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아메리칸' 의 금의환향··· 韓·美 역사 새로 쓰다

[ 피플 & 뉴스] 주한미국대사 공식 지명된 성 김
역사의 묘미는 항상 새롭게 쓰여진다는 것이다.

새 역사를 여는 주인공은 준비되고 도전하는 사람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의해 차기 주한 미국 대사에 공식 지명된 성 김(51 · 한국명 김성용).

그는 분명 한 · 미 수교 129년 역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는 주인공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지명 발표문을 통해 "헌신적이고 능력 있는 인물들이 정부에 참여하게 돼 자신감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성 김의 능력과 진취적 도전정신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이임을 앞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 대사(한국명 심은경)도 트위터를 통해 두 차례나 "백악관이 차기 주한 미국 대사로 제 좋은 친구인 성 김을 지명했다"며 "그는 맡은 역할을 훌륭히 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태생인 김 지명자는 중학교 1학년 때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펜실베이니아대를 졸업하고 로스쿨을 거쳐 검사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주일 대사관,주한 대사관 등에서 근무하며 외교관으로 자리를 잡았다.

2006년 국무부 한국과장에 임명됐으며 오바마 행정부 출범 후 크리스토퍼 힐 전 차관보의 뒤를 이어 6자회담 대표 겸 대북특사로 발탁됐다.

이민 1.5세가 콧대 높은 상원의 인준청문회를 통과해 '대사(ambassador)' 직급으로 파격 승진한 것이다.

그는 MBC '나는 가수다'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가수 임재범의 고종사촌으로 알려지면서 더 친근해진 인물이다.

김 지명자의 어머니와 임재범 씨의 아버지 임택근 씨(전 MBC 아나운서)는 남매 사이다.

사상 첫 한국계 주한 미국 대사의 탄생은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이민 1.5세의 '코리안 아메리칸'이 미국 사회 주류로 성장, 주한 대사로 온다는 것 자체가 새롭게 격상된 한 · 미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외교가에서는 김 지명자가 오바마 행정부 내에서 한반도 문제에 가장 정통한 인물이라는 데 주목하고 있다.

경색된 남북관계에 물꼬를 터줄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도 나온다. 6자회담 특사를 맡아 북한을 10여차례 방문했으니 그에게 그런 기대를 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의 눈에 비친 한국은 어떨까. 미 국무부 한국과에 걸려있는 한복이 한국을 그리는 그의 마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지도 모른다.

2006년부터 한국과장을 맡았던 그는 같은 층 옆방을 쓰는 일본과에 기모노가 걸려있는 것을 보고 즉시 서울에서 한복을 공수해 왔다.

중학교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갔지만 한국어 실력은 '한국사람'과 똑같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 외교관이었던 아버지를 닮아서인지 외교적 감각도 뛰어나고 한국인이라는 자부심도 강하다.

그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해서는 안된다는 신중론도 있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인식은 그의 역할을 객관적으로 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위치는 한국인이기에 앞서 냉정한 외교문제에 대해 미국을 대표해 목소리를 내야 하는 자리다.

김 지명자는 조만간 상원 인준절차를 거쳐 이르면 8월 중 한국에 부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민 1.5세 '코리안 아메리칸'의 금의환향하는 모습이 기다려진다.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shins@hankyung.com


---------------------------------------------------------

종이 교과서 사라진다


4년뒤 디지털 교과서로 교체


앞으로 4년 뒤면 초 · 중 · 고교 학생들이 교과서와 참고서,사전,공책을 가득 넣은 무거운 책가방을 메고 다니는 모습이 사라질 전망이다.


몸이 아파 병원에 있거나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으로 휴교령이 내려도 온라인 수업으로 진도를 나갈 수 있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2015년까지 2조2281억원을 투입,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고 온라인 수업을 활성화하는 등 학교 교육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게 핵심이다.


이 대통령은 "스마트 교육으로 가면 사회성이 떨어질까 걱정"이라며 "지식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성 교육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추진 전략에 따르면 교과부는 2015년까지 초 · 중 · 고교의 모든 종이 교과서를 디지털 교과서로 바꾸기로 했다.




"北에 시장신드롬 일고 있다"



마커스 놀랜드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부소장은 지난달 29일 "앞으로 몇 년간 남북 관계는 돌파구를 찾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놀랜드 부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 초청 강연에서 "남북한과 미국의 정치적 상황이 남북 관계를 어렵게 한다"며 "북한의 권력 승계 작업이 끝날 때까지는 한국이나 미국이 북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놀랜드 부소장은 시장경제 확산이 북한을 변화시키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탈북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시장경제 활동에 깊이 관여할수록 북한 정권에 비판적인 사람이 많다"며 "지금 북한에서는 시장을 통해 반체제 여론이 확산되는 '시장 신드롬'이 일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 청소년, 디지털 독해력 1위


한국 청소년들의 디지털 독해력이 세계 최고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2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각국 15세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2009 디지털 읽기 소양 평가 결과 한국이 568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공동 2위인 뉴질랜드와 호주보다 31점 높은 수준이다.


4위는 일본(519점),5위는 중국(515점)이었다.


이 평가에는 세계 주요 19개국(OECD 회원국 16개국과 비회원국 3개국)에서 약 3만8000명이 참여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홈페이지 접근과 전자메일 송수신,웹 게시판 활용 등의 지식과 기술이 측정됐다.


평가는 컴퓨터 화면에 출제된 문제를 읽고 화면에 답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리나라는 상 · 하위 학생의 점수 차이(88점)가 OECD 평균(120점)보다 32점 낮아 학생들의 디지털 읽기 실력이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