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 스코어 용어들은 왜 새(bird)와 관련이 있지? ]

골프 경기를 보다 보면 '버디(Birdie)를 잡았다'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버디란 해당 홀의 규정타(파,par)보다 1타 적은 타수로 홀에 넣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의 유래는 19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한 골프대회를 지켜보던 관객이 골프공이 새처럼 날아 핀(pin;홀의 위치를 표시하는 깃대) 근처에 안착하는 광경을 보고 "That's a bird."라고 외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이글(Eagle)'은 파보다 2타 적게 쳤을 경우를 말하는데,버디가 작은 새라면 이보다 더 크고 위엄 있는 것이 독수리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경기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경우인 알바트로스(albatross;신천옹)는 정규 타수보다 3타 적은 타수를 이르는 말입니다.

1922년 영미 아마추어 대항전에서 미국의 전설적인 골퍼 바비 존스(Bobby Jones)가 파 5번 홀에서 2타 만에 홀 아웃(hole out;공을 쳐서 홀에 넣음)시킨 것을 축하해 당시 영국팀 주장이 만찬석상에서 "알바트로스!"라고 외치며 축배를 들었다고 합니다.

독수리보다 높고 멀리 나는 이 새가 버디와 이글을 능가한다고 생각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 D-day에서 D의 의미는? ]

D-day는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있을 때 종종 쓰는 말이지만 그 어원은 추측만 무성할 뿐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 용어는 원래 제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이 독일에 대항하여 프랑스 상륙을 감행한 날짜,즉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개시일인 1944년 6월6일을 가리키는 것이었습니다.

연합군이 상륙하자 독일군은 계속 후퇴해 독일의 드레스덴(Dresden)에 이르렀는데 문화 유적이 많은 이곳에는 폭격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연합군이 무차별 공격을 가해 수많은 사상자가 생겼습니다.

여기서 D-day의 D가 드레스덴의 약자라는 설이 나왔습니다.

이 밖에도 최후의 심판일(doomsday),혹은 기한일(due day),가장 중요한 날(day of days),정해진 날(designated day) 등 D-day를 해석하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습니다.

보통 공격일 전의 날은 마이너스(-)로,공격일 뒤의 날은 플러스(+)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 하루 전은 D-1,전쟁 삼일 째는 D+3이지요.

이와 유사하게 쓰이는 H-hour가 작전 개시의 정확한 시각을 나타내므로 H는 Hour,D는 Day를 나타낸다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