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란 무엇인가?
교과서적인 정의로는 “투자자에게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운용한 뒤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이라고 돼 있다. 쉽게 말하면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펀드매니저가 대신 적당한 금융상품에 자금을 투자하고 그 결과를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당연히 투자한 돈은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투자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덧붙여 설명하면 은행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입행해서 아래 종류의 펀드를 추천하는 경우 본인이 해당 분야 지식을 갖추고 추천해야 함을 명심하자.
펀드의 위험과 수익
사람들이 투자한 원금에 손해가 날 가능성이 있음에도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은행 이자 몇 배의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수익은 공짜가 아니다. 투자자가 부담한 위험에 대한 보상이며 이것을 전문용어로 ‘고위험 고수익’의 법칙이라고 한다.
펀드 투자에는 어떤 위험이 있을까? 이를 아래 표로 정리했다.
상품 종류와 위험에 대해서 이해했다면 펀드 가입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된다.
김상민 < 책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
![[ESG와 함께하는 인문학 버스] "'인문학 버스' 타고 미디어·기업 현장 투어해요"](https://img.hankyung.com/photo/202301/AA.32428478.3.jpg)
![[강홍민의 직업의 세계] 이정준 퓨처플레이 투자심사역](https://img.hankyung.com/photo/202111/01.28201650.3.jpg)
![[금융 NCS 공부합시다] 우수고객 상대하는 '은행영업의 꽃' PB파트, 전문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해](https://img.hankyung.com/photo/201912/AA.21252191.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