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raise in taxes

휘발유에 대한 과중한 세금이 줄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담배세를 인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또다시 소주세를 올리려고 하자 서민들이 지난해 강하게 반발했던 적이 있다.

올해부터 종합부동산세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민들의 세금 부담(tax burden)도 커질 전망이다.

자칫 조세 저항(tax revolt)마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인데 정부는 세수(tax revenue) 확보를 위해서는 부득이하다는 입장이다.


稅(세금세)=벼 화(禾)에 기쁠 태(兌)가 합쳐진 글자로,곡식을 수확하게 된 것을 신에게 감사하기 위해 그 일부를 바친다는 데서 '거두다','바치다'의 뜻이 되었다.

稅制(세제) taxation system

稅金控除(세금공제) tax deduction

物品稅(물품세) commodity tax

免稅의(면세의) tax-free

A heavy commodity

tax is levied on gasoline. (휘발유에는 과도한 物品稅가 부과되고 있다.)


金(쇠금)=이제 금(今)의 '소리'와 흙(土)속에 광물을 담고 있다는 '뜻'이 합하여 '쇠','금'을 의미하고 나아가 '돈'을 뜻하게 되었다.

金利(금리) interest rate

合金(합금) alloy

一攫千金하다(일확천금하다) strike it rich,hit the jackpot,get rich quick

He borrowed a lot of money and invested it in stocks,hoping to strike it rich.

(그는一攫千金을 바라면서 많은 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했다.)


引(이끌인)=활 궁(弓)에 '위아래통할 곤'을 합친 글자로,활에 화살을 먹여 과녁을 향해 당긴다는 데서 '끌다','당기다'의 뜻이 되었다.

引力(인력) attracting force,gravitation

引出(인출) withdrawal

引下하다(인하하다) reduce,lower

割引(할인) discount,reduction

The government is pushing to lower mobile phone charges.

(정부는 이동 전화 요금의 引下를 추진하고 있다.)


上(위상)=일정한 위치를 '一'로 표시하고 그보다 위쪽을 가리키는 것을 합쳐 '위쪽' 또는 '높음'을 뜻하는 글자가 되었다.

上昇하다(상승하다) rise,increase,ascend,go up

上半身(상반신) torso,the upper half of the body

下剋上(하극상) a revolt against seniors

Because people expected prices to rise rapidly,they started to hoard goods.

(물가가 가파르게 上昇할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물건을 사재기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