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와 원자재 등 수입품 가격은 계속 오르는 반면 수출품 가격은 떨어져 교역조건이 사상 최악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17일 발표한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 동향'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72.5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하락,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란 수출단가지수를 수입단가지수로 나눠 100을 곱해 산출한 지수로, 1단위 수출대금으로 수입할 수 있는 물량을 뜻한다.

2000년을 기준(100)으로 산출한 이 지수가 낮을수록 단위 수출대금으로 수입할 수 있는 물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대외 구매력이 떨어지고 체감경기도 나빠진다.

2분기 순상품 교역조건이 나빠진 것은 수출단가가 하락하는 가운데 원자재 및 유가 급등으로 수입단가는 올랐기 때문이다.

2분기 수입단가지수는 125.8로 전분기보다 3.2% 상승해 1990년 4분기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반면 수출단가지수는 전분기보다 0.3% 떨어져 2004년 1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한편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 물량이 크게 늘어난데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오른 148.6을 기록했다.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순상품 교역조건에 수출물량지수를 곱한 것으로 전체 수출대금으로 수입할 수 있는 물량을 뜻한다.

수출물량지수는 작년 동기보다 16.8% 오른 204.9로,수입물량지수는 11.6% 상승한 153.3으로 각각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현승윤 한국경제신문 경제부 기자 hyunsy@hankyung.com

-외국과의 무역거래에선 가능한 싸게 사고(수입),비싸게 팔아야(수출) 하는데 현실은 거꾸로 싸게 팔고 비싸게 사와야 하는 상황입니다.

물건을 만들어 열심히 수출하곤 있는데 받는 가격이 자꾸 떨어지는 반면 석유나 원자재 등의 원가는 자꾸 오르니 수출의 실속이 없는 셈이죠.이렇게 교역조건이 나빠지면 국내에서 경제주체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 역시 나빠지게 됩니다.

고유가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교역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