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45호(4월24일자)에 실린 제3회 '실전! 글쓰기'에서는 창원 중앙여고 3학년 이재인 학생의 글이 최우수작으로 선정됐습니다.

3회에는 부산 혜광고,인천 세일고 학생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주셨군요.

총평 전문과 우수작 10편은 한경의 고교 논술 학습 사이트 '생글생글i'(www.sgsgi.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글생글i 오픈을 기념해 4회차까지는 최우수작으로 뽑힌 1명에게 MP3 플레이어(1GB)를,우수논술로 뽑힌 10명에게 2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첨삭과 별도로 증정합니다.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논제 :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의 性 정체성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

▶ 학생글 : 이재인 (중앙여고 3학년)

1. 조선시대 우리나라에서는 1유교적 이데올로기하에서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가족을 기초 단위로 가부장적 질서가 강화되었는데, 2가족으로부터 여성들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재가 금지,칠거지악,삼종지도,내외법 등을 만들었다. 이러한 규제로 인하여 여성들은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 예속되게 되었으며,이와 같은 인식은 현대사회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래 사랑의 보금자리이며,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할 가정은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단지 아내로서,그리고 어머니로서 3의무를 다해야 하는 또 다른 사회적 일터가 되어버린 것이다.

<제시문>에서 노라는 남성 위주의 서구 사회에 따라 처녀시절엔 아버지에게,결혼 후엔 남편에게 순종적으로 따르는 '인형'과 같은 존재였다. 4다시 말하면,개인적 자유와 주체성이 없는,주인의 취향에 따라 변화되는 수동적인 '인형'일 뿐인 것이다. 뒤늦게 이 사실을 깨달은 노라는 자신의 삶에 환멸을 느끼며 아내와 어머니로서가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아 정체성을 찾으려 하고 있다.

2. 전통사회에서는 '여필종부''남존여비' 라는 말이 있듯이 남성에 비해 여성의 지위가 매우 열악했다. 남녀 간의 불평등한 5권력 관계 속에서 6여성들의 경제 활동 참여는 극히 제한되고,남성을 위한 희생만 따를 뿐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제시된 <자료>를 보면 조혼인율은 점점 줄어드는데 비해 조이혼율은 올라가고 있는데,이러한 수치변화의 원인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한층 높아졌으며,사회생활을 통해 자아 실현을 실천하려는 여성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데 7있다. 바로,여성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취업기회가 증가하면서 많은 여성들이 경제적 자립 능력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과거 가부장제도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희생적이고 순응적이였던 여성들과는 달리 현대 사회 여성들은 주체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에 발을 내딛고 있다.

하지만 여성들의 사회 활동 기회가 높아졌다고 해서 조혼인율 감소와 조이혼율 증가와 같은 추세가 계속해서 보인다면,사회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여성들은 결혼과 그에 따른 임신,출산,육아 문제로 인해 사회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결혼보다는 독신을 선택하거나,이혼을 8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성정체성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

전통사회에서처럼 남성만이 자유를 누릴 수 있는 9인격체가 아니라,여성도 마찬가지로 주체성을 가지고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한다.

------------------------------------------------------------------------------

주어진 논제 핵심 충실히 짚어

▶총평 : 이윤건 (서울 남강고 교사)


이 논술문의 작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제시문을 읽고 ㉠결혼한 여성에게 가정이 지니는 의미를 밝히고 ㉡노라가 삶의 태도를 바꾸게 된 근본 원인을 서술하시오.

2. ㉢1번 문항의 답안 내용을 <자료>에 나타난 현상에 재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삼되,㉤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성정체성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결혼한 여성에게 가정은 이중적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육아,가사 등 여성이 현실적으로 노동을 해야 하는 고통의 공간인 반면 또 하나는 존엄한 인격체로서 사랑을 실현할 수 있는 행복의 공간이라는 점이다.

☞ 이 내용을 언급한 응모자가 드물었다.

㉡그러나 노라의 경우는 남편(남자)에게 존엄한 인격체로서 대우(사랑)받지 못함으로써 행복을 느낄 수 없었으며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아를 발견함으로써 그동안의 순종적인 태도에서 벗어나려 한다.

㉢<자료>에서는 조혼인율은 감소하는 데 반해 조이혼율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이 결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가시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가정이 행복의 공간으로서가 아니라 고통(불행)의 공간으로서 인식하고 있음을 잘 드러낸다.

☞ 1번 답안내용과 연계해야 함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부 간의 신뢰와 사랑을 회복함으로써 가정이 사랑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 특히 남성이 여성을 존엄한 인격체로 인식해야 한다.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다.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이 중시돼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인식되었으나 산업화 사회를 거친 현대 사회에는 물리적인 힘보다는 지식을 더 중시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여성의 성정체성에 대한 남성의 인식 변화가 필요할 때다.

☞ 여성의 성정체성은 여성에 대한 성역할을 의미한다.

㉥인형의 의미는 주체적이지 못한 수동적 존재로,㉡항목에서 언급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상 5가지(㉠∼㉤)가 논제파악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재인 학생이 이러한 요소(㉠,㉡,㉤,㉥)를 비교적 충실하게 드러냄으로써 다른 응모자에 비해 가장 많은 요소를 충족하였기 때문에 최우수작으로 뽑았다.

------------------------------------------------------------------------------

▶ 첨삭지도

Ⅰ. 논제 파악 영역

㉠가정의 이중적 의미를 드러내긴 하였으나 대립적 문장구조로 표현했더라면 더욱 바람직했을 것임.

㉡대체로 잘 되었음.

㉢<자료>에 나타난 현상을 분석하되 1번과 관련시켜 서술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성정체성에 대한
재인식'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은 적절하지 못함.

㉣논제를 보면 이미 <자료>에 나타난 현상이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는 의미이므로 자료의 내용을 긍정적으로 접근한 내용은 삭제해야 함.

㉤전통사회와 현대사회를 대조적으로 드러내긴 했으나 이 글에서는 왜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성정체성(성역할)이 새롭게 인식이 되어야 하는지,즉 현대사회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밝혔어야 함.

㉥인형의 의미를 대체로 무난하게 밝혔으며 서술과정에서도 적절하게 사용함.

이외에 2번 논술문의 후반부에서 여성에 대하여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인격체'로 존중받아야 함을 드러냄으로써 충분하지는 않더라도 비교적 1번 내용과 연계한 것으로 평가한다.

Ⅱ. 표현 영역

1번 문제는 두 개의 단락으로 구성하여 적절하나,2번 문제의 경우는 단락 수가 너무 많았다(5개). 3개 단락으로 구성하면 적절하겠다.

1 → 유교적 가치를 중심으로 가부장적 질서를 유난히 강조하여

2 삭제

3 → 가사노동이나 육아 등과 같은 의무만을

4 → 이는 노라가 주체적 인격체로서가 아니라 단지 수동적 존재로서의 삶을 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삭제

6 → 여성에 대한 남성의 우월적 위치는 더욱 심화되었다.

7 → 있지만 그보다는 여성들이

8 → 하게 된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9 → 존재

------------------------------------------------------------------------------

▶ 다음 주제

제 4회 논제는 경기 양평고 이상수 선생님이 출제하신 '국제화 시대에 바람직한 국제관계 형성과 발전 방향'입니다.

관련 제시문은 지면 사정상 '생글생글i'(www.sgsgi.com)에만 올립니다.

22일부터 26일까지 글을 접수하며 결과는 6월5일(월) 생글생글과 생글생글i에 동시 게재됩니다.

격주로 운영되는 고교생 첨삭 지도 코너 '실전! 글쓰기'는 매회 11명을 선정해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첨삭지도를 해드립니다.

최우수 논술 한 편은 총평과 함께 지면에 게재합니다.

나머지 참가자에게도 한경 논설위원 및 중견 기자들이 간단한 첨삭 지도를 해드립니다.

생글생글i의 '실전! 글쓰기' 코너에 글을 올려주세요.

<예시문 1>,<예시문 2>를 읽고 문화교류와 문명의 갈등이 활발한 국제화시대에 바람직한 국제관계 형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제시문>의 논지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보시오. (1200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