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수 < 책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
[금융 NCS 공부합시다] 펀드는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은행에서 펀드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더 알아보자. 펀드 세일즈가 매우 중요한 만큼 펀드 내용을 미리 잘 이해해두는 것은 창구업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수다. 지난주에 설명한 것과 같이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전문가들이 대신 투자하고 이에 대한 이익 및 손실을 돌려주는 상품이다. 펀드가 ‘집합투자상품’이자 ‘실적배당형상품’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이런 펀드는 투자상품이기에 예금자보호법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운용 결과에 따라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저금리 시대일수록 적절한 투자 대상이 되기도 한다.

펀드 투자의 이점

펀드의 특성을 살펴보면 이점을 알 수 있다. 펀드 투자는 일단 금융 투자에 무지한 사람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점이다. 뛰어난 금융 관련 조직과 인력을 갖춘 금융기업이 좋은 시스템을 토대로 더 많은 정보와 시간을 투입해 자금을 운용해주기 때문이다. 즉 비금융전문가들도 전문가의 손과 머리를 빌려 투자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직접투자를 하면 개인이 다수의 종목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으나 펀드에 가입하면 10개 이상의 종목을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선택에 따라 주식뿐 아니라 채권, 부동산, 금, 에너지 등의 실물에도 투자할 수 있다. 공동 투자가 가능해 거래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고, 자산운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다.

투자 대상이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위험도를 가진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만큼 투자자는 자신의 위험 수용 정도에 따라 펀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밖에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펀드 투자의 장점 중 하나다.

운용전략에 따른 펀드 분류

투자 대상에 따라 증권펀드, 부동산펀드, 파생펀드 등으로 구분하는 것처럼 운용전략에 따라서도 액티브펀드(Active Fund)와 패시브펀드(Passive Fund)로 구분할 수 있다. 액티브펀드란 펀드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따라 주식편입비율과 투자종목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펀드를 말한다. 이는 기준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고 만들어진 펀드라고 할 수 있다. 패시브펀드란 초과수익보다 안정적인 기준치만큼의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로 특정 지수를 따라가도록 설정된 인덱스펀드를 말한다. 지수만큼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없어 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게 특징이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펀드는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
펀드 투자 비용

펀드에 투자하면 비용을 내야 한다. 보수와 수수료가 그것이다. 펀드 투자자는 금융전문가로부터 다양한 서비스를 받는다. 집합투자증권에 가입한 경우 펀드 운용, 리스크 관리, 정보 제공 등에 대한 비용을 낸다. 그것이 ‘보수’와 ‘수수료’다. 보수는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부과된다. 수수료는 한 번만 납부하는 1회성 비용이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펀드는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
보수는 자산운용사에 지급하는 운용보수, 증권사와 은행 등 판매사에 지급하는 판매보수, 주식 등 유가증권을 보관하고 있는 수탁사에 지급하는 수탁보수, 그리고 일반사무관리보수 등으로 분류한다. 한편 수수료는 펀드 가입 시 내는 선취수수료, 만기 후 돈을 찾을 때 내는 후취수수료, 중도환매수수료로 구분된다.

이승수 < 책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