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적 연관 요소를 파악하는게 '키 포인트' *

[이석록의 파워 논술특강] 67. 관련지어 분석할 때
통합 논술에서 흔히 언급되는 문제 중 하나는 제시된 하나의 글에 드러난 관점을 바탕으로 다른 글을 분석하거나 비판하는 문제 유형이다.

한 편의 제시문에는 단순한 정보만 나열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그 속에는 글쓴이가 내용을 전개하는 관점이 있게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글과의 관점의 차이를 분명히 파악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제시문에 드러난 내용과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다음 중 글(1)은 인류의 역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하나의 이념을 제시하고 있다.

글(2)에 담긴 내용을 글(1)에 나타난 이념의 실현과 관련지어 분석·평가하라.
(2003학년도 성균관대 정시 논술)


이 문제에서는 우선 주어진 글에 드러나 있는 요지와 핵심적 관점을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면 주어진 글을 분석해 보자.


(1) 세계 무대에서 전개되는 인류의 역사를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명제들로 이해한다.

♠제1명제: 생명체의 모든 자연적 소질은 언젠가는 완전하게,그리고 목적에 맞게 발현되도록 결정되어 있다.

♠제2명제: 지상에서의 유일한 이성적 생명체인 인간에 있어서 그의 이성의 사용을 지향하는 그러한 자연적 소질은 개인에서가 아니라 유(類)* 속에서만 완전히 계발될 수 있다. (*인류 공동체라는 뜻)

♠제3명제: 자연이 의도하고 있는 것은,인간은 그의 동물적 존재의 기계적인 명령을 넘어서는 모든 것을 전적으로 자기 자신으로부터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며,또 인간 자신이 본능에 의존하지 않고 이성을 통해서 창조한 행복과 완전함 이외에는 관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제4명제:(생략)

♠제5명제: 자연이 인간으로 하여금 그 해결을 강요하는 인류의 가장 큰 문제는 보편적으로 정의가 지배하는 시민 사회의 건설이다.

(중략) 개인의 자유가 외적인 법률의 강한 힘과 결합된 사회,즉 완전히 정당한 시민적 정치 체제가 인류를 위한 자연의 최고 과제임에 틀림없다.

♠제6명제:(생략)

♠제7명제: 정당한 시민적 정치 체계를 확립하는 문제는 정당한 국제 관계를 확립하는 문제에 의존하며,이 후자의 해결 없이는 전자도 해결될 수 없다.

(중략) (국가 간의 전쟁)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악함은 인류로 하여금 많은 국가들 상호간에 대립을 넘어서서 형평의 법칙을 발견하게 하고 또 이 형평의 법칙이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통합된 힘의 원천인 세계 시민적 상태에 도달하도록 하여,국가의 안전을 보장하게 한다.

♠제8명제: 인류의 역사는 국내적으로도 완전하며,그리고 이 목적에 맞으면서 국제적으로도 완전한 국가 체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자연의 숨겨진 계획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제9명제:(생략)

-칸트,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본 보편사의 이념>
(의미를 살리고 부분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출제자가 원문을 다소 손질하였음)


이 글은 문제의 지문에서 이미 밝히고 있듯이 인류의 역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하나의 이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맞춰 요지를 파악하면 된다.

이 글에서 말하고 있는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일까? '보편적으로 정의가 지배하는 시민 사회의 건설,정당한 국제 관계를 확립,국내적으로도 완전하며 국제적으로 완전한 국가 체제를 성취' 따위의 구절이 들어 있다.

결국 이 글은 인류 역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인간의 이성을 기초로 보편적으로는 정의가 지배하는 시민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고,그것은 곧 국내적으로도 국제적으로도 완전한 국가 체제를 성취하는 데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2)의 내용을 보자.


(2) 오늘날 세계는 교통·통신이 발달하고,무역이 늘어나며,핵,환경 등의 국제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지구 공동체라는 차원에서 필요한 물자를 교류하고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해 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다른 국가들과 경쟁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세계의 일원으로 참여해 나가야 한다. (중략)

1990년대 이후 국제 환경은 크게 변동하고 있다.

정치적으로 냉전관계가 종식되고,경제적으로는 국가 간의 경쟁과 통상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1995년에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가 시작되면서,각국은 이념과 체제를 초월하여 무한 경쟁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이 체제는 공산품과 농산물 및 서비스 교역에까지 무역 자유화를 추구하고 있다.

아울러 외국의 산업과 국내 산업이 공정한 바탕 위에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의 보호와 지원도 제한하자는 것이다.

따라서,앞으로는 경제적 활동영역이 국제적으로 확대되고,외국인의 국내 경제 활동이 허용되며,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세계 경제 사회가 전개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해서,국제 경쟁과 더불어 상호 협력을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의식과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공통사회(상) 일반사회>


이 글은 '다른 국가들과 경쟁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세계의 일원으로 참여해 나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의식과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니 세계화의 흐름을 긍정적으로 보고 이에 적극 참여하자는 글이다.

그러면 이 글을 (1)과 연관지어 살펴보자.(1)은 정당한 국제 관계를 확립하고 국제적으로도 완전한 국가 체제를 성취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1)은 이를 위한 조건으로 '보편적으로 정의가 지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조건이 충족될 때만 비로소 그 국제 관계가 정당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2)를 분석하고 평가하면 된다.

이는 곧 세계화의 흐름이 보편적인 정의가 지배하는 정당한 국제 관계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서 평가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이처럼 제시문은 독립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글과 연관지어 제시되기 때문에 관련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논술의 주된 해결 과제다.

stonlee@megastudy.net

----------------------------------------------------------------

생각플러스 +

고전읽기와 논술에 대해 궁금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려면 www.sgsgi.com으로 들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