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학년도 대학입시 수시 1학기 모집이 오는 1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올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제가 마지막으로 시행되고 수시모집 인원도 늘어나서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수험생들의 수시1학기 지원이 예상된다. 교사추천전형 등의 특별 전형의 경우에는 일반 전형보다는 지원 자격에 제한이 많아 합격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경쟁률이 높은 일반 전형은 당락을 좌우하는 대학별 고사를 철저히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현 시점에서 보면 △학생부 교과 성적 △비교과 성적 △특기적성 등의 전형요소는 변동 가능성이 적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일한 가변요소는 논술과 구술면접이다. 예년의 경우에도 학생부 성적 등에 의해 세워진 1단계 합격권의 수험생 중 30% 내외가 논술 또는 구술면접 성적에 의해 당락이 뒤바뀌었다. 수시 1학기 모집에서 논술과 구술면접이 당락에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다는 의미다.

고교 논술 학습 사이트인 '생글생글i(www.sgsgi.com)'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올해 수시에 지원하려는 △수험생들의 논술·구술면접에 대비할 수 있는 맞춤형 강좌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놓고 있다. 앞으로 한 달 남짓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생글생글i 강좌와 더불어 수시 1학기를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S논술 특강'으로 대학별 출제경향 독파

그리고 무엇보다도 수시 대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학별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대학별로 조금씩이나마 출제유형과 우선시 하는 기준이 다르므로 수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 수험생들은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S논술 특강'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입시논술 전문학원 S·논술남태균 원장이 직접 강의를 담당한 이 강좌는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 4개 주요 대학에 대한 분석 강의로 진행된다. 이 후에도 회원들의 요구에 따라 대학별 강좌를 추가 업데이트할 방침이다.

'고전독파'+'생글시사'로 논♥구술 맞춤 대비

최근 논술과 구술면접의 경향은 모집 단위의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범위 내에서 선정된다. 여기에 대학 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인문학은 고전을 중심으로 사상적인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고,사회과학은 다양한 사회 현상들에 대한 의미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형식이 나올 것이다. 이에 대한 대비는 '고전독파'와 '생글시사' 강좌를 활용한다면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자연계열은 기본적인 개념을 묻거나 원리에 대한 설명,실생활에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접목시키는 문제들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 현상이나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 등을 볼 수 있는 '기자논술'을 활용한다면 공부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글쓰기 강좌'로 글실력 막판 점검

평소에 글쓰기를 해보지 않은 학생이라면 먼저 '글쓰기 강좌'를 통해 글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이 좋다. 글의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하고,읽는 이의 입장에서 자신의 글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밖에 '논리맞짱'에서 사설의 논리구조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논술개요를 작성해 보는 연습을 한 후 '첨삭교실'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우는 연습을 해 나간다면 완벽한 수시 1학기 논술 준비가 이루어질 것이다.

생글회원(기간제 유료회원)은 '첨삭교실'을 제외한 모든 강좌를 12만원(6개월)에 모두 수강할 수 있으며,첨삭교실도 매회 1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생글생글i와 함께 한 많은 수강생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한산동 생글생글i 연구원 hansandong@sgs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