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학교 3학년생이 응시할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 영역에서 절대평가제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정부재정지원제한 대학사업이 올해 끝나고 대학 구조조정 사업의 무게중심이 입학정원 감축에서 재정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쪽으로 옮겨간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능 영어의) 절대평가를 심도있게 논의하고 큰 방향에서 잡고 있다”며 절대평가제 도입 계획을 밝혔다. 황 장관은 “2017학년도부터 하느냐 2018학년도부터 하느냐,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 등을 실무선에서 마지막 단계로 전문가들과 논의해 발표할 예정”이라면서도 이른바 ‘대학입학전형 3년 예고제’를 지키겠다고 밝혀 영어 절대평가제 도입 시기는 2018학년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가 수능 영어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영어 교육을 위한 사회적 낭비가 심하다는 판단에서다. 황 장관은 “영어 시험에서 상대평가를 하면 4%(1등급) 안에 들기 위해 과도한 투자를 하게 된다”며 “외국에서는 유학생에게도 학업 수행에 문제가 있는지만 판단하는 절대평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어 절대평가는 올해 도입이 결정되더라도 ‘대입제도 변화 3년 전 예고 원칙’에 따라 시행은 일러야 2018학년도부터 가능하다. 황 장관은 “3년 전부터 예고한다고 해도 막상 시행이 임박하면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충격은 클 수 있다”며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연착륙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