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동안 경제 체험 합시다"
방학때 경제체험 해볼까..제3회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 열려
<< 사진 설명 : 지난해 열렸던 경제체험대회 시상식 장면 >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경제와 금융시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3회 한경 청소년경제체험대회"가 오는 7월 25일부터 4주동안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협찬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경제체험활동 일기작성과 창업계획서 투자전략보고서 작성,모의주식투자 등 중고교 학생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실물경제를 체험하고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진다.


교사와 학생 4명이 팀을 이뤄 창업계획서를 작성한 뒤 아이템을 선정,시장조사와 자금조달,마케팅방법,조직관리등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경제 관련 주제를 놓고 교사와 학생간 토론은 물론 여름방학을 이용해 직접 금융회사나 기업 등 현장을 방문하고,기업설명회(IR)에 참가해 소감 등을 써내는 '경제체험활동 일기'작성 프로그램도 있다.


모의주식투자는 실제 주식거래와 똑같은 방식의 시스템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


참가자들이 주식투자 과정을 체험하는데 취지가 있는 만큼 수익률에 따른 배점은 10점으로 제한하고 있다.


대신 종목 선정이유나 매매 타이밍에 대한 이유 등을 기록하는 '투자전략보고서'를 통해 경제 흐름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1-3위 입상팀에는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상과 함께 장학금이 주어지며,소속 학교에는 교육기자재가 부상으로 수여된다.


그 외 수상자들에게도 상장과 부상이 주어진다.


한편 이번 대회 참석자들은 7월 16-17일과 23-24일(1박2일) 2회에 걸쳐 "참가자 캠프"에 참가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캠프에서는 대회의 진행방식과 배점 및 심사기준,모의투자 프로그램 사용방법 설명,경제신문 읽는법,금융관련 강좌와 경제관련주제 토론과 레크레이션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참가신청은 7월8일까지 한국경제신문 대외협력국 홈페이지(http://partner.hankyung.com)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고등학교 80팀,중학교 20팀만 신청이 가능하다.


문의: 한국경제신문 문화전시부 (02) 360-4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