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 가정, 전제, 조건
공공선택론은 정치학의 영역인 공공 부문의 의사결정에 대해서 경제학적 원리와 방법론을 적용하여 설명하려는 연구이다. 공공선택론은 기존의 정치학과는 다르게 다음 세 가지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첫 번째 가정은 방법론적 개인주의로, 모든 사회 현상의 분석 단위를 개인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이 가정에서는 집단을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유기체적 주체로 보지 않기 때문에 국가는 의사결정의 주체인 개인들의 집합체라고 본다. 따라서 정치 현상은 개인들의 의사결정을 집합적 결과로 보여 주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간을 ‘경제 인간’으로 본다는 가정이다. 경제 인간은 자기애를 갖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인간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해관계를 최우선시하므로 구체적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비용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다만 비용, 편익, 효용은 사람마다 다르다.

마지막 가정은 수요와 공급의 관점에서 정치도 본질적으로 경제시장과 같은 선택의 문제이며 정치적 활동 역시 교환 행위로 본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정치는 정치시장으로, 정치인은 재화와 용역의 공급자로, 유권자는 수요자로 해석된다. 경제시장에서 사람들은 교환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만 거래에 참여한다. 정치시장도 이와 마찬가지인데 기존의 경제학의 관점과는 달리, 거래의 결과가 거래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거래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 세 가지 가정을 바탕으로 공공선택론에서는 공공 부문의 의사결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분석하는데 그중 정치인과 유권자가 유발하는 문제를 분석하는 모형으로 중위투표자 정리 모형이 있다.

-2022학년도 7월 교육청 전국연합학력평가-
공공선택론은 … 세 가지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논리를 따지는 데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가정(假定)이다. 흔히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이를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 그의 의식 속에는 만약이라는 가정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 6월 초 선거가 실시된다는 가정 아래 준비해 왔다.


이때의 가정은 사실이 아니거나 또는 사실인지 아닌지 분명하지 않은 것을 임시로 인정함을 뜻한다. 그런데 논리학에서 가정은 결론에 앞서 논리의 근거로 어떤 조건이나 전제를 내세움 또는 그 조건이나 전제를 뜻한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전제(前提)는 다음과 같이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이루기 위해 먼저 내세우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 전제 조건

· 전제를 달다.

· 그들은 결혼을 전제로 사귀고 있다.


이렇게 사용되는 전제를 논리학에서는 결론의 기초가 되는 판단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를 종합하면 가정, 전제, 조건은 주장, 결론을 도출하거나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예컨대 ‘남자와 여자는 같다’고 하면 ‘남녀를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이 도출되지만,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고 하면 ‘남녀가 하는 일은 차이가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철수 샘이 글을 읽을 때 주장, 결론보다 가정, 전제, 조건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지문에서 ‘공공선택론’의 가정으로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도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간학문적 연구, 이질적인 학문의 만남
정치학의 영역인 공공 부문의 의사결정에 대해서 경제학적 원리와 방법론을 적용… 방법론적 개인주의… 경제 인간… 수요와 공급정치와 경제는 다른 영역이다. 예컨대 정치에서는 1인 1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데, 경제에서는 1인 소유 주식 수, 즉 1인 다(多)표로 의사결정이 이뤄진다. 그 이유는 정치와 경제의 논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치 현상을 이해할 때와 경제 현상을 이해할 때는 각각에 알맞은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치 현상을 경제 논리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간학문적 연구, 학제적 연구의 한 사례라 할 수 있다.

지문에서 ‘정치학의 영역인 공공 부문의 의사결정에 대해서 경제학적 원리와 방법론을 적용’한다고 한 것은 ‘공공선택론’이 간학문적 연구의 하나임을 말한다. 그렇다면 ‘경제학적 원리와 방법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 있지 않으면 안 되는데, 이후의 내용을 보면 그것은 앞에서 말한 세 가지 가정이다.

‘방법론적 개인주의’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원래 정치는 ‘개인’보다는 ‘집단’에 초점을 맞추고, 집단을 ‘유기체적 주체’, 즉 작용이나 행동의 주가 되는 존재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지닌 정치를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집단을 유기체로 보지 않는 경제학적 원리에 연구하는 것이 공공선택론인 것이다. 그리고 ‘경제 인간’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원래 정치는 인간을 ‘합리적 인간’, 즉 ‘자신의 이해관계를 최우선시하’는 인간으로 보지 않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공공선택론에서는 인간을 ‘자기애를 갖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정치 현상을 설명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수요와 공급’은 ‘경제시장’과 ‘교환’의 중요한 원리다. 이런 경제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정치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 공공선택론임을 글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포인트
신철수 성보고 교사
신철수 성보고 교사
1. 논리학에서 가정(假定)은 결론에 앞서 논리의 근거로 어떤 조건이나 전제를 내세움 또는 그 조건이나 전제를 뜻한다.

2. 논리학에서 전제(前提)는 결론의 기초가 되는 판단의 의미로 사용한다.

3. 주장, 결론보다 가정, 전제, 조건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서로의 연구 성과와 기법을 공유하는 학제적 연구가 있다.

5. 정치는 공평성을, 경제는 효율성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