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훈의 어휘 끝!] 3. Words in Context (1)

문맥을 통한 어휘 학습법은 정상적인 언어적 논리적 사고력을 통해 어휘를 추론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학습된 어휘는 효율이 높다.


필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신문 읽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


당시 신문은 거의 한글 반,한자 반으로 이뤄져 있었다.


제대로 한문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필자였지만 신문 중에서 내가 관심이 있던 기사들을 읽다보면 일부 전문적인 내용들을 제외하고는 한문을 몰라도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다.


오히려 문맥유추를 통해 모르는 한자를 많이 알게 됐다.


어릴 때 많이 읽던 신문 덕분에 교양도 풍부해졌고 한자 실력도 많이 늘었다.


영어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영어 텍스트를 읽다보면 모르는 어휘가 나와도 전체 문장을 이해하는 데 아무 지장이 없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그렇게 학습하는 것이 정확한 어휘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 3회 동안 진행될 'Words in Context'에서는 문맥을 통해 어휘를 유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하며 이를 실제 영어 문장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 유사한 의미를 지닌 표현을 활용하라


다음 문장을 해석하고 perilous의 의미를 유추해 보라.


Anxiety is a reaction caused by fear of a situation that is felt to be threatening or perilous.


이 문장을 'perilous'를 빼고 해석해 보자.


"염려란 위험한 혹은 ______다고 느껴지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이다."


이 문장에서 굳이 perilous란 단어의 뜻을 모른다고 해도 해석에는 별 지장이 없으며 조금만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perilous는 threatening과 유사한 의미를 지닌 어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해석만 정확히 할 경우 유사한 의미를 지닌 어휘를 통해 익숙지 않은 단어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


◆ 상반되는 의미의 표현을 활용하라


I've been pretty most of my life. I know this because people tell me―both directly and in more subtle ways.


수능에 출제된 적이 있는 이 문장을 보면 'subtle'이란 어휘가 익숙하지 않지만 문장 자체는 매우 평이한 것을 알 수 있다.


해석해보자.


"나는 내 인생의 대부분을 예쁜 외모를 지닌 채로 지냈다.


나는 이 사실을 잘 아는데 왜냐하면 사람들이 직접적으로도 그리고 보다 __________ 방식으로도 내게 이야기 해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directly와 subtle은 그 의미상 상반되는 흐름이란 사실이 명백하기 때문에 subtle이 '직접적이지 않은','교묘한'을 의미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이처럼 두 개의 상반되는 의미의 단어가 나오면 쉬운 어휘를 통해 상반되는 어려운 어휘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


다음 문장들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해석해 보라(붉은 색으로 표시한 단어의 뜻을 사전을 찾지 말고 유추할 것).


① An officer of the IMF said the troubled economies would recover from the present economic 'hardships' by the second half of 1999.


② I expected the medicine to 'alleviate' my cough, but it seems to have aggravated it.


③ Money is merely a convenient medium of exchange - nothing more and nothing less. Before its invention, mankind used the 'barter' system of trading objects for objects or services.


④ God can reward those who choose good and 'condemn' those who choose evil.


⑤ One sandwich for lunch usually 'suffices' for you, but for me it is not enough.


-----------------------------------------------------------------------


< 해석 및 정답 >


① 한 IMF 간부는 1999년 후반기까지는 어려움에 처한 경제가 현재의 경제적 _____________으로부터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정답 : hardship 고난, 궁핍


② 나는 그 약이 내 기침을 _____________길 기대했다. 그러나 그것은 기침을 _____________.


◆ 정답 : alleviate 경감하다, 줄이다. aggravate 악화시키다


③ 돈은 단지 편리한 교환의 수단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돈이 도입되기 전에 인간은 물건을 물건으로 혹은 노동으로 교환하는 _____________제도를 사용하였다.


◆ 정답 : barter 물물교환


④ 신은 선을 택하는 사람에게 보응해 주고 악을 택하는 사람을 _____________.


◆ 정답 : condemn 정죄하다. 심판하다


⑤ 점심때 먹는 샌드위치 하나는 너에게는 보통 _____________, 그러나 나에게는 충분치 못하다.


◆ 정답 : suffice 충분하다


김기훈 대표 cedu@ceduenglish.com


[ 약력 ]


△(전)기준어학원 대표


△(전)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영어 특강


△(현)메가스터디 외국어영역 대표강사


△(현)㈜쎄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