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특성화 모집단위 장학 집중 지원
가이드북 시리즈로 수험생 입시 부담 경감
[중앙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전형 확대로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
중앙대(총장 이용구)는 2016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 4867명의 66%인 3210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으로 간소화해 수험생, 교사, 학부모가 이해하기 쉽게 재편했다. 수험생의 사교육 부담이 큰 특기자전형을 폐지하는 한편, 학생부전형을 확대해 수시모집 인원의 62%인 2001명을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선발하는 등 고교 생활에 충실했던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험생의 대입 준비를 돕기 위해 ‘논술가이드북’과 ‘학생부전형 가이드북’을 매년 발간하고, 대입·진로 관련 모든 자료를 담은 ‘디지털 입학처(http://da.cau.ac.kr)’를 새롭게 구축해 사교육의 도움 없이 수험생 스스로 대입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개편

[중앙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전형 확대로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
전년도의 학생부종합전형-일반형, 심화형을 학생부종합전형-다빈치형인재, 탐구형인재로 명칭을 변경했다. 모집인원을 확대해 ‘다빈치형인재’는 595명, ‘탐구형인재’는 562명을 선발한다. 특히 ‘탐구형인재’는 전년도 지원자격 예시에 포함된 ‘심화교과 이수’ 항목을 삭제해 고교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의 종류와 관계없이 누구나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고, 면접을 폐지해 서류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다빈치형인재’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1단계 서류 100%, 2단계 서류 70%+면접 30%의 선발방법을 유지했다. 수시 모집인원의 62%를 학생부 위주 전형(학생부 교과전형 포함)으로 선발하므로, 이전보다 학교생활과 학생부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교과서 중심으로 논술…수능최저 완화

논술전형은 점진적 축소 기조를 유지해 895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에 비해 모집인원은 줄었으나, 단일 전형으로는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논술 60%, 학생부 40%로 선발하며, 자연계열(서울)의 경우 전년도 기준에 비해 완화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논술 3문항, 경영경제계열은 언어논술 2문항과 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 3문항, 과학(물리, 화학, 생물 중 택1) 1문항이 출제된다. 중앙대는 수험생이 고교교육과 자기주도학습만으로 논술전형에 합격할 수 있도록 모든 논술 지문을 교과서 또는 EBS 교재를 활용해 출제하고 있으며, 논술 출제 과정에 현직 고교 교사가 참여하는 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한다.

특기자전형 폐지

지난해 특정 모집 단위에 한해 제한적으로 선발한 외국어, 수학, 과학 관련 특기자전형을 올해부터는 운영하지 않는다. 이는 고교 현직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공인어학성적, 각종 올림피아드 등의 수상실적보다는 학교 생활에 충실한 학생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외국어, 수학, 과학 등의 분야에 관심과 재능을 갖춘 학생은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공인어학성적, 올림피아드 등의 수상실적은 제출할 수 없다.

입학정보 제공…‘디지털 입학처’

대입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나 제공해 입학 정보에서 소외되는 이가 없는 공정한 대학입학 환경을 마련하고자 ‘디지털 입학처’ 서비스를 시작했다. ‘진로전공탐색관’, ‘입학전형탐색관’, ‘입시자료탐색관’, ‘대학생활준비관’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 입학처’를 통해 수험생들은 간단한 진로진단 테스트는 물론 적성에 맞는 직업군 탐색, 본교의 모집단위 추천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전형 정보, 입시 결과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7개 특성화 모집단위 장학 집중 지원

2008년 글로벌 기업 두산의 경영 참여 후 미래선도 학문단위를 신설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명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 ‘국제물류학과’, ‘산업보안학과’, ‘융합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등의 특성화 모집단위에 ‘학생부종합-탐구형’, ‘논술전형’으로 합격하는 경우, 수능성적 기준 상위 50%의 학생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합격생 전원에게 1, 2학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이후 삼성, LG전자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에게는 해당 기업이 3, 4학년 2년 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한편 졸업 후 취업을 보장해준다.

수시모집 원서접수기간은 9월 9일(수) 오전 10시~12일(토) 오후 6시까지다.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한다. 문의는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cau.ac.kr) 또는 전화(02-820-6393)로 할 수 있다.

■ 이산호 입학처장 인터뷰

Q:중앙대의 인재상은.

[중앙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전형 확대로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
A: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다. 국가와 사회를 이끌어갈 리더의 소양인 교양과 전문지식은 물론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를 의미한다.

Q:이번 수시모집의 특징은.

A:대입전형 간소화와 공교육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 수험생·교사·학부모의 입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전형계획을 수립했다. 총 모집인원 4867명 중 66%에 해당하는 3210명을 수시모집에서 뽑는다. 수시모집을 학생부위주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으로 간소화해 수험생과 지도교사가 이해하기 쉽게 했다. ‘탐구형 인재’ 선발에서는 면접 없이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Q:주목할 학과는.

A:중앙대는 2008년 글로벌 기업 두산의 경영 참여 후 미래선도 학문 단위를 신설, 명품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은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학과다. 실무 기반의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이 목적이다. 산업보안과,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융합공학부, 국제물류학과, 경영학부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도 주목해야 한다.

Q:장학제도는.

A:경영학부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 국제물류학과, 산업보안학과, 융합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탐구형, 논술전형 합격자 중 수능 성적 상위 50%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은 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1~2학년은 대학 측에서 장학금 전액을 지급하고, 3~4학년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 한해 장학금 전액을 삼성전자와 LG전자로부터 지원받는다. 수능 성적 우수자, 과학인재 등 우수학생에게는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