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요소에 담긴 의미를 사회현상과 연결

최근 출제되는 논술 자료를 보면 그림 자료와 더불어 도표와 그래프 자료가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다.

논술이 지향하는 바가 단순히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 현상에 대해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논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주장 설득형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현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 그리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도표 등의 자료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 자료에 담긴 의미 해석과 더불어 도표나 그래프 자료에 담긴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논술 쓰기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면 도표 자료가 주어질 때 어떤 점에 유의하여 해석해야 할까? 도표형 자료를 분석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점은 바로 그 자료에 담긴 의미를 글의 주제와 연관 지어 정확하게 핵심을 도출할 수 있는가이다.

도표 자료는 그 글에서 요구하고 있는 내용 요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핵심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 해석시 먼저 주어진 과제와 주제가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림이나 도표 자료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자료를 자기 나름대로 독창적으로 해석한다고 하면서 엉뚱한 쪽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창의성이 자료 해석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자료를 제멋대로 해석하는 것은 창의성과는 거리가 있다. 특히 수험 논술에서는 자료를 주어진 주제 범위 내에서 해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 범위 내에서 논의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전개하느냐가 초점이지 무조건 혼자만의 관점으로 해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도표형 자료 해석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사회 현상의 추이와 연관 지어 올바르게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개 논술에서 주어지는 과제는 막연한 하나의 내용을 전달하기보다는 논술의 성격상 사회 현상이나 문제와 직결되는 요소를 많이 포함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항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종합하여 사회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아내는 일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확한 분석이 토대가 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따라서 도표형 자료가 주어지면 그 속에 담긴 의미가 우리 사회의 어떤 문제점이나 특징을 드러내는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논술의 제시문에 주어지는 자료는 절대로 무의미하게 주어지는 것이 없다. 그 요소를 얼마나 예리하게 분석해 내는가가 논술을 제대로 쓸 수 있는지 확인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또한 자료가 지니는 특징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주어진 자료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내포되지만 특징적으로 두드러진 부분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자료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강조되는 요소가 있게 마련이고 수치로 주어질 경우 가장 높은 숫자가 제시되고 또한 가장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분명히 의미 있는 수치가 있는데, 그것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느냐 여부가 논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데 중요한 점이 된다. 대개 논술에서는 가장 높은 수치보다는 의미 있는 수치가 무엇이냐를 파악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열쇠가 되는 경우가 많다.

결국 도표나 그래프 자료가 주어지면 각각의 항목별로 차근차근 분석하고 논술문을 작성하는 데 가장 필요한 항목을 강조하여 표시한 다음 도표의 내용을 인용하고 그것이 지닌 의미를 성찰하여 논의를 전개하면 된다. 다음에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논의의 핵심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 가구당 수입 의류 구매액 점유율
-----------------------------------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
18 23 35 47
-----------------------------------


㉯ 가구당 수입 의류 구매액 점유율
----------------------------------------
서비스업 금융업 금속업 전자업 의류업
----------------------------------------
18 10 4 2 -3
----------------------------------------


㉰ 수입 의류 가격 실태
----------------------------------------------
미국산 바지 대만산 T셔츠 이탈리아산 양복
----------------------------------------------
수입 원가 5600 6800 58,000
----------------------------------------------
국내 판매가 55,000 57,000 130,000
----------------------------------------------


㉮의 도표에서는 소비자들이 외제 수입 의류를 구매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96년에 비해 99년도의 외제 수입 의류 구매 비율이 2.6배나 상승했다는 점을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의 도표에서는 서비스업과 금융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반면 의류업은 3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의 도표에서는 수입 의류가 국내에서 원가의 2~9배까지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는 실태가 제시되어 있다.

이 내용과 관련 지어 살펴보면 수입 의류가 매우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 의류의 시장 점유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국내 의류 제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는 먼저 수입 사치품보다는 국산품을 애용할 수 있는 소비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점, 의류 수입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없도록 관세율 인상이나 수입 의류 판매에 대한 세율 재조정으로 수입 의류 판매를 통한 이윤의 축소, 이를 통해 국내 의류업체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결국 도표나 그래프를 읽을 때에는 먼저 사회 현상의 전체적인 추세를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각각의 도표나 그래프에서 최대와 최소로 대비되는 요소를 파악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도표나 제시문의 내용 중에서 상반되는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