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표분석 (3)
1. 수리능력의 하위능력
2. 도표분석_추론도표분석의 세부 유형 중 추론 유형은 드러난 자료를 통해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도출하는 문제다. NCS 수리능력에 흔히 출제되는 유형은 아니지만 PSAT에는 반드시 포함되는 유형으로, 최근 PSAT를 닮아가는 NCS 출제 경향을 볼 때, 언제 출제된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3. 학습 방법
1) 확인 : 드러난 자료와 숨은 자료를 확인한다. 보통 드러난 자료와 조건을 함께 분석하여 숨은 자료를 추론하는 형태로 출제된다.
2) 탐색 : 숨은 자료를 추론하기 위한 조건을 찾는다. 여기서 조건에는 <조건>으로 명시된 내용뿐만 아니라, 선택지도 포함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3) 가공 : 각 조건에 해당하는 자료를 도출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나의 조건에서 하나의 숨은 자료가 연결되는 형태보다는 하나의 조건에서 두세 개의 숨은 자료가 연결되는 형태가 많다는 것이다. 결국 최종 결론은 조건별로 도출된 숨은 자료들을 함께 고려해야 도출할 수 있다.
4. 예시 문제
다음 <표>는 최근 5년간 특허, 상표, 실용신안, 디자인의 출원과 등록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조건>의 정보를 통해 판단했을 때, A~D 각 알파벳에 적절하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출제유형 : 도표분석_추론 정답: ②
▶정답 Quick View
첫 번째 조건으로부터 A와 D가 각각 특허 혹은 상표와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와 C는 실용신안 또는 디자인과 연결된다. 여기서 선택지 ⑤번을 제거할 수 있다. <조건>
▶2012년 대비 2016년에 출원건수 변동 폭이 가장 큰 두 항목은 특허와 상표이다.
▶2016년 전년 대비 등록건수의 증감방향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실용신안이다.
▶2013년 출원 건수 대비 등록 건수의 비율은 상표가 특허보다 높다. 두 번째 조건으로부터 B가 실용신안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에서 도출한 내용에서 C는 디자인과 연결된다. 여기서 ①번과 ④번을 제거할 수 있다.
세 번째 조건에서 A의 비율은 약 62.2%, D의 비율은 약 67.8%다. 따라서 D는 상표, A는 특허와 연결된다.
5. 알아두면 좋은 것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추론문제는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한 번에 모든 것을 확인하려고 욕심내지 말고, 아닌 것을 지워나가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