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55호 2017년 5월 22일

은행문 여는 금융NCS

[금융 NCS 공부합시다] 투자유형에 따라 펀드 수익률 계산이 달라진다

주식시장이 최고점을 경신하면서 활황을 보이고 있다. 주식시장이 최고점을 경신한다는 것은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르고 있음을 의미한다. 펀드는 이런 종목에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투자하는 것이므로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가격이 결정되고 어떻게 수익이 발생하는 것일까? 펀드의 기준가격과 수익률 산정 방법을 알아보자.

펀드 투자방식의 이해

기준가격과 수익률 산정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펀드를 투자하는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펀드의 투자방식은 크게 ‘정액적립식’과 ‘자유적립식(거치식)’으로 구분된다. 정액적립식은 매월 꾸준히 주식을 사는 방식이고, 자유적립식은 원하는 금액과 날짜를 자유롭게 선택해 주식을 사는 방식이다. 대개 정액적립식 방식으로 투자를 많이 한다지만 주식시장 이해도가 높다면 자유적립식을 이용해도 좋다.

펀드의 기준가격

여러분이 은행에 예금을 가입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예금총액을 기준으로 수익률(이자)을 계산할 수 있다. 펀드는 예금과 다른 원금손실이 있는 상품이므로 총액을 중심으로 수익률을 계산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기준을 잡아야 할까?

펀드 수익률은 매수하는 시점이 기준이 된다. 이것을 펀드의 ‘기준가격’이라고 하며 아래와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다만 적립식은 매월 일정 금액으로 주식을 사게 되므로 기준가격은 매월 달라진다. 펀드를 팔 때의 기준가격과의 차이로 수익률을 계산하게 된다.)

기준가격=* 좌(座) : 펀드의 한 단위이며 펀드는 1,000좌를 기준으로 함

쉽게 말하면 펀드 가격은 1000좌를 기준으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펀드의 기준가격이 2000원이라고 한다면 펀드 1000좌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2000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만약 투자금 1000원을 가지고 있다면 펀드를 총 500좌를 살 수 있음을 뜻한다.

기준가격은 전일까지의 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판매회사 및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매일 공시된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펀드를 매수하는 시점에 수익 실현을 위해 펀드를 매도(환매)하는 투자자가 있을 수 있으며 두 명 모두에게 기준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이런 펀드의 기준가격 적용은 펀드별로 가입하는 시간에 따라 아래의 기준을 적용받는다. 매수(가입)와 매도(환매)에 따른 기준시간은 다음과 같다.


펀드 수익률의 계산 방법

펀드 수익률의 계산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투자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정액적립식으로 매월 꾸준하게 주식을 매수한 경우와 주식을 어느 한 시점에 매수한 경우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수익률 산식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적립식 투자는 투자한 시점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투자한 시기별로 기준가와 이에 해당하는 좌수를 통해 평가금액을 산정한 뒤 원금과의 차이로 계산한다.

수익률(세전기준)=비교말일의 기준가격-비교초일의 기준가격/비교초일의 기준가격×100

김상민 < 선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