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은 일반적인 글쓰기와는 다르다.

일반적인 글쓰기는 특별한 條件을 내세우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는 형태이지만 논술은 일정한 채점 기준에 맞춰 주어진 조건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술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논술은 일정한 체제와 형식을 갖추고,출제 기관이 요구하는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문제 풀이의 과정과 원고 작성 절차 등에 대하여 먼저 기준을 세워 둘 필요가 있다.

최근 논술에서 요구하는 문제 풀이 및 논술문의 작성 과정을 정리해 보자.

----------------------------------------------------------------------

출제자가 요구하는 논제부터 파악하라

◆논술의 1단계는 '논제 파악'

논술 문제를 풀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앞으로 내가 써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제시한 논제를 정확히 把握하는 일이다.

최근에 대부분의 논술은 자신이 쓰고 싶은 논제와 주제를 쓰는 개방형 논술이 아니라,출제자가 요구하는 논제에 대하여 답변하는 형식의 논술이 주류를 이룬다.

특히 최근 각 대학 논술 고사 문제가 대부분 자료를 제시하고 조건을 부여하여 답을 요구하고 있다.

흔히 '자료 제시형''조건 제시형'이라고 하는 유형이 이에 해당된다.

현대 논술에서 논제는 단순한 문제의 범위를 넘어서 제시문 내용에 대하여 짐작하고 독해 방향을 안내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논제와 연관 지어 제시문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논제와 제시문을 別個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논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의 내용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데 논제의 조건에 맞는 제시문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논제에서 묻는 말에 대한 답변이 貧弱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논술 답안을 채점할 때 극명하게 드러나는데,논제 파악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게 되면 이것은 출제자의 요구와 의도를 무시하고 자기 자신이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쓰는 경우가 발생하며 논제를 제대로 파악했더라도 논제와 연관된 제시문 독해를 해내지 못한다면 글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논술의 시작은 논제 파악에 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따라서 논제를 꼼꼼히 살펴보고 무엇을 묻고 있는지 또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문을 읽어야 할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논술의 첫 단추를 잘 끼울 것이다.

◆논제 파악 예시문

[예시1]다음 제시문 [A],[B]는 ⓐ인류 문명의 역사에 관하여 각각 다른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①이 두 가지 관점을 간략히 비교 분석하고,ⓑ그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하여 ②인류의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2005,경희대 정시 논술)

ⓐ는 제시문 전체의 내용에 대한 요약이라 할 수 있다.

즉 주어진 논제를 통해 제시문 [A],[B]의 중심 내용이 인류 문명의 역사에 대한 내용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본문에 기술할 내용이 아니다.

이 논제에서 ①,②에 해당하는 내용 '두 가지 觀點을 간략히 비교 분석','인류의 미래를 전망'이 기술해야 할 핵심 내용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와 같이 조건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이 조건을 고려하지 않으면 감점 요소가 되므로 반드시 조건을 고려하여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시2] ⓐ[가] 지문은 大衆文化에 대한 논의이다.

①먼저 [나] 지문에 제시된 중심 개념을 도출·정리한 후,이를 분석의 도구로 삼아 ⓑ[가] 지문을 참조하여 ②[다] 지문의 '욘사마 현상'을 분석하시오.(2005,한양대 정시 논술)

마찬가지로 ①,②가 기술해야 할 핵심 논제인 것은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또한 ⓐ를 통해서 [나] 지문에 제시된 중심 개념이 대중문화와 관련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논제도 'ⓑ[가] 지문을 참조'라는 조건을 부여했다.

따라서 ②[다] 지문의 '욘사마 현상'에 대한 분석은 任意적인 서술이 아니라 [가] 지문의 대중 문화에 대한 논의와 연관된 분석을 바탕으로 서술해야 한다.

참고로 [가] 지문은 대중 문화의 조작과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었기 때문에 ②에 대한 기술은 대중 문화의 조작을 참고하여 서술해야 했다.

[예시3]

I. 제시문 (1), (2), (3), (4)의 내용을 ①각각 요약하시오.(50점)

II. 네 개의 제시문은 모두 ⓐ하나의 공통된 주제와 관련된 글입니다.

②각 제시문의 관계를 밝히고 ③공통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50점)

비교적 논제가 단순한 편이다.

두 문항으로 구성된 첫 번째 문항은 요약을 요구하고 있다.

요약은 글쓴이의 생각을 올바르게 옮겨 담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止揚해야 한다.

두 번째 문항은 ⓐ를 통해 네 제시문이 하나의 공통된 주제와 연관되어 있음을 짐작하게 해주며 그 주제에 대한 제시문의 관계와 각자의 의견을 진술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첫 번째 문항에서 자신의 의견 진술을 하거나 두 번째 문항에서 요약 또는 재요약의 형태로 기술하게 되면 출제자의 의도를 무시하게 되는 것이다.

단순한 논제이긴 하지만 의외로 까다로운 조건이 부여되어 있으니 유의하도록 하자.

논제 파악은 '무엇을 어떻게 논술하라'고 했는지,'해결해야 할 요구 사항이 몇 가지이고,그 제한 조건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논제 분석이란 논제와 제시문의 관련 樣相을 바탕으로 출제자가 무엇을 문제 삼고 있는지,그리고 그것이 '어떤 맥락에서 문제화되는지'를 파악하고 '무엇'을 '어떻게' 논하라고 하는지의 가닥을 추려내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출제자는 논제를 통해 묻고자 하는 의도를 드러낼 것이다.

출제자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이 논제 파악이라면 우리는 논제 파악에 목숨을 걸어야 할 것이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 한자읽기

ㆍ條件(조건)
ㆍ把握(파악)
ㆍ別個(별개)
ㆍ貧弱(빈약)
ㆍ過言(과언)
ㆍ觀點(관점)
ㆍ大衆文化(대중문화)
ㆍ任意(임의)
ㆍ止揚(지양)
ㆍ樣相(양상)

stonelee@megastud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