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에서 특정한 사안이나 주어진 읽기 자료에 대하여 說明을 요구하는 形態의 문제 類型이다.

이때 설명의 대상이 되는 사안은 구체적인 事物일 수도 있고 개념이나 의견일 수도 있다.

논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 상황의 설정에 따라 매우 높은 난이도를 지닐 수도 있고 다양한 방식의 질문이 가능한 문제 유형이다.

이 유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1) 단순 설명형

설명형 논술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개별 사물이나 觀念·주장·의견·사건 등에 대하여 그 의미와 의의를 설명하도록 묻는 문제 유형이다.

예컨대 '돌'에 대하여 논하시오라고 요구하는 경우 거의 창작에 가까운 다양한 형태의 답안이 나올 수 있다.

'후기 산업사회'에 대하여 논하라고 하거나,'偶像'에 대하여 논하라고 하는 경우 매우 높은 지적 능력을 묻는 질문이다.

최근에 출제되는 統合 논술형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 유형이다.

통합 논술의 기본적인 土臺 중의 하나가 이해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어진 자료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가 평가의 관심이다.


* 절대적인 眞理가 과연 있는가? 있다면 무엇을 절대 진리라고 할 수 있는가? (2001학년도 서강대)

* 광합성이란 무엇이고, 왜 지구상의 생명체에게 중요한가? (2002학년도 성균관대)


단순 설명형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주어진 자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이다.

자료가 지닌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논제와 관련해서 설명의 초점을 잡아야 한다.

그리고 설명 대상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정확히 제시해야 한다.

평가의 초점은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고 그것을 一目瞭然하게 설명하고 있는가이다.


(2) 단순 논술형

논증은 설명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엄밀히 말한다면 이 유형은 설명형과 같은 것이지만 논술문에서 중시되는 '논증'이란 특수한 형식을 요구한다.

어떤 사실이나 가치 평가가 성립하기 위해 필요한 논리적 근거를 설명하기를 요구하는 경우에 나올 수 있는 형태의 문항이다.


* 제시문 (가)와 같은 상황에서,이 기업이 핵심 반도체 칩 세 가지 중 어느 것을 사용했는지를 밝히고 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출하시오.(2000학년도 경희대)

* 다음에 제시된 (가),(나)를 참고하여 '동물을 연구용으로 사용하는 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되 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1998학년도 가톨릭대)


단순 논술형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의도는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고 그와 관련된 주장을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논증할 수 있는가이다.

그러므로 논제 파악과 주장을 전개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익혀 두어야 한다.


(3) 비판형

특정한 사실이나 행동·견해를 비판하도록 요구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문제 유형이다.

이때 비판의 대상인 사실이나 견해의 조건과 準據가 중요한 요건이 된다.

한 가지 사실에 대하여 비판하도록 요구하는 경우 외에는 비교 대조형이나 논쟁형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은 때때로 극복하기 어려운 역경과 고통에 처한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을 이해하고 거기에 대처하는 방식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카뮈의 소설 <페스트>에는 페스트로 인한 재난의 상황에서 고통받는 오랑시 주민들의 사고와 행동이 나타난다.

제시문 (가),(나),(다)의 세 인물이 각각 역경에 대처하는 방식을 정리하고, 그들의 사고 방식과 행동 양식을 자신의 인생관과 관련지어 비판적으로 논술하라.(2000학년도 서강대)


비판은 분명한 근거를 가지고 대상에 대해 평가를 한다는 점에서 비난과 분명히 다르다.

비판형 문제에서는 쟁점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주장이 일관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가,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주장을 이끌어내고 있는가,논리적 비약은 없는가 등이 초점이다.


(4) 비교 대조형

사물 인식의 기본 방법 가운데 하나인 비교와 대조의 방법을 논술에 이용한 문항 유형이다.

둘 이상의 대상을 제시하고,그것들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비교하거나 대조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장점과 단점을 판별하게 하는 문제 유형이다.

통합 논술에서 평가하고 있는 주된 요소 중 하나이다.


* 다음 제시문은 조선 후기 실학자들과 김구 선생의 글이다.

최근 들어 경제 발전에는 경제적 요소만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요소들도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문에 나타난 견해들이 서로 어떻게 결합되는가를 밝히고,이를 바탕으로 오늘의 우리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1998학년도 연세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할 때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다른 대상과 특징을 비교 대조하는 것이다.

통합 논술에서는 제시된 내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다른 대상과 대비해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대상 간의 특징을 비교 분석해 연관 관계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한자읽기

·說明 (설명)
·形態 (형태)
·類型 (유형)
·事物 (사물)
·觀念 (관념)
·偶像 (우상)
·統合 (통합)
·土臺 (토대)
·眞理 (진리)
·一目瞭然 (일목요연)
·準據 (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