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문제 1은 제시문 <A>와 <C>를 연관지어서 문화의 속성에 대하여 서술하여야 한다.

문제는 보이는 것처럼 간단하지만,내용으로 들어가면 그렇게 간단치는 않다.

제시문 <A>가 문화의 일반적 견해에 대한 내용이지만 제시문 <C>는 문화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제시문 <C>를 통해 문화의 속성을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제시문 <A>는 자문화 중심주의,문화 사대주의,문화 상대주의 개념을 문화 진화론과 체계론과 연관지어 설명한다.

문화를 보는 관점은 초기에 생물학적 진화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문화는 좀 더 편리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질적으로 낮은 상태에서 높은 상태로 진전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진화론에는 서양의 문화가 질적으로 높은 상태라는 가정이 전제되어 있으며 서구 우월주의가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문화의 질적인 평가가 가능하다고 보면서 자기 문화를 평가 기준으로 평가하는 태도를 자문화 중심주의라고 한다.

반면에 자기 문화의 질이 낮다고 평가하고 다른 문화를 동경하고 추종하는 태도를 문화 사대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체계론의 관점에서는 모든 문화는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자기 문화의 틀과 속성을 유지하며 부분적으로 변화해 왔다.

따라서 문화는 우열을 판단하기보다 그 나름의 틀과 속성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태도를 문화 상대주의라고 한다.

제시문 <C>는 '격세유전'이라는 과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글이다.

문화와 상관없는 것처럼 보이는 제시문이지만 그 내용을 통해 문화의 속성을 파악해내야 한다.

격세유전은 유전적인 다양성으로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꺾꽂이와 같은 단일 유전자로만 구성된 생명체들은 외부적 공격에 극도의 취약성을 보이며,이에 대한 가장 훌륭한 방어는 개체들의 무한한 다양성이다.

인류가 오늘날까지 살아남은 이유도 다양한 사회집단 속에,치명적인 세균들에 저항력을 가진 충분한 수의 개인들이 항상 존재했기 때문이므로,유전적인 단일성을 의미하는 인간복제는 인류의 전멸을 가져올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 1에서는 자문화 중심주의와 문화 사대주의가 인류의 번영과 존속을 위협하는 관점이기 때문에 지양하고,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 상대주의가 필요하다는 논조로 서술해야 한다.

[문제 2]

문제 2에서는 제시문 <D>의 두 표를 분성하여 '이슬람 문화는 그 고유한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주장의 타당성을 검증해야 한다.

조건으로 제시문 <A> 또는 <B>에 나오는 개념어를 두 개 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하다.

다만 '또는'이라는 접속어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두 제시문의 활용에서도 차이가 생길 수 있다.

<A>와 <B> 중 한 제시문 속에서 두 개의 개념어를 모두 사용할지,각각 한 개씩 찾아 두 제시문을 모두 사용할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제시문 <D>에서는 이슬람 문화와 민주화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도표가 제시되었다.


<표 1>에서는 아랍권보다 비아랍권의 민주화가 더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표 2>에서는 이슬람권과 비이슬람권의 차이가 1%로 미미하며,이슬람권 중 비아랍권이 기독교 국가보다 민주화가 3% 더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슬람권에 속한 국가들이 모두 다른 사회에 비해 더 비민주적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한편 제시문 <B>는 윤리를 절대론적 관점과 상대론적 관점으로 설명하고 있다.

윤리규범과 가치관이 문화권마다 서로 달라서 보편타당한 규범과 가치관이 없다는 입장은 상대론적 윤리설이며,이는 문화적 다양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제시문 <A>에 등장하는 자문화 중심주의,문화 사대주의,문화 상대주의와 <B>의 상대론적 윤리설이라는 개념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제시된 주장이 타당하지 않음을 설명하면 되겠다.

[문제 3]

문제 3은 제시문
<A>와 <B>에 나타난 관점을 사용하여 제시문 <E>와 <F>의 생활방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야 한다.

이는 결국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입장을 서술하는 것과 같다.

제시문 <E>에는 촌락의 결혼풍습이 등장한다.

여기서는 결혼 전 여성에게 가능한 많은 남성과의 성관계가 중요하다.

때문에 부모들은 자신의 딸들이 외지 남자들과 동침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제시문 <F>는 네티즌의 여행기인데,여행 중 목격한 카렌족의 목을 늘이는 풍습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이 오히려 자신의 육체를 억압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생겼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목이 가늘고 길수록 미인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목에 여러 개의 링을 두른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런데 카렌족 여성들의 이러한 풍습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건강과 생명의 위협임을 깨닫지 못하고 길들여진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견해를 묻는 문제이기 때문에 제시문 <A>와 <B>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서술할 수 있다.

문화진화론에서 비롯되는 자문화중심주의,문화 사대주의나 체계론에서 비롯되는 문화 상대주의 중에서 선택하거나 윤리적 상대주의나 윤리적 절대주의에 따라 서술해도 무방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관점을 선택하는가가 아니라 자신의 견해를 얼마나 논리적이며 독창적으로 서술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이다.

김은희 S·논술 선임연구원 lovemin@nons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