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은 '이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 무언가를 얻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win a person's favor(support)라고 하면 '남의 호의(지지)를 얻다'라는 뜻이 됩니다.

[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승리와 패배, 그리고 무승부… The winner takes it all
The winner takes it all
The loser standing small
Beside the victory
That's her destiny
이긴 자가 모든 걸 독차지하고
패자는 승자 곁에 초라하게 남게 되죠.
그건 어쩔 수 없는 운명이에요.

But I was a fool
Playing by the rules
하지만 규칙에 따른
내가 바보였어요.

The gods may throw a dice
Their minds as cold as ice
주사위를 던지는 신의 마음은
냉정하기 그지없더군요.

And someone way down here
Loses someone dear
The winner takes it all
그리하여 땅에 있는 누군가는
소중한 사람을 잃고 말겠죠.
승자는 모든 걸 독차지하게 되고...

구구절절 가슴 아픈 이 노래는 뮤지컬 [맘마미아]의 O.S.T로도 유명한 ‘아바’의 [The winner takes it all]입니다. 누구나 살면서 승리할 때도 있고, 또 쓰라린 패배를 맞이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승리와 패배, 그리고 무승부에 관한 영어 표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win은 ‘이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 무언가를 얻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win a person’s favor(support)라고 하면 ‘남의 호의(지지)를 얻다’라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복권에 당첨되다’라는 표현을 win the lottery라고 쓸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반대로 ‘지다’라는 단어는 lose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단어가 ‘~을 잃다’라는 뜻도 있어서, ‘살을 빼다’라는 표현은 lose weight라고 합니다. 그런데 shed pounds(weight)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shed란 단어에 ‘(옷을) 벗다’라는 뜻도 있거든요. 또 ‘살이 찌다’라는 표현은 gain weight라고 하지만, put on weight라고 할 수도 있답니다. 정말 살을 내 몸 위에 입는 듯한 느낌이네요.

[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승리와 패배, 그리고 무승부… The winner takes it all
이 외에도 ‘낮’이란 뜻을 가진 day를 win과 lose라는 단어와 함께 쓸 수 있답니다. 그래서 win the day라고 하면, ‘(경쟁이나 논쟁에서) 승리하다’의 뜻이고, 반대로 lose the day는 ‘지다‘의 뜻이 된답니다.

끝으로 ‘비기다’라는 표현을 쓰고 싶을 때, draw나 tie라는 동사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무승부’라는 표현을 a tie나 a drawn game이라 한답니다.

살면서 언제나 승리할 수만은 없습니다. 그리고 쓰라린 패배를 통해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언제나 승자의 마음으로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