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는 사회의 넓은 범위를 포괄할 가능성이 높으며,따라서 공동체 수준에서 협력의 기초가 된다.
역설적으로 말하자면,그래노베터가 지적하고 있듯이,'강력한' 개인 간의 유대(친족이나 친밀한 우정 관계)보다 '약한' 유대(2차적 집단에서의 멤버십 등)가 공동체의 응집력을 유지하고 집단 행동을 지속시키는 데 훨씬 중요하다.
약한 유대는 특정한 집단 내부에만 응집되는 경향이 있는 강력한 유대보다 한 집단의 회원들을 다른 집단의 회원들과 더욱 잘 연결시켜 줄 것이다.
조밀하지만 분절된 수평적 네트워크는 각 집단 내부에서의 협력을 지속시킨다.
그러나 다양한 사회적 균열을 가로지르는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는 보다 넓은 범위의 협력을 촉진시킨다.
이것이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가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나 제도에 대한 신뢰는 한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이다.
물건을 사고 팔고 돈을 받는 단순한 행동도 제도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받은 돈이 종이 조각이 아니라고 믿는 것은 제도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전쟁 시에는 이렇게 당연해 보이는 신뢰조차 깨져,돈보다는 금이 통용되는 것을 보면 일상 생활에서 제도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제도에 대한 신뢰가 낮으면 예측 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불안해 하고 경제 활동은 위축된다.
따라서 제도 신뢰의 공백을 메울 새로운 해결책이 나타난다.
러시아에서 개혁 실패로 제도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지자,마피아가 창궐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 과정은 갬베타의 이탈리아 마피아 연구에 분석되어 있다.
갬베타는 이탈리아 시칠리아 지역에서의 제도에 대한 낮은 신뢰와 마피아의 번영 사이에 악순환의 고리가 있다고 본다.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인 법의 집행을 기대할 수 없는,즉 법 제도를 믿을 수 없는 시칠리아의 상황에서 위법 행위나 배반 행위가 처벌을 받게 될지는 불확실하고 예측도 불가능하다.
이 경우 사람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며,따라서 사람에 대한 신뢰도 떨어진다.
결국 사람들은 잘 아는 사람들만을 신뢰하게 되어 가족주의가 발달하게 된다.
신뢰의 반경에 들어있지 않은 사람들과 거래할 경우에는 마피아에 보험을 든다.
만일 상대방이 배신한다면 마피아가 무자비한 처벌을 하게 되므로 상대방이 배반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간략히 말해서 공적 제도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절대적인 신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피아에 의존하게 되며,마찬가지로 제도에 대한 낮은 신뢰는 사적(私的)인 연줄망을 발달시킨다.
수사 기관에 대한 제도적 신뢰가 낮으면 수사관에게 연줄을 대어야 하며,그 결과 혈연과 같은 연줄로 얽힌 사람을 신뢰하는 사적 신뢰가 제도 신뢰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다.
다 가상 공동체는 현실적인 공동체인가?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가상 공동체는 공동체이지만 물리적인 것은 아니며,물리적 공동체가 하는 것과 동일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 유형을 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가상 공동체는 '비현실적인' 것은 아니며,현실성의 다른 수준에서 작동한다.
가상 공동체는 개인 간의 사회적 네트워크이며,그 대부분은 약한 유대에 근거해 있고,고도로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다.
그래도 개인들은 가상 공동체 안에서 지속적인 상호 작용의 역동성에 의해 호혜주의를 발생시키고 서로 지원할 수 있다.
웰만의 표현대로 가상 공동체는 다른 형태의 생활을 모방한 것이 아니며 자체의 역동성을 갖고 있다.
즉 네트는 네트다.
가상 공동체는 낮은 비용으로 거리를 초월하며,일반적으로 비동시적(非同時的)인 성격이고,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침투성과 매스미디어의 급속한 전파를 결합하며,부분적인 공동체에서 다중의 멤버십을 허용한다.
게다가 가상 공동체는 다른 형태의 사교성과 고립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가상 공동체는 '사교성의 사유화(私有化)' 경향을 강화한다.
즉 개인을 중심으로 사회 네트워크를 재구축하며,실질적이고 온라인상의 개인적인 공동체를 발전시킨다.
사이버상의 연결은 유대 관계가 공간적으로 전파되기 때문에,그것이 없다면 제한적인 사회생활을 할 사람들에게 사회적 연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라 재벌 조직은 흔히 족벌 경영을 한다는 이유로 비난받는다.
그렇다면 벤처는 재벌과 얼마나 다른가?
벤처 사업의 요람이라는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이들 기업을 서로 연결해 주는 네트워크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종(人種)이다.
유대인 기업은 유대인 기업과,중국인 기업은 중국인 기업과 협동하며 사업을 한다.
족벌과 과히 다르지 않은 특징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네트워크의 기준은 또한 학연이다.
미국의 명문 대학에서 공부하며 알게 된 젊은이들이 이곳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사업을 하고 있다.
재벌의 문제인 혈연과 학연이 이곳에서는 오히려 장점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벤처의 조직과 연결 방식은 한국적 인간 관계와 사회적 신뢰의 기초가 되는 혈연,지연,학연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서로 친밀한,그래서 의사소통이 자유로운 소수의 집단이 학교와 지역,그리고 가정에서 함께 일하고 생활하면서 벤처를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마 구보는 고독을 느끼고,사람들 있는 곳으로,약동하는 무리들이 있는 곳으로,가고 싶다 생각한다.
그는 눈앞의 경성역을 본다.
그곳에는 마땅히 인생이 있을 게다.
이 낡은 서울의 호흡과 또 감정이 있을 게다.
도회의 소설가는 모름지기 이 도회의 항구와 친하여야 한다.
그러나 물론 그러한 직업 의식은 어떻든 좋았다.
다만 구보는 고독을 삼등 대합실 군중 속에서 피할 수 있으면 그만이다.
그러나 오히려 고독은 그 곳에 있었다.
구보가 한 옆에 끼어 앉을 수도 없게시리 사람들은 그 곳에 빽빽하게 모여 있어도,그들의 누구에게서도 인간 본래의 온정을 찾을 수는 없었다.
그들은 거의 옆의 사람에게 한 마디 말을 건네는 일도 없이,오직 자기네들 사무에 바빴고,그리고 간혹 말을 건네도,그것은 자기네가 타고 갈 열차의 시각이나 그러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네들의 동료가 아닌 사람에게 그네들은 변소에 다녀올 동안의 그네들 짐을 부탁하는 일조차 없었다.
남을 결코 믿지 않는 그네들의 눈은 보기에 딱하고 또 가여웠다.
바 2000년 브라질에서 열린 세계 경영경제학회에서 학자들은 사회적 자본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신뢰성,진실성,연대성,개방성을 선정하였다.
아래의 <표 1>과 <표 2>는 국가별 사회적 자본의 4대 기본 요소와 인적(人的) 네트워크 활용도를 나타낸 것이고,<표 3>은 또 다른 국가들의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 점수와 사회 부패성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단 <표 1>과 <표 3>의 점수는 100점 만점임.
[문제 1] 제시문 (가)~(라)의 논지를 모두 포함하는 요약문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 작성하시오.(350자 내외) [20점]
[문제 2] 제시문 (마)에서 주인공이 느끼는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해 주인공과 우리 사회가 각각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제시문 전체의 맥락을 참조하여 논술하시오.(400자 내외) [25점]
[문제 3] 제시문 (나)에서 나타난 필자의 논점에서 제시문 (라)의 주장을 평가하시오.(400자 내외) [25점]
[문제 4] 제시문 (바)의 표를 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4-1) <표1>과 <표2>에 나타난 수치를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의 4대 기본 요소와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원고지 8줄 범위 내에서 원고지 사용법과 글자 수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쓸 것.) [15점]
(4-2) 민약 어떤 국가(이하 W국가라고 함.)의 사회 부패성 점수가 50점이라고 가정할 때, 제시문 (바)의 <표3>을 근거로 한 W국가의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 점수를 추정하되, 그 점수의 도출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원고지 9줄 범위 내에서 원고지 사용법과 글자 수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쓸 것.) [15점]
가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는 사회의 넓은 범위를 포괄할 가능성이 높으며,따라서 공동체 수준에서 협력의 기초가 된다.
역설적으로 말하자면,그래노베터가 지적하고 있듯이,'강력한' 개인 간의 유대(친족이나 친밀한 우정 관계)보다 '약한' 유대(2차적 집단에서의 멤버십 등)가 공동체의 응집력을 유지하고 집단 행동을 지속시키는 데 훨씬 중요하다.
약한 유대는 특정한 집단 내부에만 응집되는 경향이 있는 강력한 유대보다 한 집단의 회원들을 다른 집단의 회원들과 더욱 잘 연결시켜 줄 것이다.
조밀하지만 분절된 수평적 네트워크는 각 집단 내부에서의 협력을 지속시킨다.
그러나 다양한 사회적 균열을 가로지르는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는 보다 넓은 범위의 협력을 촉진시킨다.
이것이 시민 참여의 네트워크가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나 제도에 대한 신뢰는 한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이다.
물건을 사고 팔고 돈을 받는 단순한 행동도 제도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받은 돈이 종이 조각이 아니라고 믿는 것은 제도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전쟁 시에는 이렇게 당연해 보이는 신뢰조차 깨져,돈보다는 금이 통용되는 것을 보면 일상 생활에서 제도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제도에 대한 신뢰가 낮으면 예측 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불안해 하고 경제 활동은 위축된다.
따라서 제도 신뢰의 공백을 메울 새로운 해결책이 나타난다.
러시아에서 개혁 실패로 제도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지자,마피아가 창궐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 과정은 갬베타의 이탈리아 마피아 연구에 분석되어 있다.
갬베타는 이탈리아 시칠리아 지역에서의 제도에 대한 낮은 신뢰와 마피아의 번영 사이에 악순환의 고리가 있다고 본다.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인 법의 집행을 기대할 수 없는,즉 법 제도를 믿을 수 없는 시칠리아의 상황에서 위법 행위나 배반 행위가 처벌을 받게 될지는 불확실하고 예측도 불가능하다.
이 경우 사람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며,따라서 사람에 대한 신뢰도 떨어진다.
결국 사람들은 잘 아는 사람들만을 신뢰하게 되어 가족주의가 발달하게 된다.
신뢰의 반경에 들어있지 않은 사람들과 거래할 경우에는 마피아에 보험을 든다.
만일 상대방이 배신한다면 마피아가 무자비한 처벌을 하게 되므로 상대방이 배반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간략히 말해서 공적 제도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절대적인 신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피아에 의존하게 되며,마찬가지로 제도에 대한 낮은 신뢰는 사적(私的)인 연줄망을 발달시킨다.
수사 기관에 대한 제도적 신뢰가 낮으면 수사관에게 연줄을 대어야 하며,그 결과 혈연과 같은 연줄로 얽힌 사람을 신뢰하는 사적 신뢰가 제도 신뢰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다.
다 가상 공동체는 현실적인 공동체인가?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가상 공동체는 공동체이지만 물리적인 것은 아니며,물리적 공동체가 하는 것과 동일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 유형을 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가상 공동체는 '비현실적인' 것은 아니며,현실성의 다른 수준에서 작동한다.
가상 공동체는 개인 간의 사회적 네트워크이며,그 대부분은 약한 유대에 근거해 있고,고도로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다.
그래도 개인들은 가상 공동체 안에서 지속적인 상호 작용의 역동성에 의해 호혜주의를 발생시키고 서로 지원할 수 있다.
웰만의 표현대로 가상 공동체는 다른 형태의 생활을 모방한 것이 아니며 자체의 역동성을 갖고 있다.
즉 네트는 네트다.
가상 공동체는 낮은 비용으로 거리를 초월하며,일반적으로 비동시적(非同時的)인 성격이고,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침투성과 매스미디어의 급속한 전파를 결합하며,부분적인 공동체에서 다중의 멤버십을 허용한다.
게다가 가상 공동체는 다른 형태의 사교성과 고립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가상 공동체는 '사교성의 사유화(私有化)' 경향을 강화한다.
즉 개인을 중심으로 사회 네트워크를 재구축하며,실질적이고 온라인상의 개인적인 공동체를 발전시킨다.
사이버상의 연결은 유대 관계가 공간적으로 전파되기 때문에,그것이 없다면 제한적인 사회생활을 할 사람들에게 사회적 연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라 재벌 조직은 흔히 족벌 경영을 한다는 이유로 비난받는다.
그렇다면 벤처는 재벌과 얼마나 다른가?
벤처 사업의 요람이라는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이들 기업을 서로 연결해 주는 네트워크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종(人種)이다.
유대인 기업은 유대인 기업과,중국인 기업은 중국인 기업과 협동하며 사업을 한다.
족벌과 과히 다르지 않은 특징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네트워크의 기준은 또한 학연이다.
미국의 명문 대학에서 공부하며 알게 된 젊은이들이 이곳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사업을 하고 있다.
재벌의 문제인 혈연과 학연이 이곳에서는 오히려 장점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벤처의 조직과 연결 방식은 한국적 인간 관계와 사회적 신뢰의 기초가 되는 혈연,지연,학연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서로 친밀한,그래서 의사소통이 자유로운 소수의 집단이 학교와 지역,그리고 가정에서 함께 일하고 생활하면서 벤처를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마 구보는 고독을 느끼고,사람들 있는 곳으로,약동하는 무리들이 있는 곳으로,가고 싶다 생각한다.
그는 눈앞의 경성역을 본다.
그곳에는 마땅히 인생이 있을 게다.
이 낡은 서울의 호흡과 또 감정이 있을 게다.
도회의 소설가는 모름지기 이 도회의 항구와 친하여야 한다.
그러나 물론 그러한 직업 의식은 어떻든 좋았다.
다만 구보는 고독을 삼등 대합실 군중 속에서 피할 수 있으면 그만이다.
그러나 오히려 고독은 그 곳에 있었다.
구보가 한 옆에 끼어 앉을 수도 없게시리 사람들은 그 곳에 빽빽하게 모여 있어도,그들의 누구에게서도 인간 본래의 온정을 찾을 수는 없었다.
그들은 거의 옆의 사람에게 한 마디 말을 건네는 일도 없이,오직 자기네들 사무에 바빴고,그리고 간혹 말을 건네도,그것은 자기네가 타고 갈 열차의 시각이나 그러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네들의 동료가 아닌 사람에게 그네들은 변소에 다녀올 동안의 그네들 짐을 부탁하는 일조차 없었다.
남을 결코 믿지 않는 그네들의 눈은 보기에 딱하고 또 가여웠다.
바 2000년 브라질에서 열린 세계 경영경제학회에서 학자들은 사회적 자본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신뢰성,진실성,연대성,개방성을 선정하였다.
아래의 <표 1>과 <표 2>는 국가별 사회적 자본의 4대 기본 요소와 인적(人的) 네트워크 활용도를 나타낸 것이고,<표 3>은 또 다른 국가들의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 점수와 사회 부패성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단 <표 1>과 <표 3>의 점수는 100점 만점임.
[문제 1] 제시문 (가)~(라)의 논지를 모두 포함하는 요약문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 작성하시오.(350자 내외) [20점]
[문제 2] 제시문 (마)에서 주인공이 느끼는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해 주인공과 우리 사회가 각각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제시문 전체의 맥락을 참조하여 논술하시오.(400자 내외) [25점]
[문제 3] 제시문 (나)에서 나타난 필자의 논점에서 제시문 (라)의 주장을 평가하시오.(400자 내외) [25점]
[문제 4] 제시문 (바)의 표를 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4-1) <표1>과 <표2>에 나타난 수치를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의 4대 기본 요소와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원고지 8줄 범위 내에서 원고지 사용법과 글자 수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쓸 것.) [15점]
(4-2) 민약 어떤 국가(이하 W국가라고 함.)의 사회 부패성 점수가 50점이라고 가정할 때, 제시문 (바)의 <표3>을 근거로 한 W국가의 인적 네트워크 활용도 점수를 추정하되, 그 점수의 도출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원고지 9줄 범위 내에서 원고지 사용법과 글자 수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쓸 것.) [1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