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시행 취지

◆ 우리 대학의 논술고사는 대학 본연의 사명인 교육의 수월성과 고교교육의 정상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추구해 왔으며, 이번 교육인적자원부의 논술고사 출제지침 발표와 관련하여 수험생들의 혼란과 불안 심리를 없애고, 논술고사에 대한 정확한 안내를 통해 본고사 시비를 원칙적으로 차단하고자 함.

◆ 우리 대학은 논술고사의 본고사化를 지양하고, 수험생의 논리적 서술능력 및 창의적.비판적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논술고사 본연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본교 논술고사의 출제방향, 지침 및 유형 개발을 위한 논술개발위원회를 구성함.

◆ 우리 대학의 논술고사는 다음의 원칙을 준수할 것임.
첫째, 교육인적자원부의 기본방향을 준수함.
둘째, 고교 수준의 논리적.통합적.창의적 사고와 추리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둠.
셋째, 기존의 출제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으로써, 본교 논술고사를 준비해 온 수험생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음.

◆ 금일 제시한 논술고사 기본방향 및 문제유형은 10월 22일(자연계), 10월 23일(인문계)에 시행되는 본교 수시2학기 논술고사부터 적용됨.

◆ 우리 대학은 이번에 제시한 논술고사 방향 및 문제유형 발표를 계기로 논술의 본래적 성격 유지, 일관성 있는 논술 출제, 다양한 형태의 논술 유형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함으로써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함.


2.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기본방향(인문계)

◆ 대학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능력, 즉 논리적.통합적.창의적 사고와 추리능력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고등학교 수준의 다양한 주제나 현실적인 이슈 등에 대해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주어진 제시문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며, 이와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논의할 수 있는 통합적 능력을 평가한다.
◆ 상호 대립되는 논거에 대한 논리적.비판적.창의적.통합적 사고능력이 주요 평가 요소이며, 맞춤법과 어법을 준수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고 정리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단답형.선다형 문제, 특정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그리고 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이나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지양한다.
◆ 기존의 출제의도 및 출제방향을 유지하여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한다.


3.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유형(인문계)

1) 제시문의 주요 소재
◆ 동.서양 고전
◆ 문학 작품
◆ 고등학교 교과서
◆ 신문, 잡지, 논문
◆ 통계, 그림, 도표 등

2) 제시문의 주요 내용 및 영역
◆ 철학 혹은 사상
◆ 문학, 예술
◆ 정치, 사회, 문화, 경제 현상
◆ 현행 사회적 이슈 등

3) 논의방식

(1) 유형Ⅰ: 제시문을 통계, 그림, 도표 등과 관련하여 해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형태

◆ <제시문1>, <제시문2>, 그리고 <표>를 읽고 ‘경쟁력 확보’와 ‘고용안정’이라는 상반되는 관점 중 어느 한 관점에서 자신의 주장을 전개하시오.

◆ <제시문1>과 <제시문2>의 내용을 관련된 <그림> 혹은 <표>와 연결시켜 요약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3>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 <제시문1>과 <제시문2>에 나타나 있는 문화에 관한 상반된 입장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표>를 해석하고, <표> 해석을 바탕으로 <제시문3>이 문화발전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논술하시오.

(2) 유형Ⅱ: 제시문에 나타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는 형태

◆ <제시문1>~<제시문5>를 읽고 여론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자신의 입장을 논하시오.
◆ <제시문1>~<제시문3>의 내용을 생명윤리의 관점에서 요약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 <제시문1>과 <제시문2>를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3>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 <제시문1>~<제시문4>를 읽고, <제시문1>을 도입부로 삼고, <제시문2>와 <제시문3>의 차이를 설명한 후, <제시문4>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3) 유형Ⅲ: 유형Ⅰ혹은 유형Ⅱ에 특별한 제한을 두는 형태

◆ 특정 단어나 용어사용을 요구하는 경우
- ‘경제위기’, ‘경쟁력 확보’, ‘실업’, ‘직업안정’, ‘노동의 유연화’ 등의 용어를 반드시 포함할 것.
- <표1>에 따르면, <표2>에 따르면 이라는 문구를 사용할 것.
◆ 분량을 제한하는 경우
- <제시문1>과 <제시문2>의 요약이 전체 분량의 1/3을 넘지 않도록 할 것 등.


4.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기본방향(자연계)

◆ 대학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능력, 즉 논리적.통합적.창의적 사고와 추리능력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고등학교 수준의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일상의 자연현상에 적용하여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일상생활과 친근한 주제를 통해 과학개념의 이해력을 측정하며, 이와 관련된 실험/실습/탐구 등으로 제시문을 구성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 다양한 자연현상에 대한 문제해결 과정에 동원되는 논리적.독창적 사고능력이 주요 평가 요소이며, 맞춤법과 어법을 준수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고 정리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단답형.선다형 문제, 특정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그리고 수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풀이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는 지양한다.
◆ 기존의 출제의도 및 출제방향을 유지하여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한다.


5.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유형(자연계)

1) 제시문의 주요 소재
◆ 고등학교 교과서
◆ 인터넷상의 지식
◆ 교양 도서
◆ 신문, 잡지, 논문
◆ 통계, 그림, 도표 등

2) 제시문의 주요 내용 및 영역
◆ 수업시간에 배운 수학.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컴퓨터 과목 내용만 이해하고 있으면, 빠른 시간 내에 쉽게 독해가 가능한 과학.기술 전반에 걸친 제시문

3) 논의방식

◆ 서두에 주어진 소개문을 읽고 자신(혹은 집단)에게 주어진 환경.상황을 파악한다.

◆ 타개할 문제를 염두에 두고 각 제시문의 내용을 이해한다.

◆ 습득한 단편적 지식으로부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만 선별한다.

◆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설(혹은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추리한다.

◆ 가능한 여러 가지 가설(혹은 해결책) 중 최선의 가설이 무엇인지 판단한다.

◆ 가설을 이루는 요소 중 중심요소에 대한 검증을 통해 확신한다.(수험생은 방법만 제시)

◆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전달한다.


6.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예시문(자연계)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공룡화석을 발견해 왔으며, 공룡 화석은 지구상 여러 지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거대한 멸종 파충류의 화석으로서 최초로 밝혀진 것은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큰 도마뱀)의 톱니 모양 이빨이 있는 턱뼈 화석이었다. 공룡이란 뜻의 영어 '다이너소어'(dinosaur, 무시무시한 도마뱀)란 말은 영국의 과학자 리처드오웬이 1842년 처음 사용했다. 공룡은 이제까지 지구상에 살았던 동물 중에서 가장 신기하고 가장 번성했던 동물에 속한다. 이들은 개보다 그리 크지 않은 조상에서, 코끼리만큼 육중하고 거대한 육식동물로, 몸이 긴 초식동물로, 그리고 닭처럼 작고 민첩한 동물로 각각 진화했다. 공룡은 약 2억 3천만 년 전에 처음 나타나서 무려 1억 6천 5백만 년 동안이나 번성했다. 이에 비해 인류는 고작해야 몇 10만 년 정도 지구에서 진화하며 살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공룡은 6천 5백만 년 전에 갑자기 그것도 불가사의하게 모두 사라져 버렸다. 그 원인에 대해서 현재까지 여러 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

아래 주어진 12개의 제시문 중 일부를 선택한 후,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공룡 멸종의 가능한 원인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가설을 세워 이를 논술하시오. 또 본인이 기술한 가설 중 한 단계라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시오.

- 유의 사항 -
1. 모든 제시문을 선택할 필요는 없으며, 가설을 구성하는데 사용한 제시문을 꼭 참고문헌 형태로 표시하시오.
예) ...로 인해 성비의 불균형이 초래된다. [제시문 5]
2. 제시문에 주어진 정보 이외에 공룡 멸종에 관한 현상, 사실, 이론 등을 사전에 알고 있어도 논술문의 논리 전개시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시오.

========================================================================

【제시문 1】매릴랜드 대학의 기상학자 앨런 로보크가 제시한 「1988년 미국 서부 지역에 발생한 대형 산불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산불에서 나온 연기가 대기 역전층에 의해 북캘리포니아와 남오리곤의 몇몇 계곡 위에 체류하면서 그 후 3 주간 계속 그 지역에 모여 있었다고 한다. 그 화재로 인해 주민들의 호흡기 문제가 야기되면서 4백 명 이상의 주민들이 매일 치료를 받아야만 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연기로 인한 냉각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2~3 주 동안 매일 계곡 바닥의 최고 기온이 보통 때보다 약 5℃ 이상 씩 떨어졌으며, 가장 최악의 주간에는 평소보다 15℃ 이상 감소하였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약 200제곱킬로미터의 산림이 불타버렸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제시문 2】현대 산업 사회에서 광물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금속에 의한 환경 오염의 기회가 늘고 있다. 중금속은 각종 화학 물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많이 사용되며, 공장 폐수에 섞여 배출되어 그것을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자연에 방류할 경우 하천을 거쳐 바다로 흘러 들어가 많은 생물을 오염시키게 된다. 1953년에 일본의 구마모토 지방의 미나마타 어촌 지역에서 111 명의 주민이 수은에 심하게 중독된 사실이 발견되었고, 결국 46명이 죽고 말았다. 특히 놀라운 사실은 그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여러 생물들의 수은 오염 정도에 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제시문 3】1521년 초여름, 스페인군이 아즈텍의 테노치티틀란을 공격하다 실패했을 때, 일행 중 일부는 독성이 강한 천연두에 감염되어 있었고, 면역성이 없던 그 도시 사람들이 이 천연두에 전염되었다. 그해 8월 들어 그 도시에 들어간 코르테스는 불과 6개월이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에 거의 모든 마을의 주민들이 천연두에 감염되었으며, 이로 인해 도시 주민의 반가량이 사망했다는 것을 알았다. 이후 천연두가 원주민들 사이에서 창궐하면서, 스페인에 정복당하기 전에 대략 1,000만 명에서 2,500만 명 정도였다고 하는 원주민 수가 17세기 초에는 200만 명 이하로 감소하였다.

【제시문 4】돌연변이란 개체의 유전자(DNA)가 변해서 새로운 대립 유전자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돌연변이가 일어날 확률은 상당히 낮지만 외부에서 유입된 방사선이나 화학 물질에 의해서 돌연변이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정상적인 세포 내에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유전자 발현에 이상이 나타남으로써 세포 분열이 교란되어 암세포가 된다.

【제시문 5】모든 악어, 다수의 거북이, 일부 도마뱀과 파충류의 성은 부화 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들은 모두 수정란을 낳아 외부에서 부화가 이루어지는데 약간의 온도 차이에도 성이 바뀜으로써 전체적으로 온도에 따라 성비가 크게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바다거북이 30~35℃에서 부화하면 모두 암컷이 되고, 이보다 낮은 22~25℃에서 부화하면 모두 수컷이 되며, 두 온도 사이에서는 암수가 모두 태어난다.

【제시문 6】1908년 시베리아 퉁그스카 호수 위에서 무엇인가가 폭발하여 수백 제곱킬로미터 안의 나무들을 모두 쓰러뜨렸다. 이 폭발이 지름 10미터에 이르는 운석 때문에 생겼을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추측한다. 계산해 보면 퉁그스카 폭발 정도의 사건은 대체로 250년마다 한 번씩 일어나지만 더 큰 물체가 떨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제시문 7】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재앙에 대한 우려가 최근에 높아지고 있다. 주 원인으로는 인류의 산업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의 사용량이 급증하므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양이 높아져 나타나는 온실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온실효과가 인류에게 재앙만을 초래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오늘날 질소와 산소로 구성된 대기에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온실기체가 전혀 없다면, 지구의 평균 온도는 -18 oC 까지 떨어져 지구에는 현재 모습의 생명체가 살기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자연적인 온실효과는 생물에게 유리한 것이나, 문제가 되는 점은 이런 온실기체의 농도가 20세기부터 인류의 인위적 활동에 의해 높아졌다는 것이다.

【제시문 8】1980년대에 공업 생산이 활발한 지역이나 바로 인접한 곳인 스칸디나비아와 미국 북동부에서 넓은 면적의 침엽수림이 시들기 시작했다. 수많은 전나무와 소나무가 죽어가는 것이 목격되었다. 동시에 이 지역의 강과 호수에서 민물고기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했다. 특히 송어와 연어의 수가 많이 줄었고 어떤 민물고기들은 멸종했다. 뉴욕 주의 아디론닥 산맥의 호수 중 절반에는 물고기가 전혀 없었다. 이러한 현상은 1930년대의 4%의 호수에만 물고기가 없었던 것에 비해서 엄청난 증가였다.

【제시문 9】지구상 생명의 기원에 대한 많은 가설 중에 외계 기원설이 있다. 즉 외계로부터 지구로 떨어진 운석을 통해 생명의 기원이 되는 물질이 외계에서 지구로 유입되었다는 가설이다. 실제로 미 항공우주국(NASA) 연구원들이 1969년 호주의 머치슨 상공에서 폭발한 운석조각을 분석해 본 결과 지구의 생명체를 이루는 기본물질 중 하나인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제시문 10】녹색 식물이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CO2)와 물(H2O)로부터 포도당(C6H12O6)을 합성하는 작용을 광합성이라고 한다. 광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빛의 세기, 온도, 그리고 이산화탄소의 농도 등을 들 수 있다. 광합성 양은 빛의 세기에 비례하여 광포화점까지 증가하다가 그 이상의 빛의 세기에서는 증가하지 않는다. 약한 빛에서 온도는 광합성 속도에 거의 영항을 주지 않지만, 강한 빛에서는 온도의 증가에 따라 광합성 속도가 증가되고 35℃ 이상에서는 광합성 속도가 급격히 감소한다. 적당한 조건 하에서 광합성 속도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하다가 포화 상태에 이른다.

【제시문 11】생태계 내의 생산자가 비생물적 요소인 공기, 수분, 토양 등을 이용하여 유기물을 합성하면, 이 유기물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전달되는데 이와 같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영양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관계를 먹이사슬이라고 한다. 즉 그것은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등 생태계 구성 요소 사이에서 일어나는 먹고 먹히는 일련의 순환 과정이다.

【제시문 12】공룡 멸종 시기에 해당하는 지층을 분석해 보면 약 2cm 두께의 붉은 점토층이 보인다. 이 층을 조사한 결과 평균보다 30 배나 많은 이리듐(Ir)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리듐은 지표에서는 매우 드물게 산출되는 중금속으로서,. 보통 우주로부터 떨어지는 우주먼지 속에 함유돼 있거나 더 드물게는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지구 내부물질(맨틀, mantle)에 섞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