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입학사정관제 꿰뚫기] <18> 단국대학교 - 단국글로벌장학·창의적인재 전형, 100% 심층면접으로 선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단국인,미래지향적인 전문인,지역과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라는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단국대학교는 2010학년도부터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한다.

입학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다년간 학생 서류심사와 면접평가 경험을 축적해온 결과다.

단국대는 2010학년도 입시에서 전체 입학정원의 10%인 567명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생의 잠재력과 향학열,지원 분야의 자질과 태도,창의성과 전공에 대한 적성 등 다양한 능력을 평가해 선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국대는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라 위촉된 전임 입학사정관 10명이 전형을 지휘하며,전형 합격생의 입학 전 학력 개발과 입학 후 학사 관리를 위해 예비대학(Bridge Course)을 운영할 예정이다.

⊙ 파격 혜택 주는 '단국글로벌장학' 전형

단국대 입학사정관 전형은 'SLOW하게 준비해서 이뤄내는 Dream Package'를 추구한다.

'SLOW'는 전형 유형의 각 특성을 의미한다.

△ 특수성(Specialty)은 창의적 인재(40명) 어학 · 특이분야 특기자(207명) 경기실적우수자(77명) 전형을, △ 지역 공동체(Local Community)는 자매결연지역 출신자(4명)와 대학소재지역 고교출신자(154명) 전형을,△ 기회(Opportunity)는 취업자(18명)와 재외국민 · 외국인(정원외 47명) 전형을, △ 세계적 비전(Worldwide Vision)은 단국글로벌장학(20명) 전형을 뜻한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해 단국대의 교육목표를 더 충실히 한다는 입장이다.

죽전캠퍼스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285명을 선발한다.

창의적 인재는 단국대의 대표적 입학사정관 전형으로,1단계 서류전형에서 학생부로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심층면접만으로 최종 선발한다.

전문계고 검정고시,외국고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학생부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는 '단국글로벌장학' 전형은 일반계고,특목고,자사고 졸업(예정)자 중 대학 계열별 반영교과의 전 과목 석차등급 평균이 1등급 이내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돼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2개 영역이 1등급,나머지 1개 영역은 2등급 이내여야 한다.

심층면접 100%로 선발하며,합격자에게는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진다.

대학 4년,대학원 2년간 등록금 전액과 기숙사비 전액,월 50만원의 학업장려금을 지원하며,해외 유학 희망시 선별 지원한다.

어학특기자 전형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분야에서 135명을 선발한다.

어학특기자 외에 한문,수학 · 과학,미술,특이분야 특기자 전형이 있다.

제출한 실적은 모두 실적평가위원회에서 공정하게 검증한다.

천안캠퍼스 전형은 대학소재 지역고교출신자 154명,경기실적 우수자 77명,어학 · 특이분야 특기자 33명,취업자 18명을 선발한다.

대학소재 지역고교출신자 전형은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경기 평택시와 안성시 소재 고등학교 출신이어야 지원 가능하다.

경기실적 우수자는 체육경기 실적이 우수한 인재 선발을 위해,종목별 인정대회 참가 실적이 있는 학생을 모집하는 전형이다.

취업자 전형은 행정학과와 경영학과 두 곳에서 심층면접만으로 선발한다.

⊙ 심층면접 비중이 커

단국대는 1단계 서류/실적 심사와 2단계 심층면접으로 종합 평가한다.

서류심사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실적심사는 수상내역,어학시험 성적,포트폴리오,자격증 급수 등 전형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단국대는 서류준비에서 자기소개서를 솔직하고 군더더기 없이 쓰고,자신과 자신의 미래를 분석하며,희망전공에 맞춰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자료를 중점적으로 갖추라고 조언한다.

창의적 인재와 단국 글로벌장학 전형에서 심층면접으로 100% 최종 선발되는 만큼 그 비중이 절대적이다.

다대일 구술방식으로 수험자의 인성,문제해결 능력,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

창의적 인재 전형의 경우 40분가량 진행되며 학생부 상의 비교과 영역 전체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자기소개서나 자기활동보고서의 학습계획도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단국대가 향후 실시할 One-day Learning School에 참가하면 창의적 인재 전형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천안캠퍼스의 경우도 심층면접에서 전공 수학에 필요한 지적 능력,사고력 평가와 아울러 어학능력의 종합적 평가를 묻는다.

자신의 수상경력,특별활동 봉사실적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고 면접에서 맞닥뜨릴 질문과 그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 입학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 평가해

입학사정관제 도입과 함께 단국대는 전임입학사정관 10명,교수입학사정관 22명이 위촉돼 전형을 이끌게 된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될 위촉입학사정관도 전형에 참여할 예정이다.

단국대는 입학 전 합격생의 학력 보완을 위해 예비대학(Bridge Course)을 운영하며,입학 후에도 학점 영어성적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자격증취득 등 학사 전반을 관리 평가한다.

영어몰입학습 및 해외교환학생 파견 시 일정비율 할당,리더십 과정 · 해외 봉사 · 인턴십 파견 등을 지원해 합격생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할 계획이다.

<단국대 입학사정관실>

정리=윤범수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인턴(한국외대 4년) yellowyb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