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논술특강] 26. 비판력을 기르는 방법

논술을 쓰는 데 교과서가 바늘이라면 실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기출 문제의 지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흔히 논술을 준비하면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만 지문을 읽는 습관이 있다.


교과서 안에 수많은 좋은 글들이 있듯이,기출 문제에 나오는 제시문 또한 좋은 독서의 대상이다.


많은 경우 대학에서 제시문에 대한 주제와 解題까지 제시하고 있으니 논술을 쓰기 위한 기초 중 하나인 이해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된다.


그런데도 학생들은 문제를 보고 제시문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서 논술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는 문제도 잊어버리고 답도 잊어버린다.


물론 문제와 답을 외우는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단순히 實戰 연습을 하고 끝내기에는 그 내용들이 아깝다.


제시문을 다시 한 번 精讀하면서 비판적으로 분석을 하면 논술에서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논술을 하면서 制限된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평소에 해 두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제시문을 다시 한 번 복습할 때는 글의 주제도 파악해 보고 단락 간의 구성,논리적 전개 과정도 파악해 보아야 한다.


또한 주장과 주장의 근거를 생각해 보면서 읽어야 한다.



(가)19세기 중엽에 아일랜드에서 감자 饑饉은 수백만의 사람을 죽게 하고,생존자들 수십만이 북미로 이주함으로써 굶주림에서 벗어나도록 강요하였다.


어찌해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전문가들은 몇 가지 요인을 밝혀냈다.


그들은 가장 큰 타격을 준 것으로 단일 耕作이라 불리는 현상에서 뽑아낸 단편화한 사실만을 지적했다.


단일 경작의 문제는 오로지 최고의 收穫量만이 예상되는 것을 심어 전체 감자 농사를 망치게 할 수 있는 것에 취약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현실화되었다.


감자 傳染病은 감자를 다 파괴하였고 아일랜드 농부들은 그것을 멈출 아무런 수단도 갖고 있지 않았다.(중략)


다양한 종류의 감자를 재배하는 데 있어 장점은 물론 유전적 多樣性이다.


이것은 아일랜드인들이 경험했던 대량 참사로부터 보호막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바는 다양성이란 것이 자연의 것이건,문화적인 것이건,인간 존재에 대하여 심오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고려대 2005 수시2)



(나)자연에 있어 생물학적 다양성이 중요하듯이 문화적 다양성은 인간에게 중요하다.(2004 경희대 수시1)



(가)는 아일랜드에서 발생한 대기근에 대한 사례를 통해 생물학적 다양성을 보여주고 더 나아가 문화적 다양성을 옹호하는 것이고,(나)는 생물학적 다양성과 마찬가지로 문화적 다양성이 중요하다는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은 이 논리에 별다른 異議를 제기하지 않는다.


그저 문제를 푸는 데 꼭 필요한 부분 정도로밖에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글을 읽으면서 최소한 문화적 다양성이 중요하다는 주장의 논거 중 하나가 생물학적 다양성이 중요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사실 생물학적 다양성이 중요하다는 논거,즉 생물(인간이 아닌 다른 식물이나 동물)의 세계에 적용되는 원리나 원칙을 인간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 의식을 가진 학생들은 많지 않다.


원숭이 세계에서는 朝三暮四가 통용되지만 인간 세계에서는 그것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양한 감자를 栽培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그대로 인간 세계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흔히 인간은 동물이나 다른 생명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말하곤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감자의 경우를 인간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겠는가?


이러한 고민들은 논술을 쓰는 데 기본적인 출발점 중의 하나다.


하나의 사물을 보더라도 문제 발견의 視角을 지녀야 한다.


이는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비판적 사고와 연관이 있다.


남들이 무심히 보아 넘기는 사태와 현상 속에서 이야깃거리를 찾아내고 그것이 나의 삶과 어떤 연관을 가지는가 하는 방향으로 사고를 조정해 나가는 것이 문제 의식이고 비판적 사고의 기본 형태다.


거기에다 왜 남들은 저런 생각을 하고 그런 행동을 하는가,그 결과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등을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것은 어떤 意義가 있는가,그것은 어떻게 존재하는가,그것이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그것은 다른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그것은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등 다양한 질문을 해 보고 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는 더욱 확고해지고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 발견 능력이 생겨날 것이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 한자읽기


ㆍ解題(해제)

ㆍ實戰(실전)

ㆍ精讀(정독)

ㆍ制限(제한)

ㆍ饑饉(기근)

ㆍ耕作(경작)

ㆍ收穫量(수확량)

ㆍ傳染病(전염병)

ㆍ多樣性(다양성)

ㆍ異議(이의)

ㆍ朝三暮四(조삼모사)

ㆍ栽培(재배)

ㆍ視角(시각)

ㆍ意義(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