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고 학생들,어떻게 배우고 어떻게 생활하나

진로 교육… 봉사활동… 독서모임… 에티켓 교육…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
[기획 특집- 하나고 개교] 평일수업 후 한가지 이상 스포츠·예능 훈련하는 ‘1인 2기’ 시간
하나고 학생들의 일과 시간표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평일 수업 후 1시간 30분씩을 차지하고 있는 '1인 2기'시간이다.

1인 2기는 한 가지 이상의 스포츠 특기와 한 가지 이상의 음악 미술 분야 재능을 훈련하는 시간이다.

토요일에는 1~4교시 내내 클럽활동(CA)이나 학급활동(HR)을 한다. CA시간에는 대학생 멘토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매일 아침에는 토요일과 일요일까지 아침 묵상시간이 있다.

연간 학사 일정에서는 여러 가지 주말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을 모색해 주기 위한 진로교육,진학 특강,글로벌 에티켓 교육,봉사활동,독서일기 제출,독서모임,간부협의회 등은 하나고가 추구하고 있는 지성 덕성 체력 감성이 조화된 '창의적인 세계인'을 목표로 한 것들이다.

⊙ 아침 6시20분 기상,8시10분부터 수업 시작

하나고 학생들은 평일 아침 6시20분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야 한다.

7시 20분까지 등교준비를 해서 생활관(기숙사)을 나서고 7시 40분부터 8시까지 20분동안 아침묵상은 한다.

아침묵상은 시간은 다르지만 토,일요일에도 빠지지 않는다. 묵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수업은 8시10분에 시작한다. 오전 1~4교시 수업을 마치고 12시부터 1시30분까지 점심 식사 후,오후에 5~7교시 수업을 진행한다.

오후 4시20분부터 5시50분까지는 매일 1인 2기 학습을 진행한다. 지성 뿐 아니라 체력과 감성이 조화된 인재를 길러 내기 위해 다른 고등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파격으로 매일 1인 2기 시간을 넣은 것이다.

이후 5시50분부터 7시까지 저녁 식사와 9시부터 9시40분까지 간식을 제외하면 전부 자기 주도 학습 시간으로 채워져 있다.

수업을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 뿐 아니라 본인 스스로 학습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1시에 세면과 점호를 하고 밤 12시에는 전교생이 의무적으로 취침해야 한다.

⊙ 대학생 멘토와 함께 하는 주말 프로그램

쉬지 않는 토요일에는 1~4교시 내내 클럽활동(CA)나 학급활동(HR)을 한다.

대학생 멘토들은 학생부 선생님들과 협의에 멘토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지 논의해 상황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멘토들은 자신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교육,서울 답사,생활 속 일본어 등 주특기와 함께 미식축구,재즈음악,필라테스,악기 합주 등 취미 활동도 전파한다.

토요일 오후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주기적으로 진로교육과 진학특강이 진행된다. 각 대학 입학사정관 등 입학 담당자와 학교 선생님들이 강사로 나서 대학과 직업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세계적 인재들을 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6월 주한 외교관 교류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글로벌 에티켓 시간도 갖는다.

주말 9시40분부터 11시까지는 학부모와 친구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생활관(기숙사)을 개방한다.

학생들이 외부에 나갈 수 있는 시간은 4주에 한번 뿐이다.

사교육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방침에 따라 주말 학원 수강을 막기 위한 조치다.

대신 추석 등 연휴에 샌드위치 데이가 있을 경우 학교장 재량 휴일로 연휴를 길게 쓰도록 한다.

⊙ 스스로 학습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모임을 운영해 스스로 학습하고,스스로 자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나 학술제,각종 교내 경시 및 경진대회 개최,하나논총과 문집 발간,독서일기 작성 등의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먼저 출제 일정과 연계해 정기적 학술제를 진행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소논문을 작성해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학술제는 내부 학생을 물론 외부 학생과 학부모,전문가 등이 자유롭게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교내에서 각종 경시대회와 경진대회를 개최해 교외 경시대회와 국제경시대회 진출자를 선정한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외국어 등 6개 경시대회와 하나문학상 인문논술 자연논술 합창대회 인문사회토론 자연과학탐구토론 등 6개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한다.

연간 1회씩 하나논총과 하나문집을 발간해 학생들의 논문 작성이나 글쓰기 능력을 기른다.

하나논총은 매 학기별로 1인 1주제의 소논문을 발표,제출하도록 유도해 전공별 심사를 통해 게재,수정을 결정한다.

하나문집은 학생들의 문학능력을 기르기 위해 매 학기별 시 소설 수필 희곡 기행문 등 1인 1작품 이상을 제출하도록 하고 심사를 통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 등을 시상한다.

마지막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3년간 의무적으로 독서일기를 쓰도록 하고 매월 1권의 도서를 선정해 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두 참여하는 하나독서모임을 열 계획이다.

신입생들은 입학후 하나고의 고유한 독서일기 교재를 받아 3년간 독서교육 일정표에 따라 각 교과의 특성과 관련된 책들을 읽어야 한다.

-------------------------------------------------------------

11월에 일반 전형 120명 등 두번째 신입생 총 200명 선발
[기획 특집- 하나고 개교] 평일수업 후 한가지 이상 스포츠·예능 훈련하는 ‘1인 2기’ 시간
하나고는 오는 11월 두 번째 신입생을 선발한다.

총 정원 200명 중 일반전형으로 선발하는 120명은 생활기록부 추천서 학업계획서 등을 활용해 뽑고,특별전형으로 40명은 하나금융지주 임직원 자녀들을,40명은 사회적배려대상자를 뽑는다.

일반전형은 서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작년 첫 신입생 모집에서는 평균 경쟁률 7.4 대 1을 기록했다.

연간 학비는 기숙사비와 식비 등을 포함해 1200만원가량이다.

김진성 하나고 교장은 "기존 자사고와 달리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지필고사,인증시험 성적 등을 실시하는 성적 위주의 줄서기 식 전형에서 벗어나 서류전형,입학사정관 면접을 통해 잠재력과 창의력,문제 해결력을 보고 뽑는다"고 말했다.

입학전형은 서류전형 - 구술면접 - 인성면접 / 체력검사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작년에는 우선선발 대상을 60명 이내로 따로 뽑아 이들은 구술 면접을 면제했으나, 올해는 전원 구술면접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