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관광분야 인재 양성…한경금융NCS 활용해요"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 있는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교장 권영훈)는 관광운항과, 관광레저과, 금융정보과, 재무관리과, 세무회계과 등 5개 학과를 두고 있다. 이 학교는 금융·관광분야 인재 양성을 제일의 목표로 하고 있다.권영훈 교장은 “학생이 우리의 자랑이라는 마음으로 학생 취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광운항과는 매년 KAL·아시아나항공에서 운항 실습을 하며, 관광레저과는 승마·골프시설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정보과는 한국은행과 KRX에서, 재무관리과와 세무회계과는 각각 생명보험협회와 공인회계사무소에서 실습하고 있다.
경일관광경영고는 실무 수업 외에도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 2학년 때 미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자격증반’을 운영하며, 주말 수업으로 모의면접과 취업캠프를 개최해 학생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채용 기간엔 교사가 함께 기업 견학을 하는 등 학생 지원 열의가 남다르다.
이 학교는 취업과 동시에 진학도 해결할 수 있다. 상명대, 장안대, 청운대, 경기과학기술대 등 서울권 4년제 대학 및 우수 기업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취업과 동시에 무시험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또한 대학등록금도 지원받을 수 있다. 1996년도부터 운영 중인 국제교류 활동을 통해 외국대학(미국, 중국, 일본) 진학 및 취업도 가능하다. 김영강 특성화교육부장은 “다양한 학생 지원을 위해 NCS 교육 및 취업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한경 금융NCS도 꾸준히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건호 경제교육연구소 인턴 vvjgh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