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문항 1],[문항 2],[문항 3]에 대해 각각의 해당 답란에 답하시오.

[문항 1] 지문 <가>와 <다>를 참조하여, 지문 <나>에서 주장하는 수도권 집중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비판하시오. (400~500자, 25점)

산업혁명 이후 사람들은 시간이나 공간을 절약하거나 낭비하거나, 혹은 배분하는 개념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철도의 확장 및 전신·전화의 발명은 기존의 물리적 거리감을 축소시켰고,세계 여러 나라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시켰다.

시간적 절약을 위한 생산,유통,소비의 집중화는 도시화를 촉진시켰고 인간 활동의 시·공간적 압축을 가속화시켰다.

전국에 깔린 초고속 인터넷망과 정보기술(IT)의 발전,고속철도(KTX)의 개통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종래의 개념을 바꿔놓고 있다.

이는 행정중심도시 이전(移轉)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교통 및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은 지역의 발전 및 지방 분권화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는 수도권 집중화 문제 해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① KTX가 개통되면서 지방 환자들의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 급증세가 통계로 확인되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5년도 수도권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비수도권 환자는 모두 194만명에 진료비는 1조1083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의 170만명,8410억원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주목할 점은 KTX 개통 이후 이 수치가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② 대구에 사는 이아무개씨는 지난 주말 KTX를 타고 서울로 와서 대학 친구들 모임에 참석했다가 밤늦게 돌아왔다.

그는 "예전에는 서울 갈 엄두를 못 냈는데 KTX 덕분에 공연이나 전시회를 보러 서울 나들이가 잦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KTX 개통으로 서울과 1시간 생활권이 된 천안 대전은 서울시 천안구 대전구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수도권의 공간적 확대와 기능적 집중의 한 사례로 간주될 수 있다.

③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논술 교육, 영어 교육과 같은 초·중·고교 사교육 시장에서 서울의 주요 학원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구 대전 광주 지역 등 지방 대도시에 거주하는 상당수 학생들이 서울 지역 유명 학원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방학 중에는 수시로 서울을 오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 2] 지문 <가>와 지문 <나>의 핵심 주장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문 <다>에서 나타나고 있는 갈등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400~500자, 25점)

인간은 결코 홀로 떨어져서 살아갈 수 있는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 속에서 태어나 많은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다.

인간이 제각기 자기의 목적이나 욕구에 따라서 행동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경합 관계가 발생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 이유는 개인이나 집단이 추구하는 여러가지 사회적 가치의 희소성 때문이다.

즉 생존을 위한 물질적 욕망을 비롯하여 권력욕 명예욕 허영심 등과 같은 각종의 심리적 욕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해 이와 같은 무한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한 사회가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이다.

사회가 존재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 중 하나는 사회적 가치의 배분에 대한 권위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메커니즘을 수립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권위적이라는 것은 사회적 가치 배분에 관한 결정이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서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것을 가리킨다.

18세기 후반의 자유주의자들은 모든 사회적 관계는 전체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개입이 없더라도 자동적으로 조절되어 나갈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생각했지만,그러한 전망이 실현된 사회는 지금껏 존재하지 않았다.

물론 자유주의자들의 견해가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각자 얼마나 차지할 것인지를 두고 발생하는 이견과 갈등의 해결이 일정 부분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의 규모와 복잡성이 커질수록 사적인 타협에 의한 해결의 여지는 작아진다.

설령 아무리 작고 단순한 사회라 할지라도 사회적 가치에 대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권위를 가지고 사회의 이름으로 개입하지 않을 수 없다.

유한한 가치에 대한 경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지 않는다면 그 사회는 끊임없는 투쟁에 시달릴 것이고,구성원들 사이의 질서 있는 상호작용이 사라져 버릴 것임은 명백하다.

따라서 어떤 사회라도 모두가 희구하는 것을 누가 얼마나 가질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권위적인 결정을 내리는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의 배분을 위한 권위적 결정 메커니즘이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정당성을 확보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동지 여러분! 이 세상에서 우리들의 현실 생활은 어떠합니까?

이것을 똑바로 생각해 봅시다.

우리들 생애는 비참하기 그지없습니다.

우리들은 태어나서 겨우 목숨만 유지할 정도의 식량을 얻어먹고는 일할 수 있는 자들은 힘닿는 한 최후까지 강제적으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쓸모가 없어지는 그 순간 용도가 폐기된 농기구처럼 버려지고 맙니다.

이 농장에서 일을 하면서 행복이라든가 여가라든가 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근로자는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또 자유를 구가하고 있는 근로자 또한 전혀 없습니다.

우리 근로자의 일생은 비참한 노예 생활의 연속입니다.

이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단순한 자연의 법칙일까요?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이 너무 척박해서 우리들에게 풍요한 생활을 보장해주지 못하기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동지 여러분!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곳의 땅은 비옥하고 기후는 온화합니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많은 식량을 풍부하게 받을 수 있어야만 합니다.

이 농장 하나만을 보더라도 수백명의 근로자를 먹여 살릴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도 지금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편안하고 품위 있는 생활을 영위하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어째서 이 비참한 생활을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됩니까?

그 이유는 오로지 우리들의 노동에 의해 생겨나는 수확의 대부분을 농장주가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동지 여러분! 여기에 우리 모두의 문제에 대한 해답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 농장주입니다.

농장주야말로 우리들의 유일하고도 진정한 적입니다.

이 농장을 농장주로부터 빼앗아 옵시다.

그러면 풍요는 우리의 것이 될 것입니다.

[문항 3] 문화 소비에 대한 지문 <가>,<나>,<다>에 나타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시오.

그리고 지문 <라>에서 제시된 도표를 활용하여 학자 B와 C가 학자 A의 견해를 각각 어느 정도 타당하게 비판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시오, (900~1000자, 50점)

학자 A는 사회 계급 간에는 문화 상품 소비 방식에 있어서 구조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다시 말해 계급 간에는 각각의 독특한 문화 소비 취향 패턴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취향은 우연적이고 자생적인 개성의 표현이라기보다는 개개인이 소속된 사회 계급의 구조적 속성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논리는 문화 상품 소비에 있어서 개인의 선호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신고전파 경제학의 시각과는 구별된다.

대신 학자 A는 개인의 선호도가 형성되는 과정에는 여러가지 사회·경제적인 요인들이 개입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일차적으로 문화 상품의 소비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결정되지만 개인의 취향은 다시 그 개인이 소속된 사회 계급의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의미다.

학자 B는 후기 산업 사회에서 사회 계급 간 문화적 차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현대사회의 문화 상품 소비 유형과 생활 양식은 개인이 소속된 사회 계급에 의해서가 아니라 미디어와 거대 문화 자본 등의 영향을 더 강하게 받는다고 한다.

예컨대 사회 구성원들은 여러가지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기회를 비교적 많이 확보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 구성원 간의 문화와 정보 격차가 과거에 비해 많이 해소되고 있다고 본다.

문화 관련 다국적 기업들의 활동에 따른 글로벌 문화 자본의 팽창도 국가 간 문화 상품의 유통을 활성화시킨다고 한다.

학자 B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정보통신 및 교통의 발달,경제와 문화의 세계화,이민을 포함한 인적 교류의 증가,국가 간 교역의 확대와 함께 글로벌 체제를 공고히 하며 문화 소비의 동질화를 야기하고 있다고 한다.

학자 C는 생활 수준의 향상,생활 양식의 다원화,계급 의식의 약화 등으로 인한 문화 소비의 개인주의화 추세가 문화 소비를 다양화시킨다고 주장한다.

개인의 소득 증가와 여가 시간의 확대,가족 구성의 변화,고령화,고용 구조의 변화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가 문화 소비에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이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 소비의 다양화란 개인이 소비하는 문화 상품의 종류가 증가되는 한편 동일한 문화 상품의 범주 내에서도 개인별로 더욱 세분화된 문화 소비가 활성화된다는 의미다.

학자 C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개인의 문화 소비가 계급적 종속 구조를 탈피하면서 문화 소비의 다양화가 촉진된다고 주장한다.



① 1960년대 P국가의 사회계급별 문화 소비 실태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08학년도 한양대 정시(인문 계열) 문제
② 2000년대 P국가의 사회계급별 문화 소비 실태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08학년도 한양대 정시(인문 계열) 문제