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개요 짜기 요령 및 개요 검토에 대해 알아보자.


개요 작성을 하려면 먼저 제목과 주제문을 써야 한다.


또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결론도 내려 보아야 한다.


문제의식,결론을 바탕으로 제목과 주제문을 작성하게 되면 그것에 대한 設計圖로 전체 개요를 작성하고,전체 개요를 바탕으로 문단을 구성해서 글쓰기를 하면 된다.


문제의식은 제목을 정하거나 주제문을 작성하기 위한 결론을 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이다.


문제의식이 바로 논제 파악에 해당할 것이고 이것을 바탕으로 글을 읽게 되면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써야 할 내용을 構想하면 전체 또는 문단의 제목과 주제문을 작성할 수 있다.


주제의 내용을 두 가지 이상의 주요 논점(소주제)으로 나누어 대항목을 정하고,대항목은 두 가지 이상의 종속적인 하위 소주제로 나누어 중항목,또는 소항목으로 정한다.


層位的으로 짜야 한다.


각 항목의 관계가 等位의 관계인지,主從의 관계인지를 가려 층위를 정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개요 작성이 끝났으면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논제와 개요가 일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개요를 짜다보면 전체 개요의 一貫性이나 논리성에는 문제가 없는 데 논제에서 내용이 벗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개요 작성 후 반드시 논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따져 보아야 한다.


둘째,층위에 따라 비슷한 내용끼리 맞게 짜여져 있는가도 살펴보아야 한다.


첫 번째 대항목과 두 번째 대항목이 일치하는지,또는 두 번째 소항목이 네 번째 대항목과 같은 층위에 있지 않은가 등을 따져 보지 않으면 글의 구성이 엉망이 된다.


이 부분은 전체적인 구성 순서와 부분적 항목 순서가 적절한지와도 연결해서 글의 體系性에 평가 항목으로 적용된다.


이 외에도 글의 핵심 내용 중 빠뜨린 부분이 없는지,전체적인 논술 내용과 관련이 먼 부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지,통일성 일관성 등은 잘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 다음은 2005학년도 고려대 정시 논술에서 논제 파악 및 제시문 독해 이후 개요 작성의 과정에 대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原文을 참고하지 않고 아래 개요 작성의 과정을 통해 원래 제시문이 어떤 내용이었는지 추측하여 보자.


1)문제의식:큰 것과 작은 것을 과연 어떻게 구분하여 정의할 것이며 이러한 정의가 우리에게 어떠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가?


2)결론:큰 것과 작은 것에 대한 개념은 상대적인 개념으로(상호 유기적으로, 상호 조화의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


3) 공통주제:큰 것과 작은 것의 구분과 관계


제시문(1) 주제 - 큰 것의 한계(큰 조직의 한계)

제시문(2) 주제 - 큰 것과 작은 것의 상대성과 연관성

제시문(3) 주제 - 소집단의 중요성

제시문(4) 주제 - 큰 것의 위대함
[파워 논술특강] 37. 개요 작성(1)
5) 전체 개요

*큰 것과 작은 것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는 우리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큰 것과 작은 것은 분명 차이가 존재한다.

*큰 것과 작은 것을 상호 對立的 관계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큰 것과 작은 것은 상호 有機的 관계로 파악해야 한다.


6) 개요 작성

1.서론.

1) 큰 것과 작은 것의 상대성

2) 거대 조직의 문제 (ex 관료제)

2.본론

1) 큰 것의 위대함

2) 큰 것의 한계

3) 작은 것의 소중함

4) 크기의 상대성과 연관성

3.결론

1)이분법적 사고의 문제점

2)작은 것의 所重함 → 큰 것의 偉大함으로 연결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 한자읽기


ㆍ設計圖(설계도)

ㆍ構想(구상)

ㆍ層位的(층위적)

ㆍ等位(등위)

ㆍ主從(주종)

ㆍ一貫性(일관성)

ㆍ體系性(체계성)

ㆍ原文(원문)

ㆍ區分(구분)

ㆍ限界(한계)

ㆍ對立的(대립적)

ㆍ有機的(유기적)

ㆍ所重(소중)

ㆍ偉大(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