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민법 제정을 둘러싸고 미국 사회가 찬반양론에 휩싸이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미 상원 법사위는 하원이 통과시킨 '반(反) 이민법(일명 센센브르너법)'과 달리 불법 체류자에게 다소 우호적인 이민법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법사위가 마련한 이민법안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아 상원 전체회의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상원 법사위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제안한 '초청노동자(Guest Worker)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을 포함하고 공화당 맥케인 의원과 민주당 케네디 의원이 제출한 '케네디-맥케인 법안' 등을 절충한 새로운 이민법안을 마련,상원 전체회의로 넘겼다.

법사위가 마련한 이민법안에는 △불법 이민자에게 최장 6년 동안 임시노동허가증을 발급해 합법적으로 일하게 하는 초청노동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이들이 본국으로 돌아가지 않고도 영주권이나 시민권 획득을 추진할 수 있게 하며 △현재 1만1300명인 국경 순찰요원을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2배로 늘리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빌 프리스트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불법 체류자들에 대한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워싱턴과 LA 디트로이트 휴스턴 등에서는 지난달 27일에도 반 이민법에 대한 항의 및 반대시위가 하루종일 계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