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상반된 입장에 대한 설명
인간의 거울 뉴런은 뇌의 다른 부분과 함께 작용하여 모방의 수준을 높인다. ㉠거울 뉴런이 인간의 모방 과정에 관여한다고 보면, 인간은 있는 그대로를 따라 하는 모방 메커니즘을 통해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는 행동까지도 정확히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중략)

밈은 물리적 실체가 아니므로 구체적 단위를 설정하기 어렵고, 복제 원리가 불명확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밈의 존재나 기능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밈 이론 지지자들은 이를 반박하기 위해 신경 과학 관점에서 밈을 설명하려 한다. 밈은 모방에 의해 뇌에서 뇌로 전달되므로 인간 뇌의 특정 신경 세포 다발이 연결되어 밈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라면 모방 능력이 밈을 촉발시켰고 그 밈은 다시 모방 능력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밈의 관점에서 문화 전달을 설명하려는 밈 이론은 사상과 문화 등이 전파되고 확산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 2023학년도 교육청 전국연합학력평가 -
거울 뉴런이 인간의 모방 과정에 관여한다고 보면, 인간은 … 모방 메커니즘을 통해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는 행동까지도 …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할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반대 관계를 고려해 근거들을 이해해야
철수 쌤은 의견과 근거(관점)의 관계를 의식하며 읽는 버릇이 있다고 했다. ‘A다고 보면 B다고 생각하다’는 관점과 의견의 관계를 보여 주는 문장 구조다. 지문에서도 ‘모방 메커니즘을 통해 … 행동…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말하고 있다. 그런 의견을 갖게 한 관점은 ‘거울 뉴런이 인간의 모방 과정에 관여한다’는 것이다. 철수 쌤은 이를 핵심 정보의 인과 관계를 고려해 정리하는 버릇이 있다. 즉 ‘거울 뉴런’, ‘모방 과정(메커니즘)’, ‘행동… 모방’은 옆의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철수 쌤은 문장의 의미를 질적으로 파악할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파악하는 버릇이 있다. ‘이다’, ‘아니다’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이다’면 어느 정도의 ‘이다’인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아니다’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문에서도 ‘행동…모방’을 한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의 ‘행동’을, 어느 정도로 ‘모방’하는지 밝히고 있다.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는 행동까지도 정확히’ 모방한다고 했는데,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는 …까지도’라는 말에서 어느 정도의 행동인지를 알 수 있고, ‘정확히’라는 말에서 어느 정도로 모방하는지를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질적으로만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양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데, 훈련을 통해 시정하는 것이 좋다.밈의 존재나 기능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 밈 이론 지지자철수 쌤은 반대되는 입장을 설명하는 글을 보면 반대말을 찾아가며 읽는 버릇이 있다. 지문에서도 ‘밈…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과 ‘밈 이론 지지자’라는 반대되는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철수 쌤은 입장(의견)에 대해 이해할 때는 그 근거(관점, 전제)를 파악하는 버릇이 있다고 했으므로, 지문에서도 그것들을 찾되 반대말을 의식하며 찾는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각각의 입장들을 정리할 수 있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반대 관계를 고려해 근거들을 이해해야
위 도식의 밈 이론 지지자에서 ‘복제 원리가 명확하다’, ‘밈은 있다’ 등은 지문에 없는 내용이지만 반대말을 고려해 짐작한 것이다. 나아가 철수 쌤은 ‘밈은 모방에 의해 뇌에서 뇌로 전달된다.’를 ‘밈은 물리적 실체가 있다’로, ‘인간 뇌의 특정 신경 세포 다발이 연결되어 밈을 구성한다.’를 ‘구체적 단위를 설정할 수 있다.’로 바꿔 이해한다. 상반된 입장을 설명하는 글은 반대말을 찾아가며 읽는 버릇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풀 수 있다.

8. ㉠에 근거하여 ㉢이 ㉡을 반박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밈은 거울 뉴런 활성화를 통해 설명될 수 있으므로 물리적 실체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반박’은 상대방 주장의 근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을 말한다. 밈 회의론자의 근거는 ‘밈은 물리적 실체가 아니다.’와 ‘복제 원리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의 ‘거울 뉴런이 인간의 모방 과정에 관여한다’고 하였는데, ‘거울 뉴런’에 대해 지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다.

거울 뉴런은 신경 세포의 일종으로 … 활성화를 보인다.

이를 통해 거울 뉴런이 물리적 실체임을 알 수 있다. ‘물리적’은 물질에 기초한 것, 즉 물질적인 것을 말하고, ‘실체’란 사물의 근원을 뜻한다. 한마디로 위 말은 거울 뉴런이 물질이라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거울 뉴런은 ‘활성화’, 즉 생체나 생체 물질이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거울 뉴런의 이런 속성은 밈 이론 지지자들이 내세우는 근거를 뒷받침해 준다. 따라서 ㉠을 근거로 ㉢이 ㉡을 반박할 수 있다.

반박이란 상대방의 근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는 것과 상반된 입장은 반대 관계를 고려해 파악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서 글을 읽는 훈련을 많이 하자.포인트
성보고 교사
성보고 교사
1. ‘A다고 보면 B다고 생각하다’는 관점과 의견을 관계를 보여 주는 문장 구조다.

2. 문장의 의미를 질적으로 파악할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파악해야 할 때가 있다.

3. 반대되는 입장을 설명하는 글을 보면 반대말을 찾아가며 읽도록 하자.

4. ‘반박’은 상대방 주장의 근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5. ‘물리적’은 물질에 기초한 것, 즉 물질적인 것을 말하고, ‘실체’란 사물의 근원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