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민의 스토리면접 (30)
Ⅰ. 들어가며

면접에서는 예상치못한 질문이 나온다. 최근 현대자동차 채용시험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한 문제를 보자 “몽골과 로마 등 두 제국이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와 현대차가 세계화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두 제국에서 배워야 할 점에 대해 쓰시오.” 주어진 문제를 하나하나 분석하자.

가장 주요한 질문의 대상은 현대차의 세계화와 지속성장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조건으로는 몽골과 로마 등 두 제국이 주어졌다. 몽골제국과 로마제국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으로 분석을 시작하자. 기준으로는 세계화와 지역화, 성장을 할 때와 쇠퇴를 할 때, 그리고 국가 내부요인과 국가 외부요인 등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면 된다. 분석력, 논리력, 순발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것이다. 면접은 단 10분 만에 이 모든 것을 해야 한다.

Ⅱ. 실전-광주교대 / 국민대

1. 광주교대 =초등교육과에 합격한 금빛나(가칭) 학생(컴퓨터 영역)

빛나학생은 심층면접으로 3명의 면접위원 앞에서 발표면접(공통문제)과 개별면접(개별문항)으로 면접을 보았다. 발표면접은 교사소양을 파악할 수 있는 공통문항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고, 개별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참고해서 초등교사로서의 직무수행 정도를 태도 및 서류 확인 그리고 교직인·적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20분 정도 걸렸다.

[발표면접]:공통문항

제시문과 문제지가 주어졌다. 게임에 관련한 중독법에 관한 신문내용이 제시문으로 주어졌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문제가 주어졌다.

1. 위 글에서 상반되는 주장이 무엇이며, 또한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가.
2. 자신은 어느 쪽에 찬성하는지, 그리고 찬성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들어라.
3. 게임중독의 본질적 원인이 무엇인지 본문에서 말하는 사회적 요인을 중심으로 말해보라.
4. 초등학생들이 게임에 중독되지 않게 할 방안을 말해보라.

학생: 우선은 제시문의 내용을 키워드로 정리해서 각각의 입장에 대한 근거를 조목조목 말했다. 그리고 4번 문제를 잘 말하려고 평소에 생각했던 초등학생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 수업방법을 적어보고 각각의 효과를 정리했다. 가능한 한 균형적인 시각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특성인 판단력이 부족하고,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지 못하므로 게임 중독법에 대한 찬성 입장을 분명하게 말했다. 이유로는 초등학생을 멘토링했던 경험을 들면서 2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이어서 게임중독의 본질적인 원인으로 외로움을 들면서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많아져서 혼자있는 아이들이 많아졌다는 점, 그래서 학교에서 그룹을 지으면서 집단을 구성하려고 하는 점, 그러다 보니 다른 친구들과 대화를 하기 위해 친구들이 하는 게임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 말했다.

그 대안으로 게임만큼은 아니더라도 흥미있는 수업, 함께하는 수업, 그리고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조별 토론수업, 그리고 조별로 자신들의 생각을 UCC로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려보는 수업 등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을 말했다. 그리고 음악이나 미술, 체육에 관련한 다양한 방과후 체험수업을 통해 몸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방법도 제시했다.

[개별면접]

교수님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①스마트교육이란 무엇인가. ②사용해 봤던 앱 중에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 ③교사가 되었을 때 제자가 게임관련 앱을 개발한다고 하면서 하루종일 휴대폰만 보고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이 아이는 휴대폰 개발을 즐겨하는 특성이 있음) ④어떤 학생이 왕따를 당하는가. ⑤SNS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현민 선생님의 평가]

1. 광주교대는 광주민주화운동 등 민주화에 대한 역사적 자부심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광주의 분위기를 반양하고 있는 대학이다. 그래서 현재의 사회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 많다. 또한 대답을 할 때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되,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기를 원한다. 또한 초등학생의 교육의 사명감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대학이다.

2. 2015학년도 면접에서는 전년도와 같이 개별면접으로 ①교직 인ㆍ적성 ②태도 및 서류 확인 ③문제해결능력 세 영역으로 평가한다는 점은 유사한 반면, 공통문항에 의한 발표면접은 빠졌다. 그리고 면접시간은 15분 내외로 되었다. 하지만 면접준비는 스스로 발표한다는 생각으로 미리 예상문제를 상정해서 내용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정리한 것을 말하는 훈련을 하기 바란다.

3. 빛나 학생은 공통문항이 논술과 유사해서 당황했다고 한다. 이처럼 면접장에서 현재 사회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이슈를 질문한다고 해서 너무 당황할 필요는 없다. 어떤 학생이든 예상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사한 것을 예상했다고 하더라도 면접장에서 잘 기억이 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

4. 빛나 학생의 장단점으로 근거를 정리하고, 자신의 고등학교 활동과 연결해 답변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교수님은 여러분의 답변에서 대단한 무엇인가를 기대하지 않는다. 여러분들은 아직 고등학생이고 대학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그 문제의 의미를 어떻게 파악했고, 그 파악한 의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를 가능한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지를 보고 싶은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에 와서 항상 의문을 제기하면서 그 의문을 해소하려고 스스로 노력할 학생인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2. 국민대 실전면접 = 기계시스템공학부에 합격한 양국민(가칭) 학생(국민프론티어전형)

양국민 학생은 면접위원은 2명이었고, 전공적성을 풀고, 교과전공면접(전공적성면접) 20분, 입학사정관면접(인성면접)을 10분 정도 보았다.

[전공적성면접]

간단한 이항분포문제가 나왔다. 관련된 여러 개념을 미리 알고 있을 필요가 있었다. 횟수가 커질수록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언급도 함께 했다. 물론 세부적인 개념들도 말했다.

[인성면접]

입학사정관은 다름과 같이 질문했다. ①학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②학업계획은 무엇인가. ③화학성적이 부진한 이유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④ 반장 및 회장활동이 지원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학생: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문제는 미리 예상해서 준비해 두었다. 매일 자기소개서를 읽은 것이 도움이 됐다. 떨리지 않고 말했다. 스마트폰 세상과 기계장치를 연결해서 지원동기를 말했다. 이때 면접장에서 고등학교 때 정보화시대에 대한 토론했던 것이 생각이 나서 큰 도움이 됐다. 그리고 화학성적이 떨어진 이유와 이를 극복했던 과정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당황했다.

특히 화학은 좋아했던 과목이라서 더욱 그러했다. 특히 극복과정에서 학습플래너의 작성과 확인작업, 야자시간을 활용한 방법, 오답노트를 작성해서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말씀드렸다. 그랬더니, “고생이 참 많았군요”라면서 덕담을 해주셨다. 반장을 하면서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자기소개서에 적은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드렸다. 그랬더니, “구체적으로 그 과정에서 힘든었던 에피소드를 말해보라”고 해서 실제 있었던 이야기를 말씀드렸다.

[현민 선생님의 평가]

1. 국민대는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고, 기업현장에서 실제로 원하는 인재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각 학과의 명칭이 현실적이다. 양국민 학생이 지원한 기계시스템공학부도 마찬가지다. 그러기에 더욱 자신의 꿈을 분명하면서도 현실적으로 특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양국민 학생은 미리 준비한 것이 나왔기에 당황하지 않았다고 했다. 자기소개서를 매일 읽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학생부를 자주 읽어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면접장에서 말을 할 때 미리 준비해서 외운 것처럼 말하지는 말기 바란다.

3. 인성면접에선 지원학과와 관련된 과목의 하락 또는 급성장 이유를 묻는 질문이 나오므로 대비해야 한다. 특히 하락한 경우에는 그 해결책을 어떠한 방법을 사용했는지, 사용해서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스스로에게 말하듯 자연스럽게 답하면 된다.

4. 인성면접의 포인트는 내면을 보여준다는 점을 명심하자.

질문은 이메일이나 에스논술분당학원(031-717-5487, 네이버블로그)을 통해 알려주세요.

현민 < S·논술 수석 연구위원 hm616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