 지식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말했다.

조성만 군(16ㆍ숭실고)도 "지문이 완전히 바뀌어서 기출문제로 공부한 게 별 도움이 안 됐다"며 "특히 최근의 시사적인 내용을 반영한 문제가 많아 경제신문을 구독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참가 학생 가운데 개인 부문 대상(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상) 수상자에게는 장학금 800만원을,5명 이상이 참가한 학교들끼리 겨루는 단체 부문에서 대상(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을 차지한 학교에는 발전기금 1000만원이 주어진다.

주관식 최우수 학생은 특별상으로 따로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채점 결과는 다음 달 15일께 재정경제부(www.mofe.go.kr)와 KDI 경제교육 홈페이지(click.kdi.re.kr)를 통해 발표한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