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수 교수와 함께하는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25) 물가 상승과 구매력의 하락
민국이는 학교를 마치고 친구들과 함께 집으로 오는 길에 10원짜리 동전이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돈이다”하고 소리쳤습니다. 친구들이 힐끗 땅을 보더니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민국이도 잠시 고민했지만 결론은 친구들과 같았습니다. 10원짜리 동전을 주어봤자 별로 쓸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히 10원짜리 동전도 한국은행이 만들어내는 우리나라 돈인데 왜 이처럼 가치가 떨어졌을까요?

민국이 아버지는 분식집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밀가루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 걱정이라고 합니다. 어머니는 휘발유 가격이 몇 달 연속 하락해서 운전할 맛이 난다고 합니다. 민국이가 즐겨 사 먹는 아이스크림 가격은 지난달이나 이번달이나 달라진 게 없습니다. 민국이는 다시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밀가루 가격은 올랐고 휘발유 가격은 내렸고 아이스크림 가격은 변함이 없습니다. 도대체 우리나라에서 물건 가격이 오른 것일까요 아니면 내린 것일까요?

물가와 물가지수

가격은 우리가 재화나 서비스를 살 때 내는 돈의 액수입니다. 시기에 따라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은 상승하거나 또 하락합니다. 여기에서 민국이의 고민이 생겨난 것입니다. 민국이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경제 전문가들도 같은 고민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거래되는 물건이 워낙 많으므로 어느 한두 개의 가격을 가지고 전체적 물건 가격이 올랐는지 아니면 내렸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민국이의 고민을 듣고 어머니가 우리 집 가계부를 보면 해답을 알 수 있다면서 가계부를 펼칩니다. 가계부를 보니 작년 1월에 비해 올해 1월에는 생활비를 10만원이나 더 썼습니다. 식구의 수가 변하지 않았고 구입한 식품의 종류나 수량도 비슷했는데 말입니다.

민국이네 가족에게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데 들어간 돈, 즉 생활비가 1년 전에 비해 증가한 이유는 물가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물가가 내렸다면 생활비가 감소했을 것입니다.

정부는 우리나라 전체 소비자들이 주로 구입하는 500여개 상품을 확인한 후, 이 상품들을 구입하는 데 들어가는 돈이 얼마나 되는지를 매달 조사합니다. 이를 ‘소비자 물가 지수’라고 합니다. 즉 물가지수란 여러 가지 상품 가격을 모두 종합하여 하나의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말할 때는 가격이라고 표현하고 여러 개의 상품의 가격을 종합적으로 말할 때는 물가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물가 오르면 임금은 낮아져

민국이는 한 주 용돈으로 1만원을 받습니다. 이 돈으로 1000원하는 떡볶이를 10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떡볶이 가격이 2000원으로 오르면 용돈으로 사먹을 수 있는 떡볶이가 5번으로 줄어듭니다. 용돈의 가치가 줄어든 셈입니다. 이처럼 물가가 오르면 사람들이 살 수 있는 상품의 양이 이전에 비해 감소합니다. 이것을 두고 돈의 구매력이 하락했다고 말합니다. 또는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돈의 구매력 또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는 물가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돈으로 구매하여 소비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이 감소하므로 생활이 팍팍해집니다.

물론 물가가 오르는 만큼 소득도 따라서 오른다면 생활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떡볶이 가격이 2000원으로 오를 때 부모님이 용돈을 2만원으로 인상해주면 여전히 떡볶이를 10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물가가 오르는 만큼 소득은 증가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가가 10% 올랐는데 근로자의 임금이 6%만 증가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근로자가 받는 임금을 더 정확히 표현하면 명목임금이라고 하는데 생활 수준은 명목 임금이 아니라 실질 임금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25) 물가 상승과 구매력의 하락
이 경우 명목 임금이 6% 오른 반면 물가가 10%로 더 많이 올랐으므로 실질 임금은 오히려 4%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25) 물가 상승과 구매력의 하락
감소한 셈입니다. 물가가 10% 오를 때 명목 임금이 10% 상승하면 실질 임금은 변함이 없게 되며 명목 임금이 10%보다 많이 상승하면 비로소 실질 임금이 상승하여 근로자의 생활이 나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명목 임금은 물가만큼 많이 오르지 않아 근로자의 실질 임금이 하락하고 생활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부가 물가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한진수 교수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Junior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25) 물가 상승과 구매력의 하락
문제 그림은 최근 우리나라 기준 금리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분석을 고른 것은?

가. (A)시기에는 기준 금리 인상을 통한 확장적 통화 정책이 시행됐다.
나. (A)시기의 통화 정책은 가계 대출 증가와 부동산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된다.
다. (B)시기에 중앙은행은 통화 정책의 초점을 경기 부양에 뒀다.
라. (B)시기의 통화 정책은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가계와 기업의 대출이 감소해 경제 활동을 억제하는 긴축 정책에 해당한다. 반대로 금리를 인하하면 기업의 대출 비용이 감소하므로 대출이 증가하고 경기 부양에 도움이 됩니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