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한경금융NCS 시험이 지난달 25(토)일 서울 부산 대전 등 전국 7개 고사장에서 시행됐다. 제3회 시험 응시자 수는 지난 1회와 2회보다 크게 늘었다. 이는 금융NCS 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민간자격을 획득한 한경금융NCS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3회 시험에서 출제된 문제 중 주요 문제를 골라 2회에 걸쳐 싣는다. 한경금융NCS관리위원회는 오는 10일 성적 분석 결과를 두 개의 홈페이지(www.금융NCS.com 혹은 www.fintest.or.kr)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제4회 시험은 오는 5월27일 치러질 예정이다.

<창구사무>

[문1] 은행원이 여러 곳으로부터 정보 제공 요청을 받았다고 하자. 금융실명법에 따라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는?

① 명의인이 전화로 요구를 해온 경우
② 법원이 제출 명령 또는 영장에 의한 경우
③ 법률에 의한 국정조사에 필요한 자료에 해당하는 경우
④ 금융기관 내부 도는 다른 금융기관과 업무상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문2] 은행원은 금융실명거래 대상에서 제외되는 거래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 중 실명거래 대상인 거래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보기>
가. 할인어음 거래 나. 각종 공과금의 수납 다. 200만원 무통장 송금 라. 실명이 확인된 계좌에 의한 계속거래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다, 라

[문3] 고객이 은행 직원에게 가계 여신 금리의 종류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 은행 직원이 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혼합금리는 외부기관의 협약 등 별도의 기준에 의해 대출금리가 결정되는 금리이다.
② 변동금리는 여신을 실행할 때 결정한 금리를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약정 만기일까지 동일하게 적용하는 금리이다.
③ 수신금리·연동금리는 예·적금 등의 수신금리에 업무활동원가 등을 반영한 일정률을 가산하여 결정하는 금리이다.
④ 고정금리는 사전에 고객과 일정 주기마다 금리를 재산정하여 적용하기로 약정한 금리이다.

[문4] 신탁과 예금을 비교해 놓은 아래 표를 보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을 고르면?

(가) (나) (다) (라)
① 실적배당 확정금리 의무 없음 의무 있음
② 확정금리 실적배당 의무 있음 의무 없음
③ 의무 없음 확정금리 의무 있음 의무 없음
④ 의무 있음 의무 없음 실적배당 확정금리

[정답]
[문1] 1 [문2] 2 [문3] 3 [문4] 1

공식교육기관 와우패스 (www.wowpass.com)
공식 까페 (http://cafe.naver.com/vitamin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