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부분의 학생들은 어느 학원이든 하나 이상은 다니는 것이 기본이 됐다.

여러 학원 중에서도 보통 80% 이상의 학생이 수학학원에 다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많은 학생들이 수학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학교에서 받는 수학 수업만으로 내신 수학시험을 잘 치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학원을 다니지 않고는 학교 수업만으로 내신을 잘 볼 수는 없을까?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시간에는 보통 학생들이 열심히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미 수학학원에서 선행학습을 했거나,학교 수업이 너무 쉽기 때문이다.

보통 수학 성적이 잘 나오는 학생들에게 학교 수학 교과서 문제들은 '누워서 떡먹기'가 돼버린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수업시간에 비해 수학시간만 되면 자거나 다른 공부를 하는 학생도 많다.

학생이 공교육에 충실하지 않고 사교육에 치우치는 것은 누가 봐도 문제가 있다.

또한 학원에서 내주는 많은 수학 숙제 때문에 수학시간에 수업을 듣지 않고 학원 수학 숙제를 하는 학생도 많다.

학교 수학 수업이 필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오히려 수학시간이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학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학교에서 수학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적인 것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별도로 학교문제집을 출시해,학원에 가지 않아도 그 문제집에 수록된 개념을 수업시간에 자세히 설명해주고,문제풀이 시간을 만들어 문제를 많이 풀게 한다면,학원에 가지 않아도 학교에서 충분히 수학공부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학교 문제집 문제들 중에 일부를 학교 내신에 반영한다고 하면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 더욱 충실하게 될 것이다.

수학 공부를 학교에서 받는 수업만으로 충분히 성적을 올릴 수 있다면,사교육에 투자하는 돈이 크게 줄어들고,학생들이 학원 수업에 지쳐 공부의 흥미를 잃는 일이 없어질 것이고,학생 모두가 학교 수학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학생의 부모님들도 학교에 대해 더욱 호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듯 학생들이 사교육에 매달리는 것도 문제지만 사교육을 부추기는 학교의 문제도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학생들이 학교 수업에 힘쓸 수 있도록 하는 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김수인 생글기자(영동고 2년) kimsuin07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