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행정기관 1급 이상 고위 공무원 10명 중 4명 이상이 서울 강남지역(강남 서초 송파 강동 등 4개구)에 아파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8일 관보를 통해 공개한 지난해 말 현재 행정부 1급 이상 공직자 643명의 재산 변동 신고 내역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643명 중 강남지역에 아파트 주택 등을 보유하고 있는 공직자는 모두 275명이었다.

이 가운데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 정부 산하기관 재산 공개 대상자 145명을 제외할 경우 중앙부처 1급 이상 공무원 498명 중 42%인 209명이 강남에 거주하거나 집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지방대 총장,군 장성 등을 빼고 실제 서울에 상주하는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면 2명 중 1명이 강남지역에 아파트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재산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공직자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주식 매각 등으로 40억965만원 증가했다.

진 장관의 재산총액은 165억7814만원으로 행정부 공직자 중 2위를 차지했다.

재산총액 1위는 신철식 기획예산처 정책홍보관리실장으로 재산이 186억1721만원이었다.

-공직자의 재산이 많은 것도,서울 강남에 아파트를 갖고 있는 것도 문제삼을 이유는 전혀 없다.

공직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부패에 빠질 가능성이 오히려 적을 수도 있다.

다만 '강남에 사는 사람들은 투기꾼'이라는 인식을 심어놓고 있는 사람 중 상당수가 청와대와 정부에서 일하고 있는 강남 거주민이라는 사실에 놀랄 뿐이다.

교육 평준화를 외치는 사람들이 정작 자신의 자녀는 모두 조기 유학을 보내고,강남 집값 상승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정작 자신은 강남 아파트를 계속 보유하고 있는 현상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하다.

김철수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kc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