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부터,서울시 노원구 곳곳에는 자전거 대여 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대여 방식도 간단하고 요금도 무료여서 노원구 주민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시설 관계자는 "구청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고 신분증을 제시하면 노원구 주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하루에 50대에서 90대 이상 대여되고 있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전거 대여 시설은 서울에서 노원구뿐만 아니라,영등포구 등에도 활성화되어 있고,대구시,경남 창원시 등 전국적으로 시민들을 위한 자전거 대여가 시행되고 있다.

최근 자전거 타기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은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자전거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4월 라디오 연설에서,"5년 안에 자전거 산업 3대 국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강변을 따라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지방 자치단체들은 자전거 산업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는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Velib)'를 벤치마킹하여 앞 다투어 자전거 산업 육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자전거 산업 5개년 계획과 급속한 자전거 붐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만만치 않다.

유럽 미국이 20년에 걸쳐 키운 사업을 우리나라는 5년 만에 하겠다는 것이다.

유럽은 콘크리트로 덮인 인공적인 길이 아닌 오솔길,해변길 등을 활용해 자연 친화적으로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으며,외곽 도로를 만들기 전부터 이미 거미줄 같은 도로를 만들어 기초를 튼튼히 했다.

또한 일본은 자전거용 신호등과 건널목이 따로 있고 자전거 도로는 턱이 없으며,파리는 '벨리브 관광'이라 하여 자전거를 타며 볼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탄탄한 계획 속에 진행된 외국의 자전거 산업과 비교해 현재 우리 정부의 계획에 대해,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를 이용해 갈 사람은 거의 없어 전국을 자전거 도로로 연결하는 것은 무의미하며,도심 내 자전거 도로를 확충하는 것이 본질인데 이를 잊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다소 비현실적인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이 국민들이 자전거 타기를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직장인들이 자연 환경을 체험하며 출 · 퇴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길 기대해본다.

송재훈 생글기자(영신여고 2년) sjho_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