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수술'은 plastic surgery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닐봉지'도 영어로는 plastic bag이라고 하니,
plastic이란 단어를 절대 만만히 보시면 안 됩니다.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Beautiful girls all over the world
온 세상에 아름다운 여자애들
I could be chasing but my time would be wasted
난 (그녀들을) 쫓아다닐 수 있지만 내 시간만 낭비하게 되겠지.
They got nothing on you baby
그녀들(이 세상 예쁜이들)은 너보다 나은 게 없어,
Nothing on you baby
너보다 나은 게 없다고.
They might say ‘hi’ and I might say ‘hey’
그녀들이 안녕이라고 말하면 나도 ‘그래’라고 하겠지.
But you shouldn’t worry about what they say
하지만 넌 그 애들이 말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돼.
Cos’ they got nothing on you baby
왜냐면 그 애들은 너보다 나은 게 없으니까.
Nothing on you baby
너보다 나은 게 없다고.
Not not not nothing on you babe
너보다 나은 건 없어.
Not not nothing on you
너보다 나은 사람은 없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 너야’라는 말로 사랑하는 연인에게 수줍은(?) 고백을 하는 이 노래는 ‘B.O.B’의 [Nothing on you]입니다. 사실 Beauty is in the eye of the beholder(제 눈에 안경)라는 말처럼 아름다움이란 보는 사람의 생각에 달린 것이고, 또 Beauty is only skin-deep(아름다움은 피상적일 뿐이다)이라는 표현처럼 모든 것은 외면보다는 내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더 예뻐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그중에서도 ‘성형 수술’은 plastic surgery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닐봉지’도 영어로는 plastic bag이라고 하니, plastic이란 단어를 절대 만만히 보시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 단어에 ‘가짜의, 겉보기만의’라는 뜻도 있어 plastic speeches는 ‘성실성이 없는 연설’이라는 뜻이거든요.

또 cosmetic surgery라는 단어 역시 ‘성형수술’을 뜻하는 표현입니다. cosmetic이 ‘미용의’란 뜻이거든요. 그래서 ‘화장품’은 cosmetics라고 한답니다. 그런데 이 단어에도 ‘겉치레의, 결점을 감추는’이라는 뜻이 있어 a cosmetic solution은 ‘미봉책, 표면적 해결’이라고 해석할 수 있답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 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 있다.
그리고 끝으로 다들 아시는 것처럼 pretty 역시 형용사로 ‘예쁜’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부사로 ‘꽤’라는 뜻도 있어 이렇게 멋진 표현을 만들 수 있답니다. ‘You are pretty and smart, or pretty smart(당신은 예쁘고 똑똑해요, 혹은 엄청 똑똑한 사람이죠).’ 이렇듯 아름다움의 기준은 사람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라는 노랫말처럼 오늘도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여러분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 누구보다 아름다운 당신. 오늘도 힘내세요.

May the force be with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