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SNS, 반짝 유세의 場인가?

[생글기자 코너] '정치인 SNS, 반짝 유세의 場인가?' 등
지난해 5월, 강원도 M고에 재학 중인 L학생 등 4명은 정치인 C씨에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몇 가지 질문을 했다. 광역단체장으로 막 당선된 그의 정책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한 달여에 걸친 이들의 꾸준한 접촉 시도에도 불구하고, C씨 측에서는 아무 대답이 없었다. ‘소통의 장’이라는 SNS의 정치적 의미가 무색해지는 순간이었다.

L학생 등이 C씨와의 접촉을 위해 SNS라는 수단을 선택한 것은 SNS가 가장 쉽고 빠르게 ‘쌍방향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정치인의 공식 홈페이지와 같은 기존의 소통 수단으로는 소통이라고 부르기 힘든 일방적인 통보만이 가능하다. 반면에 SNS를 통해서는 좀 더 소통다운 소통을 할 수 있다. 상대의 페이지에 직접 글을 남기거나(페이스북), 공간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댓글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트위트)이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SNS는 이런 쌍방향성과 신속성으로 인해 최근 들어 많은 정치인들에게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선택됐다. 그러나 SNS와 같은 소통을 가능케 하는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해서 실제로 소통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오히려 ‘진정한 소통의 장’이라는 정치인 SNS의 거창한 타이틀이 선거 기간에만 유효한 것은 아닐까?

C씨 역시 ‘시민과의 소통’을 내세우며 자신의 SNS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만 그의 SNS 활동은 선거 유세로 의미가 더 컸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가 선거 유세를 벌이던 작년 4월에는 하루에도 10번 넘게 자신의 SNS 페이지를 업데이트했다. 이 기간에 업데이트된 내용은 주로 상대 후보에 대한 비판을 담은 언론보도와 자신을 긍정적으로 다룬 언론보도, 홍보자료 등이었다. 즉 선거일 전에는 SNS를 통해 빈번하게 선거 유세를 했던 것이다.

그러나 광역단체장으로 당선이 된 후 SNS상에서 그의 활동은 눈에 띄게 줄어 들었다. 이따금 자신의 근황을 공지하거나, 지지자들이 올린 글에 반응하는 것이 전부였다. 정책에 대해 질문하는 글, 비판의 분위기를 풍기는 글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물론 크게 이슈가 되는 자신의 정책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표명했지만, 단순한 ‘입장 표명’이 국민들의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은 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이 시점에서, 또다시 정치인 SNS 붐이 일고 있다. 4·11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트위터 사용이 10% 증가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SNS가 표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투표율을 끌어올린다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다.

이처럼 이미 SNS는 선거 유세의 중심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선거에서 떼어 놓을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정치인 SNS가 선거 유세에만 사용된다면, ‘SNS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이 선거 기간에만 존재하는 허울 좋은 거짓말이라면,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진정한 소통의 장’으로 시작한 정치인 SNS가 ‘반짝 유세의 장’으로 끝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최예린 생글기자(민족사관고 2년)yerin0708@nate.com


EBS 연계 70%, 得보다는 失이 더 많아요!

[생글기자 코너] '정치인 SNS, 반짝 유세의 場인가?' 등
사교육 시장을 잡으려는 정부 정책에 따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EBS 연계가 중요한 출제 매뉴얼로 자리잡았다. 2011학년도 수능시험에서는 학생들의 체감 연계율이 높지 않아 시험의 난이도에서 별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2012학년도 수능에서는 EBS 교재와 똑같은 제시문이나 선택지가 활용돼 체감 연계율이 높아졌다. 그 결과 외국어 영역에서는 약 3만명에 이르는 학생들이 만점을 받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오는 11월8일에 있을 2013학년도 수능시험에서도 70%에 달하는 EBS 연계율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평가원의 발표와 함께 이번 수능도 물수능이 될 것이라고 여러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정부는 사교육 시장을 줄이기 위해 공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혀 왔다. EBS 연계는 이 같은 정책을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다.

하지만 정부의 EBS 연계 정책은 두 가지 문제점을 낳았다. 첫째, 수능이 더 이상 실력 테스트가 아닌 실수 테스트가 돼버렸다는 것이다. 시험의 난이도가 점점 내려가면서 한두 문제의 실수로 합격 여부가 달라졌다.

이에 따라 대학교에 원서를 낼 때도 중상위권 학생들은 소신 지원보다 눈치 작전을 쓸 수밖에 없게 됐다. 많은 학생들은 그날 하루 실수로 인해 1년의 수험 생활을 더 보내야 하는 재수의 길에 들어서게 됐다. 변별력이 없어진 수능은 대학에서도 인재를 선발하는 기준으로 삼기 힘들어졌다. 일례로 2013학년도 서울대 입학 전형에서 정시전형의 모집인원은 기존의 약 40%에서 20%로 줄었고 수시 일반전형 모집인원이 약 80%로 늘었다.

둘째, EBS 연계 70%는 정부의 의도와 달리 사교육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있다. 인터넷 강사들은 기존의 강의에 EBS 연계 대비 강좌를 덧붙이고 있다. 강의의 커리큘럼을 늘렸고 학원은 앞다퉈 EBS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심지어 사교육 업체들은 제시문을 분석해 변형시킨 예상 문제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1점이라도 올리려는 학생들은 또다시 학원행을 늘리고 있다.

EBS 연계는 사교육 시장을 잡기 위한 정책이다. 하지만 결과는 사교육을 잡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격차 때문에 교육적인 격차가 발생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그렇다고 EBS 연계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다. 공교육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

오민지 생글기자(부산국제외고 3년) dhalswl94@hanmail.net

---------------------------------------------------------

학교, 우리에게 충분히 안전한가요?

[생글기자 코너] '정치인 SNS, 반짝 유세의 場인가?' 등
학교는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으로 안전성 또한 보장되는 공간이다. 학생들 간의 충돌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긴 하지만 공간 자체로서의 안전성은 보장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서울의 모 고등학교에서 신학기를 맞아서 시행된 환경미화 기간에 창문을 닦다가 추락사 하는 사고가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사건은 지도교사가 학생의 안전보다는 환경미화에 중점을 두었을 법한 가능성이 높아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런 위험성이 따르는 곳에 대한 청소는 학생들보다는 전문 대행 업체에 위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교 측에서 환경미화를 목적으로 학생들을 안전 사각지대로 내몰았다는 것에는 비판의 여지가 있다.

본디 학교는 학생들에게 가장 안전한 공간이다. 교내는 물론 교외의 가까운 도로들에조차 스쿨존이라는 것이 형성돼 있어 학생들의 등·하굣길까지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 발생하는 끔찍한 사고는 과연 학교에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안정장치가 마련돼 있는지를 의심하게 만든다.

대전의 모 고등학교에서는 잔디 신설을 이유로 한때 학생들에게 운동장 사용 시 신발 착용을 금지시켰다. 이에 맨발로 운동을 하던 한 학생은 발이 완전히 노출된 상태에서 함께 운동을 즐기던 친구와 충돌해 큰 부상을 입었다. 이 학생은 큰 수술까지 받아야 했으며 발목에는 10㎝가량의 흉측한 흉터가 남았다고 한다.

물론 학교 측의 사과와 병원비 전액 지원이 이루어졌지만 그렇다고 발생한 사고가 없던 일이 되지는 않는다. 흉측한 그 상처는 학생의 발목에 평생 남게 됐다.

학교에서는 그 무엇보다도 학생의 안전을 가장 우선시 해야 한다. 더욱이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은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상존한다. 학생의 몸이 학교로부터 완전히 보호되고 있다는 전제 하에 부모들은 안심하고 자녀들을 학교로 보낸다. 학교 측은 교내 안전의 사각지대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교의 외관, 미화보다는 안전을 더 우선시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최승희 생글기자 (대전 전민고 2년)hs9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