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표를 해석하는 국어 능력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13. <보기>는 윗글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지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 기 >


OO 기업은 작년에 A 생산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해 개당 10,000원에 100만 개를 판매하였고, 영업변동비는 개당 9,000원을 유지하였다. … B 생산 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100만 개의 제품을 판매할 때 영업변동비는 개당 2,000원이 감소하여 7,000원이 되지만, 20억 원의 영업고정비를 새롭게 부담해야 한다는 예측 결과를 얻었다. 다음은 두 생산 방식의 판매량이 10% 증감했을 때를 가정한 표이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① OO 기업이 A 생산 방식을 유지한다면 영업레버리지 효과는 기대할 수 없겠군.
② OO 기업이 B 생산 방식으로 전환한다면 판매량이 그대로 유지되어도 영업이익은 감소하겠군.
③ OO 기업이 B 생산 방식으로 전환한 후 판매량이 10% 증가한다면 영업이익은 30% 증가하겠군.
④ OO 기업이 올해의 사업 전망을 부정적으로 예측한다면 A 생산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겠군.

- 2022학년도 4월 교육청 전국연합학력평가-
① OO 기업이 A 생산 방식을 유지한다면 영업레버리지 효과는 기대할 수 없겠군.①의 적절성의 여부를 판단하는 지문의 내용은 ‘생산 방식의 전환은 … 영업레버리지 효과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이었다. 이는 생산 방식을 전환하지 않는다면, 즉 유지한다면 영업레버리지 효과는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①은 적절한 말이다.② OO 기업이 B 생산 방식으로 전환한다면 판매량이 그대로 유지되어도 영업이익은 감소하겠군.②는 적절하지 않은 말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보기>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이를 바탕으로 ‘영업이익’의 변화 양상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판단하는 데 이용하라고 지문에는 ‘영업레버리지도’를 구하는 식을 제시했다. 이를 보면 ‘영업이익=매출액-영업변동비-영업고정비’임을 알 수 있다. <보기>에 따르면 A에서 B로 바뀔 때 영업변동비는 2,000원×100만 개=20억 원 줄지만, 영업고정비가 ‘20억 원’으로 늘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변함이 없다.

이는 <보기>의 표에서 아래와 같이 음영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100만 개 판매량일 때 A 생산 방식의 영업이익은 100억 원-90억 원-0원=10억 원, B 생산 방식의 영업이익은 100억 원-70억 원-20억 원=10억 원이다. 따라서 판매량이 같을 경우 두 생산 방식의 영업 이익은 같다.

두 가지 중 어떤 풀이법이 국어 문제 풀이에 적합할까? 국어 문제의 특성상 철수 샘은 <보기>의 표를 활용해 풀기를 권장한다. 왜냐하면 표를 제시했다는 것은 표를 해석하는 능력을 알아보겠다는 것이기 때문이다.③ OO 기업이 B 생산 방식으로 전환한 후 판매량이 10% 증가한다면 영업이익은 30% 증가하겠군.③과 관련된 <보기>의 표 내용은 아래의 음영 부분이다.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100만 개 판매량일 때 A 생산 방식의 영업이익은 10억 원이었다. 그런데 B 생산 방식으로 바꾼 뒤 판매량이 10% 증가했다면 영업이익은 110억 원-77억 원-20억 원=13억이다. 즉 3억 원이 늘어난 것이다. 10억 원에 대한 3억 원은 30%이므로 ③은 적절한 말이다.④ OO 기업이 올해의 사업 전망을 부정적으로 예측한다면 A 생산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겠군.
[신철수 쌤의 국어 지문 읽기] 문장을 표로, 표를 문장으로 바꾸는 국어 능력
‘사업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지문에 의하면 판매량이 줄어드는 걸 말한다. A 생산 방식에서 판매량이 10% 줄어들 경우 영업이익은 90억 원-81억 원-0원=9억 원이다. 그런데 똑같은 경우 B 생산 방식에서는 90억 원-63억 원-20억 원=7억 원이다. 결국 B 생산 방식보다는 A 생산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이익이 된다. 따라서 ④는 적절한 말이다. 포인트
신철수 성보고 교사
신철수 성보고 교사
1. 'A이면 B이다'일 때 A가 아니면 B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2. 표에서 수의 변화가 의미하는 바를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있다.

3. 'A에 대한 B의 백분율(A÷B×100)'을 빠르게 알아내는 것도 국어 능력이다.

4. 식에 따라 간단한 계산을 하는 수학적 사고도 국어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