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가 오는 8월 말부터 모든 강좌를 영어로 진행하는 1년짜리 유럽형 MBA과정(경영전문 석사)을 시작한다.

서울대 경영대학은 지난 8일 경영전문대학원의 정식 출범을 선포하고 MBA 프로그램의 세부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3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경영전문대학원(MBA 스쿨) 인·허가를 받은 6개 대학 중 서울대가 가장 먼저 구체적인 일정과 교육 과정을 공개했다.

서울대 MBA스쿨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G-MBA(Global MBA).8월 말 50명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전 과정이 영어로만 진행된다.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를 비롯 해외의 우수 학생을 유치하고 파이낸셜타임스 등 해외언론이 선정하는 세계 MBA스쿨 평가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한 것이다.

미국 대다수의 경영대학원이 2년제인 것과 달리 방학 등을 없애고 집중적인 1년짜리 과정으로 압축한 것도 특징이다.

총 이수학점은 45학점.안상형 경영대학장은 "기업 및 학생들의 기회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1년짜리 코스는 세계적인 추세"라고 설명했다.

복수학위 파트너 대학은 미국 듀크대.듀크대의 면접을 통과하면 서울대와 듀크대 양쪽에서 2개 학위를 딸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대에서 3학기(약 6개월) 동안 전공 필수 과정을 이수한 후 1년을 듀크대에서 교육받아야 한다.

학비는 학기당 최소 700만원으로 학위를 따는 데 3500만~4000만원가량 들어간다.

MBA는 '경력 업그레이드'를 꿈꾸는 경제·경영학과 전공 대학생들과 직장인이 선호하는 경영대학원 학위 과정.적지 않은 비용과 1~2년의 시간을 들여야 하지만 학위를 따고 나면 연봉이 크게 오르고 진급 등에도 유리하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